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미술가의 연극』은 아르코극장의 그 날 그 빈 무대에서 출발한다. 관객들은 알 수 없는 과정이지만 한 편의 연극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창작과정을 무대미술가의 관점에서 다룰 것이다. ‘무대미술가의 연극’이라는 이 책의 제목이 표상하듯 여기서는 무대미술가의 관점에서, 즉 무대미술가를 중심에 놓고, 보고 듣고 느끼고 사고하고 논의하고 실행하는 연극의 창작과정이 로르카의 ‘피의 결혼’이라는 특정 작품을 통하여 그려질 것이다.
연극의 기원부터 2001년까지의 역사를 다룬 <연극의 역사> 제1권. 유럽의 연극사를 지속적으로 다루며, 부차적으로 아시아와 아프리카 연극사도 포함하고 있다. 이 책은 문화적 관습으로서의 연극사를 연대순으로 고찰하며 그 시대 연극을 있게 한 특유의 관습과 후세 연극에 명백한 영향을 미친 특징을...
연극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한 책으로 초판 이후 10년 동안 나타난 변화를 바탕으로 수정·보완 작업을 거쳤다. 처음 연극을 기획하고 예산과 홍보 방안을 세우는 부분에서부터 준비를 마친 후 관객에게 발표하는데 필요한 분장이나 의상, 무대 효과에 이르기까지 연극 제작의 전 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각 단계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점과 주의 사항 등을 꼼꼼히 수록해 연극이나 연극제작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훌륭한 교재가 된다.
- 출판사 제공
'잔혹극'이라는 말은 폭력이나 신체훼손 등을 떠올리게 하고 실제 잔혹극에서도 고문이나 형벌 등의 상황이 많이 등장하지만, 잔혹극에서 중요한 것은 '잔혹한' 상황 속에서 배우가 겪는 고통 자체가 아니다. 그보다는 관객들이 극 속에 완전히 몰입되어 무대 위 배우의 고통을 자신의 것처럼 체험하는 일이다. 이러한 '카타르시스'의 체험이 극장문을 나서는 관객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야기한다는 것.
잔혹극의 창시자인 앙토냉 아르토(Antonin Artaud, 1896∼1948)에게 잔혹극의 목표는 '인간의 치유' 또는 '세계의 새로운 창조'이다. 이 책의 옮긴이는 '아르토에게 연극은 삶이었으며, 삶은 곧 연극'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화가 반 고흐처럼 정신병에 시달리다 삶을 마감한 아르토에게 이러한 잔혹극은 단순한 이론만은 아니었던 것이다.
이 책은 아르토의 잔혹 연극에 대한 미학서이다. 아르토의 새로운 연극과 잔혹성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프로이트나 사드 등과 관련지어 풀어내면서 연극에 대한 아르토의 방식을 총체적으로 고찰한다. 그리고 아르토의 미학이 로제 비트락의 , 미셸 드 겔드로드의 , 사뮈엘 베케트의 등의 작품에 끼친 영향과 이 작품들에서 잔혹성이 어떻게 형상화되는지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