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로젝트접근법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1.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와 특징
1.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목표
1.3. 프로젝트 접근법의 원리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2.1. 프로젝트 주제 선정
2.2. 프로젝트 수업의 전개
2.3. 교사의 역할
2.4. 프로젝트 환경의 구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장단점
3.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강점
3.2. 프로젝트 접근법의 약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1.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와 특징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방법론 중 하나로,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유아들 스스로 주도하는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이 접근법은 유아들이 특정한 주제나 사건에 대해 자발적으로 탐구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독립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아들은 이러한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련 지식을 획득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그들의 호기심과 탐구 욕구가 더욱 발전한다. 또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며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해나가는 과정은 유아들의 협동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크게 향상시킨다.
1.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목표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목표는 '유아의 정신(mind)계발에 있다'."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정신'이란 지식과 기능뿐 아니고,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 포함한다.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목표를 학습자와 교사에 대한 목표를 각각 다섯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첫째, 유아의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성향을 발전시킨다. 둘째, 체계적 교수나 자발적 놀이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프로젝트 활동으로 보완하고 강화한다. 셋째, 학교에서의 학습과 유아의 사람이 분리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제 생활과 연결시킨다. 넷째, 집단에 대하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의 발달을 돕는다. 다섯째, 교사가 도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수행하도록 한다."
1.3. 프로젝트 접근법의 원리
프로젝트 접근법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학습자)이 학습의 전 과정에 의사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또한 학습에 대한 책임도 동시에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은 프로젝트의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 활동과 이에 대한 표현 활동을 주도적으로 수행한다.
둘째,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아동이 교사와 함께 계획하며 운영하고, 탐구와 표현 활동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는 점에서, 전개의 방향이 계속적으로 변화해 간다는 특성이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소집단으로 수행되나 때에 따라 학급 전체, 전교생 또는 개별 학생에 의하여 수행되기도 하며,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지만 상황에 따라 단기간에 마칠 수도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교과 통합적 성격을 많이 띠지만 한 교과 내에서 특정 단원을 중심으로 수행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은 아동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성을 지니고서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을 하며, 그 결과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성격이 나타나는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2.1. 프로젝트 주제 선정
프로젝트 주제 선정은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선택된 주제는 유아들이 직면하는 현실적인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하며, 이는 학습의 깊이와...
참고 자료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21). 이소은ㆍ민하영, 방송대출판문화원.
유승희, 성용구(2013).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의 한국 적용. 양서원.
전경원, 김경숙(2012). 누리과정이 반영된 유아 창의성 교육. 경기: 정민사.
지옥정(2005). 프로젝트 학습 공동체를 통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서울: 창지사.
채상아 (2011).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혜지 (2012). 명화감상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국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동훈, 최윤정, 윤상훈, 김병일, 고혜원, 김병섭, 김인철(2018). 초등 프로젝트수업. 지식프레임.
이소은, 이순형. (2014).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정희영, 이성복 외 3명. (2014). 유아발달. 파워북.
황해익, 송연숙 외 3명. (2008).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동체.
김시은. (2000). 프로젝트 접근법과 유아의 창의적 사고력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배미경, 황혜정. (2012).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5).
지옥정. (1998).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국 유아교육현장 적용방안 모색. 열린유아교육연구, 3(1), 389-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