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건축물 속 공식을 사용한 수학적 원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1.23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유명 건축물 속 공식을 사용한 수학적 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브루넬레스키의 피렌체 성당 돔
1.1. 가장 아름답고 거룩한 성당
1.2. 산조반니의 금 세공사
1.3. 보물 사냥꾼
1.4. 마이동풍
1.5. 맞수 로렌초
1.6. 성도 이름도 없는 사람들
1.7. 듣도 보도 못한 기계
1.8. 사암 사슬
1.9. 뚱보 목수 이야기
1.10. 오등분 첨두
1.11. 벽돌과 모르타르
1.12. 동그라미에 동그라미를
1.13. 아르노강의 괴물
1.14. 루카 대참사
1.15. 대성당 헌당식
1.16. 첨탑
1.17. 위대한 천재 필리포 브루넬레스키

2. 수학과 실생활의 만남
2.1. 황금비
2.2. 엘리어트 파동
2.3. 음악 속 피보나치 수열
2.4. 자연 속 피보나치 수열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브루넬레스키의 피렌체 성당 돔
1.1. 가장 아름답고 거룩한 성당

1418년 8월 19일, 벌써 한 세기가 넘도록 산타마리아 대성당의 신축 공사가 벌어지던 피렌체는 당시 유럽에서 가장 흥청거리는 도시였다. 피렌체의 주 수입원은 모직 산업으로 피렌체에서 만든 모직은 누구나 탐을 냈고, 유럽에서 가장 비싸게 팔렸다. 이런 경제에 힘입어 당시 피렌체에서는 건축이 호황이었다. 고대 로마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일직이 유례가 없던 거대한 규모였다. 그중 단연 돋보이는 건축물은 노후한 건물 산타레파라타 교회를 허물고 그 자리에 새로 짓던 산타마리아 델 피오레 대성당(피렌체 성당)이었다.

피렌체 성당은 기독교권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했다. 그 크기가 거대한 만큼 돔의 크기도 어마어마했는데 당시에는 이러한 거대한 크기의 돔을 지어본 사람이 없었다. 공모전을 열었고 네리의 설계안이 채택되었다. 네리가 설계한 돔은 판테온을 비롯하여 과거에 지어진 돔들과는 달리 첨두형이었다. 하지만 이 복잡한 구조는 오십 년 뒤 돔 공사에 착수한 사람들에게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안겨주었다. 그 난관을 타개하기 위해 해결책을 위한 공모전을 열었고 이 공모전에 필리포 브루넬레스키가 독창적이고 과감한 방식으로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1.2. 산조반니의 금 세공사

필리포 브루넬레스키는 1418년 피리포의 피렌체의 산조반니 구역, 대성당 바로 서쪽에 자리한 저택에 살고 있었다. 그의 아버지 세르 브루넬레스코 디 리포 라피는 견문이 풍부한 공증인으로 아들에게 상당한 재산을 물려주었다. 또한, 세르 블루넬레스코는 그의 아들에게 가업을 물려줄 생각이었지만 필리포는 공직에는 관심이 없었고 기계에 각별한 관심이 있었다. 따라서 세르 브루넬레스코는 아들을 금 세공사의 공방에 들여보냈다. 필리포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베네초 고촐리와 같은 화가와 도나텔로, 델라 로비아와 같은 조각가가 그랬던 것처럼 금 세공사의 공방에서 실력을 닦았다. 필리포는 금세공 말고도 운동의 과학을 공부하기 시작했고 자명종을 발명하였다. 1400년 여름 발생한 흑사병으로 피렌체 인구 중 일만 이천 명이 사망하였다. 이듬해 피렌체 직물상 조합은 하늘의 노여움을 가라앉히기 위해 산조반니 세례당의 청동 문을 새를 달기로 했다. 이때 공모전이 진행되었는데 이 공모전은 그의 경력에서 중요한 분수령이 되었다. 최종 공모전에서 필리포와 로렌초가 당선되었다. 공동 수상자로 선정되었기에 둘이서 공동 작업을 해야 한다는 뜻이었다. 필리포는 이를 거부했고 그 사업을 경쟁자의 손에 넘겨주었다고 한다. 그 후로는 조각에서 손을 떼고 청동이라면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그리고 피렌체를 떠나 로마로 가 허물어져 가는 유적을 연구하며 생계는 시계 제작과 보석 가공으로 꾸려갔다. 한편 로렌초는 이십 년 동안 청동문제작에 매달려 피렌체 미술이 낳은 최대 걸작 중 하나를 탄생시켰다. 필리포 브루넬레스키는 과학, 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뛰어났다. 이 내용을 읽으며 브루넬레스키가 비트루비우스가 이야기하는 건축가의 자질을 갖춘 인물이라고 생각했다. 현재에는 여러 가지 전문분야로 세분화 되었지만, 건축가는 종합적 예술가라는 호칭에 걸맞게 예술적 감각과 이과적 두뇌를 모두 겸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3. 보물 사냥꾼

