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 예언자의 사회사상 독서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3.01.05
- 최종 저작일
-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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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히브리 예언자의 사회사상 독서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예언자 종교로서의 야훼종교
2. 야훼 종교의 예언운동과 사마리아 사회학
1) 기원전 8세기의 사회변화
2) 페니키아의 분업적 국제교역
3) 집약농업정책과 예언자의 사회비판
4) 예언자의 사회비판과 임대료 자본주의
5) 왕국의 부패와 아니키즘적 정치신학
3. 솔로몬의 기술 사회학과 신명기 역사신학
1) 솔로몬의 통치와 지혜운동
2) 솔로몬의 지혜운동과 기술 사회학
3) 신명기 역사신학과 이스라엘 왕도
4. 나할라 토지법과 기원전 8세기 예언자
1) 고대 근동의 법문화와 초기 이스라엘의 형성
2) 기원전 8세기 남북 이스라엘의 정치사와 신앗시리아 제국
3) 나할라 토지제도와 그 붕괴
4) 야훼의 사회안전망: 『신명기 십일조 전승』
5. 오므리 왕조와 나할라 토지법
1) 오므리 왕조의 지배체제
2) 오므리 치세의 정치 상황
3) 오므리 왕조의 사회 경제적 상황
4) 나할라 토지법과 엘리야의 사회비판
5) 『계약법전』 의 사회사
6. 여러보암 2세와 아모스의 사회비판
1) 북 왕국의 풍요와 아모스의 등장
2) 아모스서의 문학적 구성
3) 아모스의 사회 비판
4) 아모스의 종교 비판과 심판 사상
5) 아모스와 구원 문제
7. 남유다 예언자의 사법비판
1) 남유다의 사회경제 구조
2) 미쉬파트의 왜곡
3) 왜곡된 법정
4) 뇌물과 유착
5) 파워 엘리트의 입법권의 악용
6) 예언자들의 비전
8. 이사야의 제의비판과 예루살렘의 신전체제
1) 제국 앗수르의 서진정책과 이사야의 소명
2) 예루살렘 신전체제와 시온전승 신학
3) 이사야의 제의비판
9. 소감
본문내용
이 책이 다루고 있는 당시 이스라엘 사회의 배경은 8세기경,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의 분단시기이다. 이 시기의 두 국가는 경제적으로는 호황기를 누렸지만 빈익빈 부익부로 인해 소외된 계층, 특히나 백성들의 상황이 좋지 않았다. 그러한 국가의 부정부패 가운데 하나님이 예언자들을 보내시어 심판과 정의를 선포함에도 불구하고 두 국가는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며 점점 멸망을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 이 책은 그러한 상황 속의 두 국가를 사회비판의식과 영성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해 나가고 있다.
1. 예언자 종교로서의 야훼종교
예언자의 종교가 당시 시대, 사회 상황속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를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한다. 아모스는 당시의 사회가 악하다고 기재하고 있다. 노예제가 존재하는 당시 착취적인 경제구조를 취할 수 밖에 없었고, 사람과 사람 간의 착취뿐만 아니라 힘 있는 도시국가들이 약학 국가들을 지배하는 정세가 당시의 흐름이었다. 당연히 폭력성이 높았을 것이고 이러한 사회에서는 어떠한 종교도 정의와 공의, 도덕과 질서를 감히 주장할 수 없었을 것이다. 구약성서에는 앞서 말한 소위 힘있는 국가들이 국가적인 폭력을 행하는 상황 속에서 야훼의 말씀을 전하는 히브리의 예언자들이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다. 구약의 예언자들의 대부분은 이러한 폭력적인 사회 분위기에 맞서서 사회정의를 회복할 것을 강하게 촉구한다.
고대 예언자들과 야훼종교의 출현 배경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구약이 반복적으로 전하고 있는 메세지는 야훼의 샬롬(평안)적 창조질서를 파괴하는 폭력적인 국가들의 사회 구조적인 억압과 착취의 권력을 붕괴시키기 위한 야훼의 역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