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능력형성이론과 피그말리온 이론을 정리하고,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과 비교해서 학습자의 의견을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생과 교사 간 갈등 분석 및 해결방안
1.1. 소통의 부재와 그 영향
1.2. 문화적 차이와 인식의 갈등
1.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른 관점 변화
1.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으로 본 갈등 요인
1.5. 교사-학생 간 '만남의 교육' 및 관계 형성
1.6. 교사의 자기 반성과 미래지향적 교육 실천
1.7. 참고문헌
2. COVID-19 상황에서의 원격수업 문제와 해결방안
2.1. 몰입도, 집중력 저하
2.2. 비대면으로 인한 숙제 과부화
2.3. 대면 수업 적응의 어려움
2.4. 교사-학생 간 라포 형성의 어려움
2.5.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수업 설계
2.6. 동기부여와 자기주도학습 촉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생과 교사 간 갈등 분석 및 해결방안
1.1. 소통의 부재와 그 영향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 부재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학생의 학습 능력 저하로 이어진다.
먼저 교사 양성과정에서 교사가 학생과 현실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지 않는 것이 문제로 지적된다. 수업내용과 기술 못지않게 학생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배우지 않고 교사가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부족한데, 이는 교육과정이 지식 습득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진도 나가기에 급급한 현실 속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은 어렵게 되고, 이로 인한 상호 이해 부족은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더불어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된 소통 부재 또한 문제가 된다. 관료적인 문화에 익숙한 교사와 SNS 등을 통해 새로운 언어와 소통 방식을 습득한 학생 간에는 이해의 간극이 존재한다. 이는 교사로 하여금 학생들이 "자유분방하고 심지어 이기적"이라고 생각하게 만들고, 결국 교사와 학생 간의 거리를 더욱 벌리게 만든다.
이와 같은 소통의 부재는 학생의 학습 능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교사가 학생을 단순한 지식 전달의 대상으로만 바라보고, 학생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학생의 동기와 집중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교사와 학생 간의 갈등은 곧 학습 문제라고 볼 수 있다.
1.2. 문화적 차이와 인식의 갈등
교사와 학생 간 문화적 차이와 인식의 갈등은 기성세대와 신세대 간의 소통 부재에서 기인한다" 할 수 있다. 교사들은 전통적이고 관료적인 문화 속에서 길러졌기 때문에 학생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형성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교사들은 "요즘 학생들은 자유분방하고 이기적이다"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고, 이는 곧 교사와 학생 간의 거리로 이어진다.
또한 교사 양성 과정에서 학생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하기 때문에, 실제 교육현장에서 학생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교사들은 교과 내용 전달에만 치중하다 보니 학생들과의 소통 시간이 부족하고, 이는 결과적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연결된다.
이처럼 문화적 차이와 인식의 갈등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효과적인 소통을 방해하고, 이는 다시 학습 능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과 특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학생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1.3.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른 관점 변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른 관점 변화는 교사와 학생 간 갈등 문제에 있어서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가드너는 모든 개인이 8가지 지능을 모두 지니고 있지만 각 개인마다 그 지능들의 조합이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즉, 학생 개개인은 다층적이고 다면적인 인지구조를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유한 행동양식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교육은 이러한 학생들의 다양성을 간과하고, 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교사는 학생들을 단순히 '그것'으로 간주하여 일방적인 교육을 행해왔으며, 이로 인해 학생과 교사 간 갈등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가드너의 이론에 따르면 교사가 학생을 다면적이고 다층적인 인간으로 바라보지 않고 단편적인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에 갈등이 생기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고유한 지적 구조와 행동양식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관점 변화가 필요하다.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만남의 과정'이며,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지능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만 진정한 의미의 교육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학생과 교사 간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교육에 있어 학생 개인의 다양성과 고유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관점의 전환을 요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 변화는 교사와 학생 간 소통과 이해를 증진시켜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1.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으로 본 갈등 요인
에릭슨이 주장한 이론은 사회 문화적인 요소를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청소년기 이후의 발달에 대해서도 제안했다는 점에서 볼 때, 매우 풍부한 고전적인 발달 이론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에릭슨은 개인의 능력과 사회 문화권의 요구 사이의 접점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총 여덟 개의 단계로 인간의 발달이 진행된다고 주장하였다.
이 중 교사와 갈등을 발생시킬 수 있는 연령은 4,5단계라고 볼 수 있다. 4단계는 근면성 ...
참고 자료
논문 : http://www.riss.kr/index.do 코로나(COVID-19)로 인한 원격수업 및 비대면 학생상담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2월 상담심리전공
논문 :http://www.riss.kr/index.do 공교육 원격수업에서 중학생이지각한 부모의 학습지원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습동기와 학업적 자기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상담심리교육전공
온라인 재택 수업 집중력 높이려면 2022.3.6. 고양신문 http://www.mygoyang.com/news/articleView.html?idxno=67106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14.
김중수, 교사를 위한 대화법, 휴머니스트, 2020.
이훈구, 성격은 이렇게 형성된다, 법문사, 2010.
하워드 가드너, 지능이란 무엇인가?(인지과학이 밝혀낸 마음의 구조), 사회평론,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