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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정복지센터의 개요
1.1. 행정복지센터의 정의 및 설립 배경
행정복지센터는 읍·면·동에 설치되는 기관으로, 과거에는 주민센터, 그 전에는 읍·면·동사무소라고 칭했다.""일제강점기에는 정회라고 지칭하였으며, 이를 이어 동회라고 부르기도 하였다.""관할 구역은 행정동과 일치하지만 다른 동에서 일시적으로 대리 관할하는 경우도 있으며, 군사분계선에 인접하여 주민이 없거나 매우 소수인 면 지역은 인근의 다른 읍·면이 대리 관할하기도 한다.""1999년 2월 행정자치부의 읍·면·동사무소의 기능 전환 시범 실시에 따라 설치되기 시작한 주민자치센터는 읍·면·동사무소의 여유 공간에 설치된 각종 문화, 복지, 편익 시설과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개념이기도 하다.""따라서 지역 실정에 따라 동민의 집, 문화센터, 복지센터, 행정복지센터 등 다양한 이름을 붙여 사용한다.""
1.2. 행정복지센터의 목적 및 사업 개요
행정복지센터의 궁극적인 목적은 주민을 위한 문화와 복지, 편익 시설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 주민의 참여를 통해 주민 자치 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는 구심체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행정복지센터는 주민자치와 복지증진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하여 문화·복지·편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주민자치의식 제고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2. 행정복지센터의 복지행정 업무와 역할
2.1.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주민생활지원서비스란 희망한국 21 종합 복지대책에 따라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복지예산의 효율적 집행과 국민의 복지체감도를 높이기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에 복잡하고 비효율적이었던 공급자 위주의 복지서비스 체계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전달체계로 개편하였다.
주민생활지원서비스의 목표는 첫째, 지방자치단체의 기획력을 제고하고 둘째,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전문성이 발현되는 기반을 조성하며 셋째, 수요자 입장에서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는 서비스를 연계를 통해 수요자에게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넷째, 접근성을 전제로 사례에 대한 반응력을 높여 서비스 대응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시·군·구에 복지, 보건, 고용, 교육, 주거, 고용, 문화, 생활체육을 포함하는 8대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