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개정 누리과정과 미래사회의 변화
미래사회의 변화는 이전에 비하여 아주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며, 현재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산업과 기술이 결합되고 연계되어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내는 사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미래사회에서도 예측이 가능하지 않은 매체활용이 현재와는 다른 교육적인 결과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사회는 자신이 학습해온 방식으로 미래세대를 가르치는 패러다임만으로는 사회에 걸맞는 인재를 키우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새로운 사회의 상황과 특성에 맞추어, 여러 문제를 기존의 정보와 지식, 경험을 이용해 새로운 가치로 창출해 낼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해야 하며, 이러한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하여 누리과정이 개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1.2. 새로운 인재 육성의 필요성
미래사회의 변화는 이전에 비하여 아주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며, 현재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산업과 기술이 결합되고 연계되어 새 정보를 창출해 낼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자신이 학습해온 방식으로는 미래세대를 가르치기 어렵다. 새로운 사회의 상황과 특성에 맞추어, 여러 문제를 기존의 정보와 지식, 경험을 이용해 새 가치로 창출해 낼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누리과정이 개정되었으며, 창의적인 인재 창출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 혁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오감 활용 수학 놀이활동
2.1. 개정 누리과정 반영 수학놀이활동
2.1.1. 활동안1: 촉감 모양 카드 활동
촉감 모양 카드 활동은 유아가 다양한 모양과 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된 활동이다. 우드락으로 만든 다양한 모양의 카드(별, 하트, 네모, 세모, 동그라미 등)에 여러 가지 촉감 재료(모루, 수세미, 비닐, 폼폼, 사포 등)를 붙여 촉감 모양 카드를 제작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