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말더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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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인 말더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말더듬의 이해
1.1. 유창성 장애
1.2. 말더듬의 정의
1.3. 정상적인 비유창성과 병리적인 비유창성
1.4. 말더듬의 발생 시기 및 특성
1.5. 말더듬이 학업 수행에 미치는 영향

2. 말더듬의 평가
2.1. 사전 정보 수집
2.2. 말더듬 행동 평가
2.3. 말더듬 평가 도구

3. 말더듬의 중재방법
3.1. 유창성 형성법
3.1.1. 취소하기
3.1.2. 끌어내기
3.1.3. 준비하기
3.2. 말더듬 수정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말더듬의 이해
1.1. 유창성 장애

유창성 장애란 조음과 발성 기관의 기질적인 장애가 없이 주로 생리적, 언어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구어의 흐름, 유창성에 방해를 받는 구어 장애의 한 형태이다. 즉 깨진, 말을 더듬는 것, 말을 하는 것에 대한 공포와 불안, 말을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말하는 그 자체의 장애와 관련되어 있는 개념과 태도 등에 대한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이 유창성 장애는 문장 습득 단계인 유아기 시절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 시기에는 음소와 단어를 반복하고 말이 막히는 1차적 특징을 보이다 성인이 되어 2차적 동반행동을 수반한다. 2차적 동반행동을 수반하기 이전에 조기 치료를 실시한다면 그 치료 효과가 높기 때문에 조기의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아직 자신이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과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 청소년과 성인에 대한 치료 접근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각 상태에 따라서 구별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창성 장애가 발생하는 원인은 심리사회적인 요인, 생리학적인 요인 심리언어학적 요인 등의 사이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이 발생했을 것이라고 본다.


1.2. 말더듬의 정의

말더듬의 정의는 음이나 음절, 또는 조음포즈 등의 반복이나 연장 혹은 막힘 등으로 말의 흐름이 비정상적으로 방해를 받아서 유창성이 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말더듬이란 낱말이나 음절 사이에 나타나는 침묵을 포함하여, 들리거나 혹은 들리지 않을 수 있는 낱말이나 음절 단위의 반복 또는 연장으로 인해 발생되는, 일종의 말 흐름 진행의 정지라고 정의할 수 있다""


1.3. 정상적인 비유창성과 병리적인 비유창성

정상적인 비유창성(nonfluency)이란 말을 시작할 때나 도중에 "음", "어", "저" 등의 음절이나 단어가 말의 내용과 관계없이 발성하는 삽입, 발화를 하면서 발음이 정확하지 않거나 내용상 적합한 단어가 아닌 경우 다시 말하는 수정, 구 혹은 문장의 끝에서 혹은 말하려고 하는 단어를 강조하기 위하여 쉼을 보이는 경우, 말하면서 앞에 말한 내용과 중복될 때나 앞에 말을 시작하고 나서 말을 끝내지 못하는 미완성구, 두 개 단어 이상으로 이루어진 구를 반복하는 구의 반복 등이 있다.

병리적인 비유창성(disfluency)은 말더듬이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말더듬 증상이다. 단어 전체를 반복하는 단어 전체 반복, 단어 중 부분만을 반복하는 단어 부분 반복, 음을 길게 연장하는 연장, 기류의 멈춤이나 고정되는 막힘 등이 여기에 포함되는데 단어 전체 반복에서 막힘으로 갈수록 정도가 심하다.

즉, 정상적인 비유창성은 발화 중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중단이나 반복 등의 현상이지만, 병리적인 비유창...


참고 자료

유창성장애, 이승환
최신 언어치료학개론, 정옥란, 김하경, 황영진 역
이짐어보기, 사례로 알아보는 말더듬 : 유창성 장애치료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argym&logNo=221326809018&parentCategoryNo=&categoryNo=9&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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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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