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문학 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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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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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문학 6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수리수문학과 운하
1.1. 수리수문학의 정의
1.2. 운하의 역사
1.2.1. 대한민국의 역사적 운하
1.2.2. 세계적인 유명 운하
1.3. 운하의 종류
1.3.1. 기능적 구분
1.3.2. 구조적 구분
1.3.3. 건설 위치에 따른 구분
1.4. 대한민국의 운하
1.4.1. 경부 운하
1.4.2. 경인 운하
1.5. 세계의 운하
1.5.1. 파나마 운하
1.5.2. 수에즈 운하
1.5.3. 킬 운하
1.6. 운하의 장단점
1.6.1. 경제성을 고려한 운하의 설계

2. 성인간호학 실습 1
2.1. 실습 Check list
2.1.1. 입/퇴원 환자 간호
2.1.2. 활력징후
2.1.3. 안위 및 안전 간호
2.1.4. 개인위생
2.1.5. 투약 및 주사
2.1.6. 수혈
2.1.7. 식이 및 영양간호
2.1.8. 배뇨 및 세척 간호
2.1.9. 관장 및 세척 간호
2.1.10. 수분 섭취량/배설량
2.1.11. 위장관 및 배액튜브
2.1.12. Chest bottle drainage
2.1.13. 산소요법
2.1.14. 흡인 간호
2.1.15. Tracheostomy care
2.1.16. 흉부물리 요법
2.1.17. 항암 화학 요법
2.1.18. 간호기록
2.2. 실습 일지
2.3. Q&A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수리수문학과 운하
1.1. 수리수문학의 정의

수리수문학은 물의 순환 과정과 그에 따른 물의 이동, 분포, 방향성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수리학은 물의 흐름과 관련된 역학을 다루는 반면, 수문학은 물의 순환과 물수지 등 수문 순환 전반을 대상으로 한다. 즉, 수리수문학은 물의 흐름과 순환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물 공급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기초 학문이 되며, 농업, 공업, 생활용수 등의 물 이용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특히 수문 해석과 물 관리를 위한 기반이 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1.2. 운하의 역사
1.2.1. 대한민국의 역사적 운하

대한민국의 역사적 운하는 오래전부터 한반도 주요 하천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특히 삼국시대부터 한강과 낙동강을 중심으로 운하가 이용되었으며, 고려 시대에는 7km에 달하는 굴포천 운하가 건설되기도 하였다.

일제 강점기 시절에는 신속한 물자 이동을 통한 수탈을 위해 전국적으로 하천 조사가 이루어졌고, 이를 바탕으로 통영 운하(1932년, 1,420m)와 강경 운하(1934년, 1,440m)가 건설되었다.

가장 최근에 건설된 운하로는 이명박 대통령의 주요 공약이었던 경인 운하가 있다. 경인 운하는 1987년 5,000명이 넘는 이재민을 발생시킨 대홍수를 계기로 추진되었으며, 서해와 서울을 직접 연결하여 물자 이동 비용을 줄이고 내륙 교통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이처럼 대한민국의 역사적 운하는 삼국시대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지속적으로 건설되어 왔으며, 특히 근대기에는 일제의 수탈과 이후 정부의 내륙 교통 및 물류 개선을 위한 중요한 인프라 역할을 해왔다고 볼 수 있다.


1.2.2. 세계적인 유명 운하

파나마 운하는 남과 북 아메리카 대륙의 중간지점이라 볼 수 있는 파나마 국가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태평양과 대서양을 이어주는 총 길이 82km의 운하이다. 이 운하는 물자 이동과 교통은 물론 군사목적으로도 중요하게 사용된다. 특히 미국 해군이 대서양과 태평양 사이 함대를 이동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파나마 운하를 통해 기존의 물자 이동 수단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현재까지도 세계 해상 물자 이동의 5%를 차지하고 있다.""수에즈 운하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경계지점인 이집트의 동북부 남쪽 끝 항구 도시에 있는 운하로, 수에즈라는 지역을 통과하여 지중해와 홍해, 인도양을 연결해주는 총 길이 190km의 최단거리 운하이다. 이 운하는 유라시아의 해상 실크로드를 연결하고 거리 단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럽과 아시아 무역의 중심이 되는 수에즈 운하는 국제 무역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운하가 개통한 시점에 유럽의 국가들이 제국주의 단계로 변화하고 있었고, 동시에 아시아의 무역이 급성장을 맞이하였기에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3. 운하의 종류
1.3.1. 기능적 구분

운하는 크게 기능적 구분과 구조적 구분, 건설 위치에 따른 구분의 두 가지로 나뉜다.

기능적 구분에 따르면 운하는 수운용 운하와 관개용 운하로 구분된다. 수운용 운하는 해양과 해양을 연결하거나 내륙 교통을 위해 하천, 호수, 해만을 연결하는 인공적인 수로이다. 대표적으로 세계적인 유명 운하인 파나마 운하와 수에즈 운하가 이에 해당한다. 반면 관개용 운하는 농지에 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수운용 운하 중에서도 해양선 운하와 내륙 운하로 구분된다. 해양선 운하는 태평양과 대서양 등 두 개의 해양을 연결하는 운하로 파나마 운하가 대표적이다. 내륙 운하는 두 개의 하천을 연결하거나 하천과 병행하여 건설된 인공 수로로, 맨체스터 운하가 대표적이다.

