대만패키지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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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대만패키지여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대만 패키지여행의 문제점 및 배경

3. 환경 분석
3.1. 국제관계
3.1.1. 정치
3.1.2. 경제
3.1.3. 문화
3.2. 언론 및 SNS 분석
3.2.1. 기사
3.2.2. 방송
3.2.3. SNS
3.2.4. 빅데이터
3.3. 대상국 공중 특성 분석

4. 대만 여행 관련 설문조사
4.1. 연구 방법
4.2. 연구 결과
4.3. 결론

5. SWOT 분석

6. 공공외교 목표와 대상

7. 공공외교 모델, 이론, 전략 적용

8. 공공외교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프로그램 제안
8.1. 공통 프로그램
8.2. 타이난 프로그램
8.3. 자오시 프로그램

9. 효과 평가 방법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만은 관광업에 집중하는 국가로 한국인 관광객이 제3위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대상이다. 대만 당국은 다양한 관광객 유치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중국과의 갈등, 부정적 이미지 등의 문제로 인해 한국인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프로젝트에서는 대만의 한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공공외교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설문조사와 환경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목표와 대상을 선정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시할 것이다.


2. 대만 패키지여행의 문제점 및 배경

한국과 대만은 역사적으로 장기간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해왔으며, 관광업에 집중하는 대만에게 한국인 관광객은 중요한 대상이다. 대만 관광서가 발표한 최신 통계에 따르면 올해 1~9월까지 대만을 방문한 외국인은 436만 1432명으로 집계되었는데, 그 중 한국인은 47만 9266명으로 약 10.9%를 차지해 3위에 올랐다.

현재 대만 당국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부양책을 실행하고 있다. 대만 교통부의 여행객 보조금 제공, '대만 여행, 황금기 Taiwan, the Lucky Land' 이벤트, '국제 관광객 유치 가속화 방안', '나는 대만족입니다'(臺灣族 大滿足) 홍보 등을 통해 한국인 관광객 유치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중국과의 갈등, 대외적 이미지, 여행 환경 등이 한국인 관광객 유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대만 문제를 핵심이익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만 정권은 미국과의 관계 강화를 통해 중국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며 대만의 존재감을 높이고자 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대만에 대한 단체관광 재개를 거부하여 대만의 관광업에 큰 차질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대만의 이미지와 여행 환경도 한국인 관광객 유치에 위협요소가 되고 있다. 대만 발송 유해물질 우편물 논란으로 인해 대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되었으며, 열악한 공공시설 및 위생 상태 등도 한국인 관광객의 재방문을 저해하고 있다.

최근 일본 여행이 급증하는 등 대만의 낮은 국가 관광경쟁력도 한국인의 대만 관광에 부담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 상황을 인식하여 본 프로젝트에서는 대만의 한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공공외교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3. 환경 분석
3.1. 국제관계
3.1.1. 정치

한국과 대만은 역사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1948년 양국은 수교를 체결하고 45년간 외교 관계를 유지했으나, 1992년 한국이 중국과 수교하면서 대만과는 단교하게 되었다. 단교 이후에도 양국은 상호 간 비공식 대표기구를 설치하고 의원친선협회를 결성하는 등 지자체 간 우호 교류를 지속해오고 있다.

중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국가체제, 정체성 등과 관련된 사안을 핵심이익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대만 문제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사안이다. 이러한 압박 하에서 대만 정권은 미국과의 관계 강화를 통해 중국의 군사적 위협에 대응하면서 대내외적으로 '대만'의 존재감을 높이고자 하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단체관광 재개 목적지 목록에서 대만을 제외하며 대만의 대등한 관광 개방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대만의 중국어 가이드 중 1만 5000명 이상이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등 관광업에 큰 차질이 발생한 상황이다.


3.1.2. 경제

1992년 단교 이후 한국과 대만의 경제적인 왕래는 중단되었다. 하지만 1993년 비공식 대표기구 설치 이후 교류가 시작되었고 2010년 이후 경제 교류가 점차 활발해졌다. 현재 대만과 무역 부문에서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고 있다. 2023년 1~9월 기준으로 한국은 대만의 5위 무역파트너이며, 대만은 한국의 6위 무역파트너로 협력 중이다. 또한 대만 상업총회/공업총회/공상협진회, 한국무역협회, 한국수입협회 등 주요 경제단체들 간에 상호 협력 의향서를 체결하며 교류협력망을 확대하는 움직임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처럼 1992년 단교 이후 양국의 경제 교류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양국 간 경제 관계가 점점 강화되고 있다.


3.1.3. 문화

한국과 대만은 역사적으로 깊은 유대관계를 맺고 있으며, 양국 간 문화 교류도 활발하다.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 진출이 활성화되면서 대만에서도 한국 드라마, 영화, 대중음악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한국과 대만의 상호 관광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양국 국민들 사이에 상호 이해와 관심이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특히 대만의 경우 한류 열풍 속에 한국 연예인들의 팬클럽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의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한국과 대만은 활발한 문화 교류를 통해 상호 이해를 증진시켜 왔으며, 대만 내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선호도...


참고 자료

정준영 외,
심원섭. 미래 관광환경 변화 전망과 신관광정책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고동완 (2016). 신관광 시대 관광 매력물의 확충과 대응 방안. 한국관광정책.
은하출판사 편집국. (2011). 취미와 예술. 은하출판사.
문성희 외. (2016). 취미와 예술. 방송대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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