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속의 일류열풍
- 최초 등록일
- 2008.01.02
- 최종 저작일
- 2006.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어과목 소논문의 형식의 리포트입니다. 한류열풍속의 일류열풍이라는 주제로 드라마, 영화, 소설을 중심으로 했습니다. 기사와 TV,Radio 자료등을 토대로 썼습니다. 현재 매체는 한류열풍을 주로 다루며 우리나라의 자부심을 높이는 듯이 보이지만, 사실상 우리나라는 일본문화로 잠식당하고 있음을 알리는데에 주목적이 있으며 학점도 잘나온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1
Ⅱ. 일류열풍의 현재
1. 일류열풍이란? ‥‥‥‥‥‥‥‥‥‥‥‥‥‥‥‥‥‥‥‥‥‥‥‥‥‥ 1
2. 우리나라 안의 일류열풍 ‥‥‥‥‥‥‥‥‥‥‥‥‥‥‥‥‥‥‥‥‥‥ 1
1) 영화・드라마 ‥‥‥‥‥‥‥‥‥‥‥‥‥‥‥‥‥‥‥‥‥‥‥‥‥ 2
2) 소설문학 ‥‥‥‥‥‥‥‥‥‥‥‥‥‥‥‥‥‥‥‥‥‥‥‥‥‥‥ 3
Ⅲ. 일류열풍의 원인
1. 사회적 측면 ‥‥‥‥‥‥‥‥‥‥‥‥‥‥‥‥‥‥‥‥‥‥‥‥‥‥‥ 3
2. 정서적 측면 ‥‥‥‥‥‥‥‥‥‥‥‥‥‥‥‥‥‥‥‥‥‥‥‥‥‥‥ 4
Ⅳ. 일류열풍 속 한국의 우려와 방향 ‥‥‥‥‥‥‥‥‥‥‥‥‥‥‥‥‥‥‥ 4
Ⅴ. 결 론 ‥‥‥‥‥‥‥‥‥‥‥‥‥‥‥‥‥‥‥‥‥‥‥‥‥‥‥‥‥‥‥ 5
참고문헌 ‥‥‥‥‥‥‥‥‥‥‥‥‥‥‥‥‥‥‥‥‥‥‥‥‥‥‥‥‥‥‥‥ 7
본문내용
Ⅰ.서론
여성 솔로 가수 ‘보아’의 일본 진출 성공, KBS드라마 ‘겨울 연가’의 히트와 그에 따른 ‘욘사마(ヨン様)열풍 등으로 인해, 일본 내에서의 ‘한류 붐(韓流ブー厶)’이 큰 화젯거리였다. 이에 사람들은 ‘제4차 문화개방’ 제4차 문화개방 : 2003년 9월 16일 발표된 바로는 1차 개방의 만화, 3차 개방의 대중가요공연에 이어 내년부터 영화, 게임, 음반시장의 빗장을 완전하게 개방하는 것으로 다만 국민정서, 문화적 파급력, 산업적 여파를 고려해 방송과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관련단체와 업계의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개방하기로 함. 김영덕 <일본 대중문화와 방송개방에 대한 이해>,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http://www.kbi.re.kr/report/columview.jsp?&bd_seq=18539&menucode=3/3
이후 일본에게 압도될 것이라는 우려를 뒤로한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었다. 그러나 연일 쏟아지는 한류열풍 기사에 일본에서의 한류스타의 인기에 우쭐하며 마치 한류가 시장을 개척하는 전도사인 양 포장하지는 않았는가. 철저한 검증이 끝나지 않고 수출되는 여러 드라마들과 한국 연예인들의 무리한 일본진출과 무조건적으로 보여주는 과장 보도 등이 바로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한류 붐’은 말 그대로 한 때 유행하는 ‘붐’에 지나지 않으며, 정작 우리아이들의 일상에 일류 현상은 깊게 뿌리내려 있으며, 일본의 문화산업 현지화 체계인 아이돌 시스템이 정확히 작동, 막대한 이익을 거두는 현실은 불길한 예감을 떨칠 수 없게 한다. 실제로 일류열풍은 비단 방송・연예 분야를 넘어서 문학, 식생활, 패션 등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