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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밀꽃 필 무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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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이효석
독후감
63
책소개 한국 근대단편 소설의 백미라 할 <메밀꽃 필 무렵>을 초등학생용으로 엮은 소설집. 봉평 장을 배경으로 인 간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은유화한 작품이다. <돼지>, <사냥>, <메밀꽃 필 무렵>, <들> 등 6편의 단편을 아 름다운 원색의 삽화와 함께 실었다.
  •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 이효석 줄거리,상징,특징,해석
    현대소설 메밀꽃필무렵 이효석 줄거리,상징,특징,해석
    글쓴이 이효석 원작(1907~1942) 1. 소설가 2. 자연과의 교감을 유려하게 묘사하며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함 갈래: 단편소설, 순수소설, 낭만주의 소설 성격: 서정적, 낭만적, 시적, 묘사적 인물 1. 허생원: 이 작품의 주인공으로얼금뱅이에 가난하고 못생긴 왼손잡이 사내로 서정적인 면을 간직하고 있는 소박한 인물이다. 평생을 나귀와 함께 장돌뱅이 생활을 하면 서 단 한번의 낭만적인 추억을 소중하게 간직하고 살아온 인물이다. 2. 조선달: 허생원과 동업을 하는 오랜 친구로 주로 이야기를 들어주는 인물(추임새 역할) "3. 동이: 젊은 혈기와 순수함을 간직한 젊은이로 어머니에 대한 효심이 지극한 인물이다. 오른에 대한 공경심이 있으며 예의가 바른편이다."
    독후감/창작| 2024.02.08| 3 페이지| 2,500원| 조회(175)
  • 메밀꽃 필 무렵 (중학생 독후감)
    메밀꽃 필 무렵 (중학생 독후감)
    내가 하는 타자연습 프로그램에서 긴 글 연습에 들어가면 여러 가지 작품들이 있다. 그중 메밀꽃 필 무렵이 첫 번째로 있다. 얼마나 유명하고 재미있기에 타자연습 프로그램에 있나 궁금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꼭 그 작품들을 읽어 보고 싶었다. 그런데 내용이 생각보다 어려웠다. 모르는 단어가 많이 나오고 장돌뱅이라는 처음 듣는 직업도 나와서 이해하기 힘들었다. 다시 읽어보고 모르는 단어 뜻을 꼼꼼히 보고, 줄거리도 훑어보니 조금 이해가 되었다. 장돌뱅이인 허 생원이 동이라는 총각을 만나 다음 장터로 가는 길에 동행을 한다.
    독후감/창작| 2023.11.01| 1 페이지| 1,000원| 조회(166)
  • [독후감]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메밀꽃 필 무렵
    <썸네일을 참조해주세요>
    독후감/창작| 2023.05.18| 1 페이지| 1,000원| 조회(126)
  •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독후감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독후감
    <썸네일을 참고해 주세요>
    독후감/창작| 2023.04.23| 1 페이지| 2,000원| 조회(113)
  • 메밀꽃 필 무렵
    메밀꽃 필 무렵
    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먹는 일인데 봉평 장에는 ‘충줏집’이라는 음식점이 있었고 새로운 인연은 거기에서 시작되었다. 동이라는 어린 장돌뱅이 녀석이 충줏집에서 여자들과 농지거리를 하고 있자 허 생원은 다짜고짜 화를 내고 동이를 때리기까지 한다.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 탓이었는지 그저 어린놈이 부러웠는지 자신은 마음에 두고도 가까이 하지 못하는 충줏집과 어울리는 동이의 모습에 질투를 느낀 모양이다. 그도 그럴 것이 허 생원의 신세가 오랜 세월 함께 장을 떠도는 당나귀마저 없었다면 세상 외로운 처지였던 것이다. 그 당나귀는 허 생원의 가족 같기도 하고 친구 같기도 하고 함께 나이를 먹어가는 모습이 허 생원 자신 같아 보이기도 했다.
