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스틸 / 영화분석, 장면 해석, 의견 포함, 영화기법 포함, 줄거리 포함
- 최초 등록일
- 2024.05.01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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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얼스틸 / 영화분석, 장면 해석, 의견 포함, 영화기법 포함, 줄거리 포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꼭 알아야 할 장면 분석
- 1. 아톰과 맥스의 교감
- 2. 찰리의 과거
Ⅱ. 승리 장면 분석
- 1. 첫 번째 승리 – 동물원에서
- 2. 다른 경기들 – 시간적 압축
- 1) 두 번째 승리
- 2) 세 번째 승리로 예측이 되는 장면
- 3) 네 번째 승리
- 4) 다섯 번째 승리로 예측이 되는 장면
- 3. 여섯 번째 승리 – WRB 오프닝 경기
Ⅲ. 승리로 연출한 패배 – 아톰과 제우스의 WRB 챔피언 전
본문내용
리얼 스틸(2011)은 고전주의 스타일 극 영화로 허구의 인물인 찰리 켄튼과 아들 맥스 켄튼, 그들의 경기 로봇 아톰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허구의 사건인 미래의 로봇 복싱 경기를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일반적인 극영화처럼 실제 장소에서 많은 촬영이 이루어졌고, 실제로 촬영하기 힘든 효과나 미장센은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완성도 있게 구현하였다. 여기에 생생한 효과음이 더해져 ‘관객에게 보는 즐거움을 안겨주는 것’이라는 극영화의 목표를 완벽히 충족하고 있다. 리얼 스틸에는 총 4번의 승리 장면이 나오고, 경기는 생략되었지만 승리했음을 암시하는 장면이 2번 나온다. 또한, 비록 결과적으로는 패배했지만, 마치 승리한 것 같은 연출로 최종적인 승리를 암시하는 장면도 1번 나온다. 이번 중간 보고서에서는 먼저 승리 장면을 분석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면을 알아볼 것이다. 이후 승리 장면과 승리가 예측되는 장면을 시간 순서대로 분석하고, 번외로 패배했지만 승리한 연출이 들어간 장면을 분석하며 보고서를 마칠 것이다.
Ⅰ. 꼭 알아야 할 장면 분석
1. 아톰과 맥스의 교감
맥스는 아톰이 자아를 조금 가지고 있다는 것 깨닫고 눈을 맞추며 교감하게 된다. 이 장면에서 눈을 맞추고 있는 아톰과 맥스를 클로즈업 쇼트로 번갈아 보여줌으로써 맥스와 아톰뿐만 아니라 관객과 아톰, 관객과 맥스 사이의 정서적 거리도 형성하여 감정적 교류가 발생하도록 하였다. 맥스는 이 교감을 통해 아톰을 게임 도구가 아니라 ‘동료’로서 인식하게 된다.
2. 찰리의 과거
찰리의 과거는 영상으로 직접 제시되지 않고 베일리의 설명과 신문 기사를 클로즈업한 쇼트를 통해 제시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