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의 개념과 확대
1.1. 마케팅의 개념
1.2. 마케팅 분야의 확대
1.3. 사회복지마케팅
1.4.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사회복지마케팅 필요성
2. 글로벌 마케팅
2.1. 시장환경의 글로벌화
2.2. 글로벌 시장성장의 촉진요인 및 제약요인
2.3. 글로벌 마케팅의 정의와 필요성
2.4. 글로벌 마케팅 이론과 발전
2.5. 국제마케팅 전략의 수립
2.6. 글로벌 제품 전략
2.7. 글로벌 가격전략
2.8. 글로벌 유통전략
2.9. 글로벌 촉진전략
2.10. 로만손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의 개념과 확대
1.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marketing)은 기업이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고, 고객이 대가를 지불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교환활동을 의미한다. 현재 마케팅은 기업에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비영리조직에도 유용한 기능이며, 기금모집뿐 아니라 대학교, 병원, 정치운동 등에도 적용되고 있다.
미국 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는 1985년에 마케팅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했는데, 이에 따르면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환하고자 하는 재화와 용역 및 아이디어의 개념, 가격결정, 홍보, 분배 등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비영리부문의 마케팅 활성화를 반영한 것으로, 비영리부문에서는 영리부문의 마케팅보다는 '아이디어'의 확산과 교환에 더 많은 초점을 두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마케팅은 단순히 기업에서만 활용되는 개념이 아니라, 비영리조직을 포함한 모든 조직이 활용할 수 있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마케팅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자 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다.
1.2. 마케팅 분야의 확대
마케팅 분야의 확대는 마케팅 개념이 기업에서만 국한되지 않고 비영리조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985년 미국 마케팅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는 마케팅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면서 기존의 상품과 서비스에 '아이디어'를 추가하였다. 즉,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환하고자 하는 재화와 용역 및 아이디어의 개념, 가격결정, 홍보, 분배 등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한 것이다.
이는 비영리부문의 마케팅 활성화를 반영한 것으로, 비영리부문에서는 영리부문의 마케팅보다는 '아이디어'의 확산과 교환에 더 많은 초점을 두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영리조직에서도 마케팅의 개념이 적용되면서 대학교, 병원, 심지어는 정치운동에까지도 마케팅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마케팅 개념이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비영리조직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1.3. 사회복지마케팅
사회복지마케팅은 사회복지조직이 클라이언트, 재원제공자, 자격부여기관 및 전체사회가 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과 요구를 갖도록 하기 위한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코틀러와 잘트만(Kotler & Zaltman, 1971)은 최초로 사회마케팅 개념을 "사회이념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고자 제품계획, 가격설정, 커뮤니케이션, 유통정책 및 마케팅조사의 이론과 방법을 활용하여 계획된 프로그램을 기획 - 집행 - 통제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이후에 코틀러는 사회마케팅의 정의를 약간 수정하여 "사회마케팅이란 목표집단에게 사회적 이념이나 주장 및 관행의 수용을 증대하도록 모색하는 프로그램을 기획 - 집행 - 통제하는 것이며, 이는 목표집단의 반응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시장세분화, 소비자조사, 개념구성, 정보전달, 그리고 조성 및 자극활동이나 교환이론 등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복지마케팅이란 사회복지조직이 자신들의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알리고 필요한 재정 및 인력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은 조직의 소비자인 클라이언트, 재원제공자, 자격부여기관 및 전체사회가 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과 요구를 갖도록 하기 위한 제반활동이다. 특히 재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복지조직으로서는 후원금 모집, 프로포절(프로그램) 작성, 사회적 기업 운영, 노인 관련 사업 측면에서 마케팅의 역할이 한충 필요하다.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조직은 정부의 보조금이나 기타 단체 기부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달성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책임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비영리조직의 운영에 있어서도 전략적인 마케팅의 도입이 필요하다. 둘째, 클라이언트, 기관의 이용자, 기부자, 지역사회를 고객으로 인식하여 욕구를 세분화하고 관리에 있어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는 마케팅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복지조직은 조직 외부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해야 한다. 따라서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사회복지서비스 개발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넷째,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의 계획과 동원, 배분, 효율적인 사용과 책임성 있는 관리는 필수적이다. 모금시장 분석, 다양한 모금상품 개발, 전략적인 모금상품의 홍보는 물론이고 잠재적 후원자의 개발, 기존 후원자의 일대일 고객관리를 통해 모금의 극대화를 가져와야 한다.
결론적으로 사회복지마케팅은 사회복지조직이 조직에 대한 관심과 요구를 증대시키고, 재정 및 인력자원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4.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사회복지마케팅 필요성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사회복지마케팅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사회복지조직은 정부의 보조금이나 기타 단체 기부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달성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책임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비영리조직의 운영에 있어서도 전략적인 마케팅의 도입이 필요하다.
둘째, 클라이언트, 기관의 이용자, 기부자, 지역사회를 고객으로 인식하여 욕구를 세분화하고 관리에 있어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는 마케팅 접근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마케팅은 사회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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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마케팅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이론과 사례) 이규현(교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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