    독후감/창작| 2023.03.26| 3 페이지| 1,000원| 조회(115)
  • 한국 단편 소설 '메밀꽃 필 무렵' 작품 분석과 요약 정리
    한국 단편 소설 '메밀꽃 필 무렵' 작품 분석과 요약 정리
    작가탐구 이효석(李孝石, 1907년 2월 23일 ∼ 1942년 5월 25일)은 일제 강점기의 작가, 언론인, 수필가, 시인이다. 한때 숭실전문학교의 교수를 지내기도 했다. 호는 가산(可山)이며, 강원 평창(平昌) 출생으로 한국의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이다. 이효석은 경성 제1고보(현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현 서울대학교)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1928년 《조선지광(朝鮮之光)》에 단편 《도시와 유령》이 발표됨으로써 동반자작가(同伴者作家)로 데뷔하였다. 계속해서 《행진곡(行進曲)》, 《기우(奇遇)》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를 청산하고 구인회(九人會)에 참여, 《돈(豚)》, 《수탉》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가난뱅이 작가였던 이효석은 경성 토호 집안이었던 처가에 떳떳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백방으로 직업을 구했다. 중학 시절 은사가 주선해준 취직자리는 총독부 경무국 검열계였다. 문인들의 작품을 사전 검열하는 곳이다. 동료들의 지탄이 빗발쳤다. 결국 이효석은 열흘 만에 조선총독부를 그만뒀다. 1934년 평양 숭실전문학교의 국문학과 영문학 교수가 된 후, 강의 활동과 동시에 《산》, 《들》 등 자연과의 교감을 수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했다. 1936년에는 1930년대 조선 시골 사회를 아름답게 묘사한 《메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정작 이효석의 삶은 시골과는 거리가 멀었다. 서양 영화를 즐겨 보았고, 서양에서 온 가수나 무용단의 공연을 보며 넋을 잃기도 했던 도시인의 삶이 그의 삶이었다.
    독후감/창작| 2023.02.22| 5 페이지| 3,000원| 조회(121)
  • 비평문_메밀꽃 필 무렵_메밀꽃 필 무렵의 구조와 서정성 특징에서의 비평
    비평문_메밀꽃 필 무렵_메밀꽃 필 무렵의 구조와 서정성 특징에서의 비평
    가산 이효석의 메밀꽃 무렵이라는 우리나라 근대 소설 작품 중이 단편소설로서의 제일 훌륭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메밀꽃 필 무렵은 단편소설의 구성요건을 잘 갖추고 있는 작품이다. 즉, 단편소설에서는 제한될 수밖에 없는 작중인물의 수와 시간의 한정, 그리고 소수의 개별적인 행동, 단일한 행동 그리고 기법과 어조의 통일성 등을 잘 갖추고 있다. 이런 단편소설의 구성요건들은 지배적인 단 하나의 사건을 다루어야 한다는 규칙에 공통으로 대응한다. 하나의 지배적인 사건에 순차적인 이 작품은 단편소설만의 특징인 단일성을 이룬다. 중심의 플롯에서는 오로지 은밀하게 감추고 있는 비밀을 추적해 나가는 데 집중이 되며 하위 플롯의 개입을 저지한다. 전형적이 아닌 극단적인 경험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단편소설은 그 앎의 과정에 더욱 격심한 충돌을 불러일으킨다. 그 앎의 정도를 숨 막히게 이 소설에서는 조절한다. 이러한 흥미와 초조를 일으키는 조절은 소설에 흥미를 돋게 한다. 메밀꽃 필렵의 이러한 특징들은 독자들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도록 한다. 독자들은 이러한 책의 매력에 사로잡히게 된다. 진실을 감추었다 드러나는 것은 조화미이며, 탐미적인 기교는 작품의 현실의 리얼리티를 조성하기 위해 절절하게 사용되는 것 같다. 이러한 양상들은 아주 잘 이루어져 있어 글이 굉장히 매력적이다. 무엇보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점은 메밀꽃 필 무렵은 감동적인 이야기라는 것이다. 서사 경험에서의 감정의 깊은 유대는 많은 사람이 비슷한 공감적인 능력을 함께 공유할 수 있다. 그러한 것은 문학적인 것이 사회학적이고 윤리적인 접근의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겠다. 메밀꽃 필 무렵은 관습적인 도덕적인 감정의 범주 내에서 정서적인 쾌락이 발생한다. 이야기가 가져오는 감정의 소통은 문화적으로 전승되고 모방하고 변화한다. 이는 감정적인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렇게 이효석의 하나의 순차적인 사건의 단일성과 이야기 속의 진실을 감추었다고 드러내는 조화미는 메밀꽃 필 무렵 만이 가진 독특한 예술적 특징을 나타낸다. 이러한 예술적 특징을 더욱 자세히 보아서 그 특징 속의 구조적 분석과 서정성을 보고 얼마나 독창적이고 특별한 예술적인 작품인지 한번 보겠다.