카피톨리움의 제우스 신전, 포룸, 마르스 신전, 원형극장, 도수로, 베키오다리의 마르스 기마상 등 피렌체 시민들은 시내 어디를 가도 고대 로마의 유적을 만날 수 있었다. 혹은 그렇다고 믿었다. 사람들이 로마 시대의 것이라고 믿었던 건물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수두룩했다. 필리포가 로마로 떠났을 무렵에는 피렌체 공화국이 어떻게 로마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에 대해 애국심을 자극하는 논의가 무성했고 로마 유적은 가축의 여물통이나 석회로 만들어서 뿌려졌다.

필리포는 로마에 도착해 유적지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면서 땅을 팠고, 인부를 동원하여 파낸 흙을 운반했다. 그래서 그 지역 사람들은 그 두 사람을 보물 사냥꾼으로 오해했다. 발굴 작업과 연구를 하면서 암호문을 작성했고 필리포는 반듯한 막대기를 가지고 기둥과 건물의 높이가 능히 잴 수 있었다. 이처럼 필리포는 고대 로마 유적을 연구하며 자신의 건축 기술을 연마했다.


1.4. 마이동풍

필리포는 1416이나 1417년 즈음 피렌체로 돌아와 대성당 부근에 있던 어린 시절의 집으로 돌아갔다. 당시 환상벽은 완성되어있었고 돔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서 벽의 두께를 4.2미터로 잡았다. 1413년에는 거대한 신형 기중기가 등장하여 자재를 끌어올리는데 동원되었다. 어느덧 필리포도 중년의 나이에 들어섰지만, 결혼도 하지 않았고 여타할 업적도 없었다.

하지만 이후 1418년 당시에 필리포는 선원근법의 원리를 발견한 실험으로 유명했을 것이다. 필리포는 원근법을 지배하는 수학 법칙을 발견하였다. 그가 정립한 소실점의 원리는 사실 그리스인과 로마인도 알고 있었던 내용이지만 다른 수많은 지식과 마찬가지로 까맣게 잊혀 있었다. 필리포의 원근법 실험은 거의 마술을 방불케 하는 착시 기법이었다. 흔히 눈속임 그림이라고 부르는 기법이었는데 눈속임 그림은 실물과 혼동될 만큼 정교하게 그린 그림으로, 훨씬 나중에 등장하는 카메라 옵스큐라, 파노라마, 디오라마, 반사광학 미술은 모두 기본적으로 같은 원리에서 유래됐다고 한다.

1418년 돔의 설계 공모 공고가 올라왔다. 설계안이 요구하는 보이지 않는 버팀대는 아직도 결론이 나지 않았다. 회반죽이 굳을 때까지 돔의 석재를 지탱하는 임시 목조 구조물을 사용했는데 목재의 수급부터 사용까지 문제가 이만저만 아녔다. 필리포는 궁륭 꼭대기의 벽돌들을 수평에서 60도 기울여서 쌓는 해결책을 제시했지만, 사람들은 필리포가 미치광이라고 손가락질했다. 심지어 필리포는 심사 위원들 앞에서 자신의 혁신적인 설계안을 설명하는 성의도 보이지 않았다.

이후 필리포는 달걀을 평평한 탁자 위에 세우며 자신의 설계안도 너무 간단한 것이라서 당신들이 척 보기만...


참고 자료

https://news.samsungdisplay.com/23402
https://onsaem9134.tistory.com/35
https://www.joongang.co.kr/article/169416#home
https://elwlsek.tistory.com/93
https://tyrannohaha.com/entry/%EC%83%9D%ED%99%9C-%EC%86%8D-%EC%88%98%ED%95%99%EC%9D%B4%EC%95%BC%EA%B8%B06-%EA%BD%83%EC%9E%8E-%EC%88%98%EC%9D%98-%EB%B9%84%EB%B0%80-%ED%94%BC%EB%B3%B4%EB%82%98%EC%B9%98-%EC%88%98%EC%97%B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