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사목의 사상과 실천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
- 최초 등록일
- 2022.07.14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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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 사목의 사상과 실천이 오늘날 우리에게 주는 의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예수 사목의 주제와 그 의미 : 하느님 나라
2) 예수 사목의 사상 및 정신과 그 의미
3) 예수 사목의 구체적 활동과 그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주의와 합리주의의 영향으로 세상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교회가 이러한 세상을 위한 빛과 소금이 되기 위해 신앙을 증언할 때, 그 신앙고백은 이 시대 안에서 과연 예언자적 힘을 발휘할 수 있을까? 4차 산업혁명, 메타버스 등 과학의 진보에 따른 현실 세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구축되어가는 이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종말과 심판, 희생과 극기와 같은 영혼 구원의 틀에 맞춰진 신앙고백은 그저 상투적이고 진부한 이야기로 치부되고 있다. 현대인들에게 이러한 신앙 고백은 지극히 개인적인 가치 신념에 따른 이야기로 받아들여지거나 현실감을 잃은 이야기로 들릴지 모른다. 그건 아마도 그리스도교 신앙인들이 그들의 일상에서 체험한 하느님과 그들이 믿는 바를 삶으로 검증해내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주님, 주님하고 부르며 당신의 이름으로 예언을 하고 기적을 일으킨다 할지라도 믿음에 따른 실천이 없으면 그것은 위선일 뿐 아무 소용이 없다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른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를 우리로 하여금 성찰하게 한다. 그리스도교의 신앙은 실천을 동반한다. 신앙은 지식이 아니라 실천이다. 이 실천은 그리스도 신앙 메시지의 의미를 생성시키고, 그것을 확인하는 장이다. 실천이 신앙의 장이라고 하는 것은 개인적 서사에 따라, 그리고 시대, 지역 등 그 상대적 조건에 따라 저마다의 하느님 체험이 고유하고 그 체험으로 말미암은 삶의 역동이 그 신앙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에게 신앙과 실천은 분리해서 이야기할 수 없다. 그리고 그 실천의 모범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이제는 ‘원죄론’이나 ‘삼위일체론’과 같은 교리적 복음 선포보다 그 이전에 로마 제국 식민지 시대에 ‘마리아’라는 미혼모에게서 태어난 ‘나자렛 예수’에 대한 증언이 먼저 고백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마태 7.22-24 참조
서공석, 『그리스도 신앙, 오늘의 기쁜 소식이기 위하여』,도서출판 빅벨, 2013, p.33
발터 카스퍼, 심상태 역, 『현재와 미래를 위한 신앙』, 분도출판사, 1979, p.30 참조
이사야 46.11
창세기 1장 참조
손희송, 『그리스도교 신학의 근본 규범인 예수그리스도 – 한스 큉 신학에 나타난 그리스도 중심주의』, 1996, p.57
서공석, 앞의 책, p.103
이사야 61.1
마태 11.5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