    독후감/창작| 2022.03.26| 8 페이지| 3,000원| 조회(611)
  •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공백포함 1000자 이상)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공백포함 1000자 이상)
    나는 이 책을 읽고 이효석작가의 상상력이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책의 허생원과 동이의 운명적인 만남이 잘표현되어 있어 재미있고 몰입감이 좋다. 먼저 이 책의 줄거리는 장돌뱅이인 허생원은 조선달과 봉평 장을 가서 장을 세웠다. 하지만 언제나 봉평 장은 장사가 잘 되지않았다. 그래도  항상 들렸다. 그래서 장을 접고 술집에가서 술을 마시려고 했는데 허생원이 평소에 좋아하던 주점주인하고 젊은 청년 동이와 같이 술을 마시고 있어서 동이의 뺨으 후려쳤다. 그러자 동이는 화가나서 뛰쳐나갔다. 그리고 술을 마시는 도중에 동이가 와서 허생원의 나귀고 공격받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주었다. 허생원에게는 나귀가 굉장히 소중한데 왜냐하면 하나밖에 없는 가족이고 자신을 닮았기 때문이다. 또한 장을 돌때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귀를 구하러 갔는데 동내 아이들이 나귀를 괴롭히고 있었다. 허생원은 아이들을 내쫒고 나귀를 구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허생원을 왼손잡이가 사람을 때린다며 놀린다.
    독후감/창작| 2021.09.20| 1 페이지| 1,000원| 조회(163)
  • [우수독후감][a+독후감] 우리나라 서정 소설의 끝판왕인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이 작품이 왜 명작인지를 이처럼 정확하게 짚어낸 독후감은 이제까지 없었습니다. 정말 잘 쓴 작품이네요.
    [우수독후감][a+독후감] 우리나라 서정 소설의 끝판왕인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이 작품이 왜 명작인지를 이처럼 정확하게 짚어낸 독후감은 이제까지 없었습니다. 정말 잘 쓴 작품이네요.
    한 달 전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이효석의 단편소설을 읽었다. 이 작품은 평생을 길 위에서 살아가는 장돌뱅이들의 삶과 애환을 통해 인간의 근원적인 애증(愛憎)을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특히 토속적인 어휘와 서정적이면서도 낭만적인 묘사로 한국 근대 단편소설의 백미(白眉)로 평가받고 있다. 메밀꽃이 흐드러지게 핀 달밤의 산길을 공간적 배경으로 설정하여, 부자(父子)의 상봉을 마치 한 폭의 수채화처럼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의 중심 구조는 허 생원과 동이 사이의 갈등과 해소에 있다. 작가는 치밀하게 계산된 과거와 현재의 사건을 구조적으로 배치하고 적절한 공간적 배경과 향토적 어휘를 구사하면서 갈등을 풀어가고 있다. 그리고 전체 줄거리는 발단, 전개, 절정, 결말의 4단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는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단편소설을 읽고 ‘달밤’이란 소재가 이 소설에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느꼈다.
    독후감/창작| 2021.07.09| 3 페이지| 1,000원| 조회(200)
  • 메밀꽃 필 무렵 비평문, 감상문
    메밀꽃 필 무렵 비평문, 감상문
    허 생원의 추억의 입구 모밀꽃 핀 밤길 봉평의 밭에서 메밀꽃이 여름에 많이 핀다. 허 생원은 봉평에서 대화 장터를 가는 길에서 메밀밭을 만난다. 그 길에서 허 생원은 아름다운 메밀밭과 달빛의 배경으로 그리움과 추억의 입구가 되었다. 그는 봉평 장터에서 자리를 잡고 평생을 장돌뱅이 생활을 해왔다. 허 생원은 평생을 장돌뱅이로 살아와 늙고 지친 몸이지만, 일을 그만두지 못한다. 파리만 날리고 장사가 되지 않는 장터에서 가난한 삶을 살아가며 걱정한다. 늙고 얼금뱅이인 허 생원은 주막에서도 젊은 동이에게 밀리고, 장터에서는 각다귀들이 허 생원의 당나귀를 괴롭히며 놀림감이 된다. 각다귀들은 허 생원을 당나귀에 비유하며 왼손잡이와 얼금뱅이라며 놀린다. 허 생원의 당나귀는 허 생원과 함께 늙어간다. 허 생원과 당나귀가 삶을 평탄하게 살아간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당나귀의 거슬러진 목 뒤 털이나 허 생원의 머리털도 같이 바스러지고, 눈은 둘 다 눈곱을 흘리고 같이 초라한 모습이다. 허 생원과 당나귀는 같은 존재이다.
