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조계산 송광사 답사기
- 최초 등록일
- 2007.07.09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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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직접 답사한후 사진까지 첨부되어 있어요~~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본 론
Ⅲ.마치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전통과 공동체로부터 소외된 개인, 어떤 것에도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인간은 실제로 존재한다 해도 오히려 전통의 속박보다도 더 무서운 속박의 위험에 봉착한다는 자유의 역설을 현대 서구 지성은 깨닫기 시작했다. 극도의 개인주의가 낳는 소외와 고독, 권위와 방향성의 상실을 목도하면서 일부 서구 지성인들은 원자화되고 파편화된 인간관계 속에서 전통의 힘과 공동체의 가치를 새롭게 회복시킬 방도를 모색하고 있다. 철학과 철학사 : 해석학적 동양 철학의 길. 한국철학학회 199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주제 논문, p5
그 하나의 방편으로 동양의 정신문화에서 찾고자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반면 동양은 서양의 세계관이 도래하는 19~90세기 동안에 동양의 전통적인 세계관이 정당한 평가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평가절하 되었다. 그러나 현재에도 우리의 잠재의식 속에 남아있으며, 주도적인 문화 역학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전통문화의 생명력 자체는 없어지지 않았으나 주인이 아닌 객이 되어버린 우리시대의 문화적 갈등이다.
동양은 문화형성의 초기부터 건축을 공간의 대상으로 파악했고 공간을 관계의 개념으로 접근했다. 이는 동양문화 고유의 특성에 의한 결과였다. 시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전통공간을 계고할 당위성을 부여하고 있다. 우리의 전통공간을 연구하는 것이 곧 시대의 역사성을 이루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조계산 송광사의 공간 구성원리 및 체계에 관한 연구 논문 p1~2
근본적으로 우리 전통건축 공간의 중심에는 어떤 사상이 자리 잡고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정리된 공간이 갖는 특성과 구조는 어떤 것인가를 더욱 명확히 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의 의미가 무엇인지 보편적인 언어로 정리하여야 할 것이라고 본다. 한국건축역사학회(2003),한국건축사연구2 -이론과 쟁점, 발언, p49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오리엔탈리즘에 빠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고유한 나만의 개성이 다른 누군가와 공유할 수 있는 보편적인 것이라면 더욱 더 큰 가치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우리의 고유한 전통 속에서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는 보편적인 것을 구별해 내야 한다.
참고 자료
『가람. 절을 찾아서Ⅰ』. 정각스님. 1991
『오늘 나는 사찰에 간다』. 정병삼. 2003. 풀빛
『빛깔있는 책들-송광사』. 강건기 김성우 권희경. 2004. 대원사
『빛깔있는책들-사원건축』. 신영훈. 1994. 대원사
『고승과 명찰』. 황원갑. 2000. 책이있는마을.
『조계산 송광사의 공간 구성원리 및 체계에 관한 연구 논문 』. 김정문. 2005. 전북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