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술수업을 통한 산출목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미술교육의 중요성
1.2. 아동미술교육의 특징
1.3. 창의성 계발에서의 교사의 역할
2. 본론
2.1.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1.1. 유창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2.1.2. 융통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2.1.3. 독창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2.1.4.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역할
2.2. 각 역할에 대한 교사의 실천 방안
2.2.1. 유창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실천 예시
2.2.2. 융통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실천 예시
2.2.3. 독창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실천 예시
2.2.4.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사의 실천 예시
3. 결론
3.1. 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요약
3.2. 교사의 역할이 미치는 영향
3.3. 미술교육 발전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미술교육의 중요성
미술활동은 학교교육에서 매우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어린이가 자신의 그림을 스케치하고, 색칠하며, 무엇인가를 만드는 미술활동은 어린이의 주변 환경의 다양한 요소들을 한데 어울리게 하여 새롭고 의미 있는 전체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주변 환경의 요소들을 선택하고 해석하여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어린이는 그림이나 만들기 작품을 통해 자신의 일부를 보여준다.
미술표현은 아동의 감수성을 고양하고 환경에 대한 지각적 감상력을 육성하며 그들 고유의 창의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정서적, 사회적, 미적 영역 같은 인성의 여러 영역을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미술교육은 어떤 한 가지 기술이나 재능만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아직 미분화 상태인 아동이 미술활동을 통하여 되도록 많은 사물과 도구를 접해보고 생각함으로써 다양한 자극을 통하여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탐구생활, 언어생활 등이 통합되어 골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인 교육이다.
아동에게 미술은 학습과 표현을 위해 그들의 모든 감각을 활용하는 수단으로써 아동의 자아개념과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미술은 성인의 관점이 아니라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이해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1.2. 아동미술교육의 특징
아동은 약 6세에서 12세까지의 어린이를 지칭하며, 유아는 1세를 지나서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의 어린이를 말한다. 그러나 보통 미술에서는 유아와 아동을 구분하지 않고 두 대상에게 행해지는 미술교육을 모두 아동미술이라고 정의한다. 모든 인간은 창조적 정신을 부여받았으며 본능적으로 무엇을 만들거나 그리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고 마음속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동 미술은 이러한 본능적 요구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등의 활동을 통해 흥미와 관심, 개개인의 개성과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아동의 조형 활동이다. 아동 미술교육은 어린이의 연령별, 능력별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재료와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어린이 개인의 열려 있는 가능성 즉, 창의성을 촉진시키며, 결과가 어떻게 평가될 것인가보다는, 그 과정이 무엇을 제공할 것인가에 더 중점을 둔다. 아동들이 즐겨 그리는 그림과 형태를 만드는 흙 놀이, 종이를 가지고 꾸미는 공작,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해 만드는 만들기는 무엇인가를 만들고 싶어 하고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게 작용하여 조형적 활동에 관심을 갖게 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아동의 조형적 표현활동은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생각의 발판이 되기 때문에 아동의 기억력, 판단력, 추리력, 관찰력 등을 길러주며, 신체적 정신적 발달과 정서적 긴장을 해소하는 좋은 학습이 되기도 한다.
1.3. 창의성 계발에서의 교사의 역할
교사의 역할은 창의성 계발에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아동의 기발한 생각과 상상력을 수용하거나 거부함에 따라 창의성이 신장되기도 하고 억제되기도 한다.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단순한 동기부여를 넘어서 아동의 창의성을 적극적으로 계발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창의적인 아동들로 하여금 기존의 지식을 충분히 익히도록 한 다음 자유롭게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시킨다. 아동들의 질문을 신중히 생각하고, 아동들에게 많은 자료를 활용하고 부분적인 것보다 전체적인 것을 보게 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또한 자신의 의견은 되도록 지연시키고 학생들이 그들의 생각을 완전하게 표현할 때까지 기다리며, 아동들이 자기평가를 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이처럼 교사는 아동의 창의성 계발을 위해 다양한 역...
참고 자료
로웬펠드와 브리테인(2008).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미진사.
양경희(2008).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아동미술교육. 서울:학지사.
감정화(2009). 아동미술의 다양한 재료활용과 표현방법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병태(2018). 미술치료에 기초한 아동미술교육이 아동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교.
이수경, 아동미술교육, (파주, 양서원 ,2017).
이승춘, 최연이, 백중열, “이동미술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서울, 2007.
김연주, “다양한 표현기법을 이용한 아동미술교육 수업연구”, 대구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임정기, 이성도, 김황기,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출판사, 경기도고양,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