    독후감/창작| 2021.03.22| 1 페이지| 1,000원| 조회(322)
  •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 감상문, 비평문, 독후감, 서평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 감상문, 비평문, 독후감, 서평
    이 소설은 주인공 허 생원이 과거의 연인과의 일을 회상하고, 자신의 아들로 추정되는 이를 만나면서 남녀 간의 헤어짐, 그리고 부자의 상봉이라는 발전적인 구조를 가진 소설이라 할 수 있다. 떠돌이의 삶을 사는 주인공의 반복적인 일상에서 나아가 주인공이 오랜 시간 가지고 있던 아쉬움과 그리움을 마음을 우연한 계기로 해소하게 되는 것이다. 반복적인 패턴의 삶을 평범하게 풀어나가는 구조의 경우에는 잔잔한 스토리 속에 오랜 시간 울림을 주는 의미가 담겨 있다면, 발전적인 내용 구조를 가진 소설은 그 전개 자체로 독자들에게 직접적인 울림을 준다.
    독후감/창작| 2021.01.29| 1 페이지| 1,500원| 조회(301)
  • [글쓰기 A+ 과제] 서평 - 메밀꽃 필 무렵
    [글쓰기 A+ 과제] 서평 - 메밀꽃 필 무렵
    저자 가산 이효석은 단편소설작가로, 초기에는 현실 문제를 다루기도 하였으나, 구인회 활동 이후 심미주의 소설로 일컬어지는 작품들을 창작하였으며, ‘수탉’, ‘돈(豚)’등 자연을 배경으로 한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자주 발표하였다. 그 중 1936년 발표된 <메밀꽃 필 무렵>은 자연 융화적 단편 소설 중 단연 으뜸으로 평가 받고 있다. 원제는 <모밀꽃 필 무렵>이나, 현행 맞춤법 규정에 따라 변경되었다. 작품에서 저자는 봉평 일대의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이 작품은 허 생원이라는 한 장돌뱅이의 삶을 통해 떠돌이 삶의 애환과 인간의 근원적인 애정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1920년 어느 여름, 대화 장터로 가는 다소 평범해 보일 수 있는 공간적 배경을 토속적인 어휘와 서정적이고도 낭만적인 묘사를 통하여 소설의 깊이를 더해줄 뿐만 아니라, 분위기 형성과 사건의 진행, 주제형성의 요건으로 사용한다.
    독후감/창작| 2021.01.03| 1 페이지| 1,000원| 조회(198)
  •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문학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서 ‘메밀꽃 필 무렵’의 드라마 버전을 시청하게 되었다. 이 작품을 소설로는 많이 접해 보았는데, 드라마로 제작되었다는 사실은 이번에 알게 되었다. 드라마를 시청해보니 확실히 소설과 드라마의 차이점들이 눈에 띄었다. 소설에서는 독자들에게 글만으로 작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을 담아내야 하기 때문에 드라마 보다 자세히 묘사된 것 같다. 드라마 도입부에서 등장인물들을 말로 설명해주지 않기 때문에 드라마로 이 작품을 먼저 접한다면 이해가 매끄럽게 되지는 않을 것 같다. 하지만 드라마에서는 풍경, 인물의 외양, 표정, 배경 음악 등의 다양한 시각, 청각적 요소로 표현해 놓았기 때문에 그 이외의 부분에서는 오히려 그런 효과들이 작품을 더 풍요롭게 한다. 그리고 책으로 읽을 땐 항상 상상하기만 했던 장면들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니 신선하게 다가 왔다.
    독후감/창작| 2020.12.21| 1 페이지| 1,000원| 조회(337)
  • 메밀꽃필무렵 비평문
    메밀꽃필무렵 비평문
    내가 비평문을 쓰기로 결정한 것은 이효석의 단편 소설인 메밀꽃 필 무렵이다. 메밀꽃 필 무렵을 생각하면, 학교에서 다양한 수사법, 5일장을 전전하며 사는 허 생원의 삶, 동이와의 관계 등을 거의 무조건 외우다시피 한 기억이 떠올랐다. 그래도 이러한 기억 때문에 집에 있던 한국 단편 35선이라는 책을 통하여 다시 읽었을 때, 이해가 잘 되었다. 그래도 여러 번 접했던 탓인지, 문학작품을 결정하여 비평문을 쓰라할 때에, 머릿속에 떠오르는 소설이 이 메밀꽃 필 무렵이었다.
