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9장1-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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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9장1-7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사야 40장 1-11절 주해
1.1. 서론
1.2. 본론
1.2.1. 사역
1.2.2. 역사적 배경
1.2.3. 문학적 배경
1.2.4. 양식
1.2.5. 구조
1.2.6. 본문분석
1.2.7. 신학적 고찰
1.2.8. 적용
1.3. 결론
1.4. 참고 문헌

2. 구약석의 방법론 8조 - 하나님의 평화가 우리 모두에게 있기를
2.1. 서론
2.2. 본론
2.2.1. 본문사역
2.2.2. 본문 비평
2.2.3. 본문 구조
2.2.4. 전승비평
2.2.5. 편집비평
2.2.6. 수사 비평
2.2.7. 사회과학 비평
2.3. 결론
2.4. 참고 문헌

3.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
3.1.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
3.1.1. 구약성경 주제 선교관련 해석
3.1.2. 창세기 12:3의 신학
3.1.3. 구약선교의 특징
3.2.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교 목적
3.2.1. 시편
3.2.2. 솔로몬 왕의 기도
3.3. 구약에서 이방 선교의 도구로 하나님이 사용하신 개인들
3.4. 이방의 빛 되라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소명
3.5. 선지자 요나를 향한 하나님의 열정
3.6. 구약에 기초한 선교사 바울을 향한 하나님의 소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사야 40장 1-11절 주해
1.1. 서론

이사야서는 성경의 축소판이다. 성경과 같이 크게 두 단락으로 구분될 뿐만 아니라, 첫째 단락의 주제가 심판이며, 둘째 단락의 주제가 희망이라는 점도 성경과 같다. 이사야서는 선민과 그 남은 자를 중심으로 심판과 회복이 반복될 역사 전개 과정에 대한 경고와 약속 및 종말론적 구원의 궁극적 도래에 대한 다중 교차 예언을 기록하고 있는 책으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39장까지는 선민과 그 주변 열방들의 죄악에 대한 심판과 회복의 내용을 다룬 제 1부(1-35장)와 앗수르 왕 산헤립의 침공과 히스기야의 대응책을 다룬 제 2부(36-39장)의 내용이다. 그리고 본 40장부터는 구원의 주 여호와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위로와 구원의 메시지가 주를 이루는 제 3부(40-66장)이다. 본서 제 3부는 앗수르와 바벨론 등의 침공을 내다보면서 두려워 떨고 있는 선민들에게 승리와 회복을 약속함으로써 택한 백성들을 위로하고 믿음을 독려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특히 제 3부는 장차 도래할 메시야 왕국에서의 복된 삶과 성도의 궁극적인 승리에 대한 아름다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그 중 40장은 나머지 모든 부분에 대한 서론으로서 소망의 메시지의 새 장을 연다. 따라서 이사야서 전체의 총 주제는 본장의 주제와 다를 바 없으며, '이스라엘의 해방과 오실 왕' 에 대한 대망의 소식을 서두에서부터 메아리치기 시작한다."


1.2. 본론
1.2.1. 사역

이사야 40장 1-11절은 이사야서 전체의 주제와 내용을 대변하는 부분이다. 이 본문은 앞선 39장까지의 심판과 회복에 대한 내용을 이어받아 구원과 위로의 메시지를 선포한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백성들을 향해 "너희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40:1)고 명령하신다. 이는 그들이 처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소망을 가질 수 있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간절한 마음이 담겨 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의 죄악이 사함을 받았고, 그들이 받은 벌이 족하다고 선포하신다(40:2). 이는 하나님의 긍휼과 공의가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심판 뒤에 반드시 회복의 은혜가 임할 것이라는 메시지이다.

셋째, 40:3-5절에서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는 외침이 나온다. 이는 하나님께서 오시는 길을 예비하라는 요청으로, 회복의 때가 가까웠음을 알리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고 선포한다.

넷째, 40:6-8절에서는 인간의 연약함과 하나님의 말씀의 영원함을 대조시킨다. 풀과 꽃은 시들고 마르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 있음을 선포함으로써, 인간의 힘이 아닌 하나님의 능력과 말씀 안에서만 구원과 회복의 길이 열린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섯째, 마지막 40:9-11절에서는 시온에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자, 예루살렘을 향해 "보라 너희 하나님이 여기 계시다"라고 선포한다. 이는 강한 자로 임하실 주님께서 그의 백성을 보호하고 돌보실 것이라는 희망의 메시지이다.

