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성결신학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23.05.03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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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국 성결운동의 이상
2. 성결은희예 가능성
3. 성결은혜에대한 인간의 책임
4. 나사렛교회의 조직신학
5. “중요한 요소들”
6. 성결산학의 평이성
7. 서평
본문내용
“이땅을 정복하기 위해 결정됨”
20세기 초 오순절나사렛교회는 그 미래에 대해 확신으르 가질 수 밖에 없었다 이작은 교단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에 존재 했던 많은 독립성결교단들과 협회들이 의도적이고 도전적인 합병의 결과로서 출현하게 되었다
나사렛교회의 역사는 하나의 연합의 역사가 되었다
나사렛교회와 택사스,파일롯 포인트에서 현합을 했다 오순절 나사렛교회라고 불렀던 이 새로운 교단은 19세기 성결운동의 신학적 전통을 유산으로 삼았다 이성결의 사람들은 소위 온전성결이라고 칭해지는 은혜의 역사를 통해 사람들이 죄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의 독특한 교리는 처음 구약 이후에 따르는 타고난 모든 죄로부터 정결케 되는 은혜의 두 번째 역사가 있다고 진술했다
하나님의 형상은 타락한 인류에게 회복될 수 있었다 온전성결에 관한 오순절나사렛교회의 교리진술은 19세기 성결 전통을 반영하는 간결한 것이다.사회역시 죄로부터 자유로와 질 수 있었다고 믿었다 개인적 성결의 결과로서 사회가 깨끗하게 만들어 질 수 있다고 단순히 기대했다 미국 남북 전쟁 이전 시대에 가장 영향을 미친 감리교 성결운동 지도자인 포에비파머는 그리스도의 영이 교회와 세상의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고 믿었다 핀니와 파머보다 반세기 후의 일이지만 하나의 전국적인 교단으로 오순절 나사렛교회라고 불려 지는 성결운동의 합병은 넓은 측면에서 이 커다란 하나님의 계획을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였다 천년왕국의 소망들이 뚜렷해 졌고 지나친 낙관 주의가 초창기 연합의 특징이었다 나사렛교회가 1908년 10월13일을 그 기념일로 그리고 택사스,파일롯 포인트를 그 기념장소로 생각한다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낙관적인 시대”
시대가 넓게는 문화를 위한 것만큼나 오순절나사렛교회를 위해서도 아주 낙관적이었다. 사람이 완전하게 될 수있다는 있다는 이 사상은 미국 사회 모든 영역에 폭 넓게 만연해 있는 일반적인 낙관주의와 평행을 이루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