    독후감/창작| 2020.12.05| 2 페이지| 2,000원| 조회(540)
  • 이효석 단편소설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이효석 단편소설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한국 근현대문학 중 가장 대표적인 단편소설로 꼽히는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은 교과서에서도 배우고 처음 컴퓨터 타자 연습을 할 때도 등장하는 작품으로 어려서부터 누구나 한 번 쯤은 접한 일이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한국 문학 중 가장 아름다운 밤길이 묘사 된 작품으로 알려졌는데 이 글을 읽을 때면 누구라도 세 사람이 걷는 길을 함께 걷는다는 느낌이 들만큼 독자들의 몰입이 생생하도록 묘사해 두었다. 장돌뱅이인 허 생원은 장에서 생각만큼 물건을 팔지 못한 채 다시 다른 장으로 이동을 시작한다. 그는 동이라는 젊은 장돌뱅이가 계집질을 하고 있자 크게 나무라지만 곧 그를 용서하고 함께 봉평에서 대화 장으로 이동한다. 그의 오랜 친구인 조선달도 함께 셋은 달빛을 맞으며 길을 걷는다. 허 생원은 이맘때면 항상 하는 얘기가 있는데 자신이 운명처럼 하룻밤을 함께 보낸 한 여성에 관한 이야기다.
    독후감/창작| 2020.10.25| 2 페이지| 1,000원| 조회(204)
  •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코로나 19사태로 개학이 3주나 연기되는 바람에 과제가 추가되었고, 그 중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국어 과제가 있었는데, 이를 계기로 ‘메밀꽃 필 무렵’이라는 문학 작품을 보게 되었다. 이 문학 작품은 장돌뱅이인 허생원과 그의 아들일지도 모르는 동이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흘러간다. 대화장으로 가는 길에 허생원은 옛날이야기를 꺼낸다. 숫기가 없는 허생원이 이런 이야기를 하게 된 것은 보름달이 비치는 낭만적인 밤하늘과 잘 어울렸기 때문이다. 허생원의 이야기를 다 듣고 동이도 그의 어머니와 함께 지낸 삶에 관해서 이야기하였다. 동이의 이야기를 들으니 홀로 동이를 키우신 어머니가 너무 안타까웠다. 홀어머니 곁에서 아버지도 없이 잘 자란 동이를 보니 기특한 마음도 들었다. 이 소설에서 허생원과 동이를 둘 다 왼손잡이로 칭한 것은 둘을 더 극적으로 표현한 거 같다. 둘 다 왼손잡이인 데다가 허생원은 제천에서 여자를 만났고, 동이의 이야기에서 동이의 어머니가 제천에서 쫓겨났다는 것을 보아 허생원과 동이를 부자지간으로 암시할 수 있는 단서인 거 같다.
    독후감/창작| 2020.08.31| 1 페이지| 1,000원| 조회(200)
  • 메밀꽃 필 무렵 (이효석) A+ 독후감상문/ 독서감상문
    메밀꽃 필 무렵 (이효석) A+ 독후감상문/ 독서감상문
    ‘메밀꽃 필 무렵’은 서정적인 문체가 인상적인 이효석의 대표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봉평에서 대화까지의 달밤 칠십 리는 한국 문학사상 가장 아름다운 길로 손꼽히기까지 한다고 하니 그 묘사가 얼마나 섬세하고 낭만적이었는지 알만하다. ‘메밀꽃 필 무렵’의 주요 무대인 그 봉평에서 대화까지의 길을 세 사람이 걷는다. 먼저, 허 생원. 얼금뱅이에다 왼손잡이인 장돌뱅이이다. 오랫동안 같이 다닌 나귀와 함께 장돌뱅이로 평생을 살아가는 인물이다. 여자와는 영 인연이 없는 인물이지만 어느 달밤에 겪었던 애틋한 사랑을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다. 동이는 젊은 장돌뱅이로, 어머니에 대한 효심이 지극한 인물이다. 아버지 얼굴을 모르고 태어났고 계부와 마찰을 계기로 장돌뱅이가 되었다. 동이 또한 왼손잡이이며, 이는 허 생원의 친자식임을 암시하는 문학적 장치로 이용되고 있다.