이처럼 이사야 40장 1-11절은 회복과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선포하며,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백성들에게 위로와 소망을 전한다. 이는 이사야서 전체의 주제와 연결되어 있으며, 심판 뒤에 반드시 오게 될 하나님의 구원과 평화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1.2.2. 역사적 배경

이사야 36:1-39:8까지에 기록된 역사적 상황을 살펴보면, 산헤드립은 유다를 침공한다. 히스기야왕은 위로의 메시지를 말하는 이사야 선지자에게 사신을 보낸다. 그리고 앗수르 군대는 주님의 천사에 의하여 멸망당한다. 히스기야 왕은 병에서 죽을 것이나, 그러나 주님의 긍휼을 입어 생명의 연장을 받는다. 히스기야는 이 일에 감사한다. 바벨론에서 온 사신들은 성전의 보물을 보며, 이사야 선지자는 바벨론에 포로 될 것을 예언한다.

비판자들은 이사야 39장과 40장에 기록상의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본에 의한 반증으로 해결할 수 있다. 사해 이사야 사본은 두 두루마리로 되어 있다. 첫째는 1장에서 33장까지, 둘째는 34장에서 66장까지이다. 즉 39장과 40장은 사해사본 이사야서 제2부에 속한다는 것이다. 놀라운 것은 위의 두 장이 한 면에 속해 있다. 즉 39장이 기록되어 내려오다가, 계속해서 그 다음 제 40장이 기록되어 있다. 위의 두 장 사이에 아무 여백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40장은 39장의 뒤를 이어 기록되었는데 이것은 원본을 연상하게 되며, 한 저자가 쓴 원본을 모방한 것임을 유추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이사야 40장의 기록연대와 유추되는 역사적 정황을 살펴보면, 아하스에 관한 역사적 사실이 BC 733년에서 722년까지 일어난 사건이고, 히스기야에 관해 기록된 36-39장까지의 기록이 7장에서 예언되고 30년 후에 실제로 일어나, BC 701년에 있었던 일이므로, 아마도 40장의 기록 연대는 그 이후가 될 듯 같다. 또한 이사야가 37;38절에서 앗수르의 통치자 산헤립의 죽음에 대하여 언급하였는데, 이것은 기원전 681년의 사건으로서 기원전 686년에 히스기야가 죽은지 5년 후에 일어난 일이다. 그러므로 이사야 40장은 이사야 선지자가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가 다스린지 몇 년쯤 되었을 때의 기록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므낫세 초기 통치 당시의 역사적 배경을 보건대, 므낫세는 BC 697년에 히스기야의 뒤를 이어 그의 부친이 죽기 전에 섭정자의 역할을 하였는데, 그는 이러한 방식으로 왕위에 오른 유다의 다섯 번째 왕이 되었다. 종교적인 면에서 있어서 므낫세는 그의 조부 아하스의 악한 길로 돌아갔다. 그는 히스기야가 파괴한 우상들을 다시 세웠으며, 전국에 바알 제단을 다시 설치하였고, 암몬의 몰록신을 인정하였다. 또한 그는 이에 반대하는 자들을 죽임으로써 무죄한 피를 많이 흘렸다.


1.2.3. 문학적 배경

이사야 40장 1-11절의 문학적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사야는 히브리어의 대가였다"" 풍부한 어휘와 비유적 표현을 반영하는 그의 문체는 많은 낱말과 표현들이 그에게서 독특하게 사용된 것을 보여준다"" 전쟁과 사회생활, 전원생활과 같은 비유적 표현이 대부분 책의 탁월성을 두드러지게 한다"" 그는 또 해와 달, 사막, 산과 나무 등 자연을 의인화하기도 하였다"" 그는 조롱, 묵시적 비유 표현, 풍자, 의인화, 은유, 재담 두운, 유음을 사용하였다"" 이사야는 히브리어가 지닌 부를 충분히 파낸 매우 재능 있는 설교자였다".

이사야의 시적 상상과 메시지는 반작용을 불러일으킨다"" 그의 예언은 동의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경건한 자들은 두려움과 경배로 반응하였고, 불경건한 자들은 하나님에 대해 스스로를 더욱 완고하게 하였다".

본문에서 볼 수 있듯이, 이사야는 명령법과 반복법, 대구법, 비교법, 반의적평행법, 직유법과 은유법 등의 다양한 문학적 양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특히 삼중 구조를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데, 이는 선언 양식을 띤 수사학적 질문 기법을 가지고 있다".


1.2.4. 양식

이사야 40장 1-11절 주해의 '1.2.4. 양식'은 다음과 같다.

