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감활동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촉감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개정 누리과정과 미래사회의 변화
1.2. 새로운 인재 육성의 필요성

2. 오감 활용 수학 놀이활동
2.1. 개정 누리과정 반영 수학놀이활동
2.1.1. 활동안1: 촉감 모양 카드 활동
2.1.2. 활동안2: 은행잎과 단풍잎 활동

3. 실제 수업 계획
3.1. 놀이는 재미있어요
3.1.1. 촉감매트 위에서 놀이해요
3.1.2. 부릉부릉 자동차 놀이해요

4. 결론
4.1. 시대적 변화에 부합하는 교육의 혁신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개정 누리과정과 미래사회의 변화

미래사회의 변화는 이전에 비하여 아주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며, 현재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산업과 기술이 결합되고 연계되어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내는 사회가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미래사회에서도 예측이 가능하지 않은 매체활용이 현재와는 다른 교육적인 결과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사회는 자신이 학습해온 방식으로 미래세대를 가르치는 패러다임만으로는 사회에 걸맞는 인재를 키우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새로운 사회의 상황과 특성에 맞추어, 여러 문제를 기존의 정보와 지식, 경험을 이용해 새로운 가치로 창출해 낼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해야 하며, 이러한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하여 누리과정이 개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창의적인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1.2. 새로운 인재 육성의 필요성

미래사회의 변화는 이전에 비하여 아주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며, 현재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산업과 기술이 결합되고 연계되어 새 정보를 창출해 낼 것이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자신이 학습해온 방식으로는 미래세대를 가르치기 어렵다. 새로운 사회의 상황과 특성에 맞추어, 여러 문제를 기존의 정보와 지식, 경험을 이용해 새 가치로 창출해 낼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누리과정이 개정되었으며, 창의적인 인재 창출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 혁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오감 활용 수학 놀이활동
2.1. 개정 누리과정 반영 수학놀이활동
2.1.1. 활동안1: 촉감 모양 카드 활동

촉감 모양 카드 활동은 유아가 다양한 모양과 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된 활동이다. 우드락으로 만든 다양한 모양의 카드(별, 하트, 네모, 세모, 동그라미 등)에 여러 가지 촉감 재료(모루, 수세미, 비닐, 폼폼, 사포 등)를 붙여 촉감 모양 카드를 제작한다. 이...


참고 자료

라지숙(2018)『오감융합놀이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은형(2012)『유아를 위한 자연친화적 수학영역 중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