    독후감/창작| 2020.07.18| 2 페이지| 1,000원| 조회(229)
  • (이거면 충분해요!)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저자소개,  요약 및 상세 줄거리, 서평 및 적용
    (이거면 충분해요!)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저자소개, 요약 및 상세 줄거리, 서평 및 적용
    작품소개 단편소설로서 전지적 작가시점으로 1930년대 여름을 그려냈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저자가 주인공을 포함한 등장인물과 심지어 자연계까지의 모든 행동과 태도 그리고 내면의 세계까지도 다 알고 있어 소설의 전 과정을 분석, 설명을 하면서 이야기를 끌어가는 방식이다. 강원도 봉평(시)장에셔 대화(시)장로 가는 길이 이 소설의 무대이다. 이효석의 고향이기도 하다. 장돌뱅로서의 떠돌이 삶과 애환을 자연을 배경으로 서정적으로 그렸다. <중 략> 독후감 주인공 허생원의 장돌뱅이 인생은 우리네 인생의 고달픈 나그네 길을 투영한다. 그는 한때 돈을 모았었다. 하지만 놀음판에서 재산을 날리고 마지막으로 남은 당나귀가 그의 유일한 가족같이 되었다. 이 시장에서 저 시장으로 걸어서 옮겨 다니며 물건을 파는 것은 장돌뱅이의 숙명이고 그렇기에 삶은 고단하다. 하루의 일과를 끝내고 주막에서 쉼을 얻지만 이곳에서의 쉼은 대부분은 술판과 싸움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다음날 다음 장으로 산등성을 넘어 먼 길을 짐을 지고 가야한다.
    독후감/창작| 2020.06.06| 4 페이지| 2,000원| 조회(403)
  • A++[이거면충분]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서평 줄거리 내용요약 비평적관점 시대상 해석 현대적 해석
    A++[이거면충분]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서평 줄거리 내용요약 비평적관점 시대상 해석 현대적 해석
    내 아이가 생긴 줄 모르고 살다가 어느 날 그 아이를 만나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까? 이 자체로도 놀랍겠지만, 긍정이냐 부정이냐는 뒤의 이어질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만약 알지 못했더라도 그 아이의 어머니를 찾아 헤맸다면, 아마 너무 보고 싶고, 그 아이의 생가에 찾아 눌러 살고 싶어질 것이다. 허 생원의 이야기도 이러하다. 허 생원은 얼굴에 흠집이 많고 왼손잡이여서 이때 당시 왼손잡이는 적지 않은 흠이었기에, 여복이 없다. 살면서 딱 한 번 여성과 사랑을 나눈 적이 있는데, 그 마을에서 제일 잘나가던 명문가에서 몰락하여 도망치게 되어 허 생원은 찾고 싶어도 더 이상 찾을 수 없게 됐다.
    독후감/창작| 2019.12.10| 2 페이지| 2,000원| 조회(566)
  •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메밀꽃 필 무렵 독후감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은 1936년에 발표된 현대문학의 수작으로 학창시절에 한번 이상은 거론되었던 단편소설이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개화기 이후의 작품이 과연 현 시대의 작품에 비해 작품성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이것은 오래된 책을 대하는 내 자세이기도 했다. 그러나 그런 생각은 현대문학을 제대로 접하지 않고 섣불리 단정 지은 내 오만이었다. 현대문학작품은 소개 글에서도 언급했듯 작금의 소설에서는 볼 수 없는 시대적 상황과 다양한 삶의 형태에 대한 깊은 성찰을 갖게 한다. 인간의 삶은 현대를 사는 우리의 삶도 그렇지만 시대적 배경에 따른 다양한 이채로움이 존재한다. 소설의 주인공 허생원은 여러 지방의 장을 돌아다니며 물건을 파는 장돌뱅이다. 평생을 외롭게 살아온 허생원이 젊었던 시절 메밀꽃이 소금처럼 퍼져 피어있던 날 밤 겪었던 일은 훗날 허생원과 독자들에게 탄식을 자아내게 한다. 본론에서는 허생원의 삶을 통해 시대적 상황을 고찰해보고 획일 되지 않은 인간의 삶을 조명해보고자 한다.
    독후감/창작| 2019.09.27| 4 페이지| 1,000원| 조회(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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