관개용 운하는 농지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 건설된 수로로, 농업 발달에 큰 기여를 해왔다.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식량 공급 능력 제고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처럼 운하의 기능적 구분은 수운용과 관개용으로 나뉘며, 세부적으로는 해양선 운하, 내륙 운하, 관개용 운하 등으로 구분된다.


1.3.2. 구조적 구분

구조적 구분에 따르면 운하는 수로의 고저차가 거의 없는 수평 운하와 수위가 다른 바다의 경우 서로 다른 두 강을 연결하는 갑문 운하로 나뉜다.""

수평 운하는 수로의 고저차가 거의 없는 운하이다. 수로의 고저차가 크지 않아 수송선박의 활동에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다. 수로의 형태를 대부분 자연 하천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존 지형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갑문 운하는 서로 다른 수위의 두 수역을 연결하는 운하이다. 수로의 고저차가 커서 직접 운행하기 어려운 경우 갑문을 설치하여 선박의 수직 이동을 지원한다. 갑문은 수위 차를 극복하기 위해 설치되며, 선박을 한 수역에서 다른 수역으로 안전하게 이동시킨다.""

따라서 운하는 수로의 고저차에 따라 수평 운하와 갑문 운하로 구분되며, 각각의 특성에 맞는 장단점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1.3.3. 건설 위치에 따른 구분

건설 위치에 따른 운하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도시 운하(urban canal)는 도시 지역을 통과하며 소규모 상업용 운송과 여가 활동을 위해 구축되어 왔다. 도시 운하는 운하를 중심으로 주거, 상업, 레저 시설이 밀집되어 지역 개발의 거점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표적으로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운하와 영국의 버밍엄 운하 등이 있다.

하천 운하(river canal)는 기존 하천을 이용하거나 하천의 일부를 운하로 개조하여 건설된다. 하천 운하는 주로 운송 목적으로 건설되며, 습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부 운하와 경인 운하가 대표적인 하천 운하이다.

내륙 운하(inland canal)는 내륙 지역에 건설되어 육상 수송과 물류 이동을 담당한다. 내륙 운하는 지형 여건상 하천을 따라 건설하기 어려운 경우 새로 인공 수로를 건설하여 만든다. 영국의 그랜드 운하와 독일의 메인-도나우 운하가 대표적인 내륙 운하이다.

이처럼 운하의 건설 위치에 따라 도시 운하, 하천 운하, 내륙 운하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운하는 고유한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1.4. 대한민국의 운하
1.4.1. 경부 운하

경부 운하는 낙동강과 남한강을 가로막는 소백산맥을 뚫어 인천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내륙 운송 수로 건설을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한강 하구에서 낙동강 하구까지의 총 길이는 540km이며, 한강에서 낙동강 까지 500km구간은 자연의 하천을 이용하였다.

경부 운하는 기존 하천을 이용하여 건설됨에 따라 운하의 수심과 폭이 일정하지 않아 대형 선박의 운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정부는 경부 운하 구간을 일정한 규모의 운하로 개선하는 사업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수심을 6.5m 이상으로 유지하고 폭을 80m 이상으로 확장하였으며, 전체 주행 시간도 단축시켰다. 이를 통해 연간 200만톤 이상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경부 운하는 물류 수송뿐만 아니라 관광자원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운하를 따라 이어진 자전거길과 산책길, 그리고 주변의 자연경관은 휴식과 여가를 즐기는 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야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경부 운하는 부산과 인천을 오가는 크루즈 선박의 운항 코스로도 활용되어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경부 운하는 물류와 관광 측면에서 대한민국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시설 개선과 운영 효율화를 통해 경부 운하의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1.4.2. 경인 운하

경인 운하는 국내 최초로 건설된 내륙 운하로, 인천항과 서울을 직접 연결하여 물자 이동 비용을 줄이고 내륙 교통 문제를 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경인 운하는 1987년 5,000명이 넘는 이재민을 발생시킨 대홍수를 계기로 추진되었다. 굴포천 유역의 잦은 수해 피해를 막고 인천항의 물류 기능을 분담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경인 운하는 행주대교부터 계양구를 거쳐 황해로 이어지며, 폭 80m, 수심 6.3m로 설계되어 대형 선박도 지나갈 수 있다.

경인 운하가 건설되면서 관광 효과와 한강 하류의 수해방지 효과를 보고 있다. 하지만 운하 건설 과정에서 자연환경 훼손 등의 문제가 제기되었고, 나아가 운하 운영에 따른 수질오염 우려 등이 지적되었다. 또한 경제적 타당성이 낮다는 지적도 있었다.

결과적으로 경인 운하는 내륙 교통 문제 해결과 수해 방지라는 순기능을 발휘했지만, 운하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의 환경문제와 경제성 논란 등 부작용도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5. 세계의 운하
1.5.1. 파나마 운하

파나마 운하는 남북 아메리카 대륙의 중간지점인 파나마 국가에 위치하는 운하로, 태평양과 대서양을 이어주는 연결 통로이다. 이 운하는 총 길이 82km로, 해상 물자 이동과 교통, 군사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파나마 운하는 1914년에 완공되었으며, 당시 중요한 군사적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미 해군이 대서양과 태평양 사이에 위치한 함대...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2_수문사_윤은자외11
간호사를 위한 약리학_수문사_이윤미외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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