이사야는 히브리어의 대가였다. 풍부한 어휘와 비유적 표현을 반영하는 그의 문체는 많은 낱말과 표현들이 그에게서 독특하게 사용된 것을 보여준다. 전쟁과 사회생활, 전원생활과 같은 비유적 표현이 대부분 책의 탁월성을 두드러지게 한다. 그는 또 해와 달, 사막, 산과 나무 등 자연을 의인화하기도 하였다. 그는 조롱, 묵시적 비유 표현, 풍자, 의인화, 은유, 재담 두운, 유음을 사용하였다. 이사야는 히브리어가 지닌 부를 충분히 파낸 매우 재능 있는 설교자였다. 이사야의 시적 상상과 메시지는 반작용을 불러일으킨다. 그의 예언은 동의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경건한 자들은 두려움과 경배로 반응하였고, 불경건한 자들은 하나님에 대해 스스로를 더욱 완고하게 하였다.


1.2.5. 구조

이사야 40장 1-11절의 구조는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1-2절에서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위로와 구원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있다" 둘째, 3-5절에서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는 요청과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한다" 셋째, 6-11절에서는 인간의 연약함과 하나님의 말씀의 영속성, 그리고 목자가 양떼를 돌보시는 모습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과 보호하심을 보여준다"

이처럼 이사야 40장 1-11절은 구원의 선포, 준비 및 실현에 이르는 구체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주권과 긍휼, 그리고 그의 백성에 대한 보살핌을 강조하고 있다"


1.2.6. 본문분석

'1.2.6. 본문분석'
본문 분석에 따르면, 이사야 40장 1-11절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첫째, 이사야 선지자는 히브리어의 대가로, 풍부한 어휘와 비유적 표현을 반영하는 문체를 사용하고 있다. 전쟁, 사회생활, 전원생활 등을 소재로 한 비유적 표현이 두드러지며, 해와 달, 사막, 산과 나무 등의 자연을 의인화하는 등 다양한 문학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본문은 세 차례에 걸쳐 명령형 구문이 반복되어 등장한다. 이는 메시지를 강조하고자 하는 선지자의 의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예루살렘에 전할 위로의 말씀을 반복적으로 전하고 있다. 또한 반의적 표현과 대구법 등의 수사적 기법을 사용하여 내용을 강화하고 있다"

셋째, 본문에서 하나님의 구원과 평화에 대한 메시지가 핵심을 이룬다. 특히 목자 비유를 통해 온순히 백성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당시 절망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넷째, 구조적으로 볼 때 이사야 40장 1-11절은 세 개의 삼중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예언자가 메시지를 강조하고자 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4-5절, 6-8절, 9-11절에 걸쳐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삼중 구조는 선지자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종합하면, 이사야 40장 1-11절은 선지자 이사야의 탁월한 문학적 재능이 발휘된 대표적인 본문이라 할 수 있다. 풍부한 수사적 기법과 반복되는 삼중 구조를 통해 메시지를 강조하고자 했으며, 특히 하나님의 구원과 평화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1.2.7. 신학적 고찰

신의적 고찰
이사야 40장 1-11절은 선민과 그 남은 자를 중심으로 심판과 회복이 반복되는 역사 전개 과정에 대한 경고와 약속 및 종말론적 구원의 궁극적 도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본 장은 선지자 이사야가 바벨론 유수로 인해 절망한 이스라엘에게 주신 위로와 소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선지자 이사야는 바벨론의 침공으로 인한 유다의 멸망을 예언하지만, 이스라엘에게 도래할 영광스러운 구원의 날을 동시에 선포한다. 이러한 이사야의 메시지는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와 심판 그리고 구원의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즉,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을 통해 그들의 죄를 깨닫게 하시고, 이후에 그들을 회복시키고자 하시는 긍휼의 하나님이시다.

이사야서 전체의 주제가 이 장에서부터 시작되고 있다. 이스라엘의 해방과 메시야 왕국에 대한 소망이 40장 1-11절에 집약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문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로, 이들에게 하나님의 구원이 반드시 임할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준다.

특히 40장 3-5절은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는 내용으로, 구약에서 메시야 강림을 알리는 대표적인 예언으로 여겨진다.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 친히 개입하여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소망을 전한다. 더불어 6-8절은 인간의 연약함과 유한함을 강조하며, 오...


참고 자료

김국종. 「트리니티 말씀대전 제16권」은 서울: 목양서원에서 1994년 출판된 저서이다. 이 책에서는 이사야 40장 1-11절에 대한 주해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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