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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주의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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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아브라함 카이퍼
독후감
3
책소개 정보없음
  • 칼빈주의 강연-아브라함 카이퍼-독후감
    칼빈주의 강연-아브라함 카이퍼-독후감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는 네덜란드의 정치인, 신학자, 작가, 저널 리스트이며, 현대 네덜란드의 정치, 문화, 교육, 종교 분야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 중 한 명입니다. 그는 기독교 개혁교회 신학과 정치학을 전공하였으며, 자신의 정치적인 이념을 기독교민주주의라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 는 네덜란드의 기독교당인 안티레보당(ARP)의 창당 멤버이며, 1901년부터 1905년까지 네덜란드의 총리를 역임하였습니다.
    독후감/창작| 2023.05.16| 1 페이지| 2,000원| 조회(78)
  • 칼빈주의 강연의 핵심과 현대 교회의 문제
    칼빈주의 강연의 핵심과 현대 교회의 문제
    몽주의 이전엔 없던 이 정교 분리의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교회가 세속화 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 중에 하나님의 주권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고 이 사실에 예외가 되는 영역 또한 없다라는 아브라함 카이퍼의 말을 인용하여 교회의 영역, 정치의 영역 어떤 영역이든 모든 영역이 하나님의 주권 안에 있다 라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저희는 교수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삶에 개입하시며, 모든 상황 속에서 나와 동행하고 계시다는 하나님의 섭리를 발견하고 감사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의 모든 영역에서 절대주권을 가지고 통치하신다. 그의 영역에서 벗어난 곳은 단 한곳도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나는 강의를 통해서 이를 명확하게 알게 되었고, 내가 그동안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세상에 대해서 글을 쓰고자 하였다. 나는 과제를 생각하면서 어떤 주제를 가지고 레포터를 쓸지 생각했다. 나는 종교 분리에 대해서 그동안 문제삼았던 적이 한번도 없었다. 오히려 종교 분리를 옹호하는 사람이었다. 세상은 타락했고, 교회는 신앙의 절개를 지켜야한다는 명분으로 세상과 거리를 두고 벽을 세웠다. 교회 안에서 목사님들 설교 또한 나의 종교 분리의 대한 생각을 잘못되었다고 지적해주지는 않았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며 수 많은 유혹을 뿌리쳐야 한다는 말씀을 듣고 나는 세상과 구별된 거룩한 존재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했기에 내가 가지고 있었던 종교 분리는 더욱 심화될 수 밖에 없었다. 내가 그동안 얼마나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살았는지를 알게 되었다. 종교 분리는 사탄이 자신의 활동영역을 더욱 넓히기 위해서 만들어 낸 곳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절대주권이 이땅 아래에서 영향을 끼치지 않는 곳은 단 한곳도 없다. 사탄은 이를 알고, 세상과 교회를 분리시킴으로써 계속해서 세상의 영역을 넓혀나가는데 힘을 쓰고 있다고 생각한다.
    독후감/창작| 2020.05.14| 10 페이지| 2,000원| 조회(117)
  • 아브라함 카이퍼의 칼빈주의 강연 요약 서평
    아브라함 카이퍼의 칼빈주의 강연 요약 서평
    Ⅰ. 아브라함 카이퍼(저자 소개) 아브라함 카이퍼는 1837년 10월 29일 네덜란드의 항구 도시 마슬라의스(Maasluis)에서 태어났다. 카이퍼가 성장할 당시인 19세기 중엽엔, 16, 17세기에 걸쳐 네덜란드의 칼빈주의자들이 세웠던 6개의 대학 중 세 개가 없어졌고, 그 나머지 세 학교마저도 개혁신학이 아닌 자유신학을 따랐다. 카이퍼의 부친 역시 목사였다. 그 역시 그저 시대의 흐름에 거역하지 않던 국가교회 목사였고, 분명한 칼빈주의자가 아닌 다소 완화된 개혁주의 형태의 정통주의자였다. 카이퍼는 1855년 레이덴(Leiden) 대학교에 입학하여, 문학과 신학을 배우게 되었다. 성경에 나타나 있는 하나님의 계시보다 인간의 이성을 높였던 근대주의(합리주의) 물결이 당시의 학풍을 주름잡았고, 카이퍼 역시 다르지 않았다. 이미 개혁신학은 하향세였고, 자유신학이 상승세였다. 레이덴 학교 역시 라우벤호프, 퀴에넌, 스콜턴과 같은 자유주의 신학의 대변자들의 수중 안에 있었다. 카이퍼는 아이러니하게도 그러한 자유주의 신학을 배웠다. 신학교의 권유로 칼빈과 라스코의 교회관에 관한 논문을 쓰게 되었지만, 카이퍼는 절대로 그 개혁자들에게 호의적이지 않았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 그에게는 교회에 대한 통찰력이 생겼다.) 비록 카이퍼는 그 논문으로 논문대회에서 금메달을 받는 영예와 명성을 얻게 되었다. 모더니즘적인 신학자로서 화려한 데뷔였다. 1862년 그는 레이덴 대학에서 스콜턴 박사의 지도를 받아 박사 학위를 받았다. 카이퍼는 신학적으로 정통주의와 자유주의의 사이에 서 있었다. 이런 카이퍼가 어떻게 변할 수 있었는가... 1863년 여름, 그는 시골에 있는 베이스트 교회의 담임 목사로 취임을 하게 되었다(당시 25세). 카이퍼는 반(半)정통주의, 반(半)자유주의였고, 베이스토 교회의 교인들은 보수적인 정통주의 경향이었다. 그 교인들은 그리 열정적이지 않았다.
    독후감/창작| 2015.03.17| 35 페이지| 1,000원| 조회(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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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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