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세사상사] 율곡 이이의 생애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22.06.18
- 최종 저작일
- 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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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근세사상사] 율곡 이이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율곡의 생애
3. 율곡의 사상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조선이 성리학 국가로 발돋움하게 된 것은 건국 초가 아니라, 약 100여 년 이후인 16세기라고 할 수 있다. 조광조(趙光祖), 이언적(李彦迪) 서경덕(徐敬德), 이황(李滉), 성혼(成渾), 이이(李珥) 등 걸출한 성리학자들이 배출되었으며, 사단칠정논쟁 등 수준 높은 철학적 사색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이 중에서도 대표적인 인물을 꼽으라고 한다면 아마 이이와 이황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율곡(栗谷) 이이는 퇴계(退溪) 이황과 함께 16세기를 대표하는 성리학자라고 일컬어진다. 흔히 퇴계와 율곡을 경쟁 관계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이후에 퇴계의 문하가 동인으로, 율곡의 문하가 서인으로 전환되어서 붕당을 이루었기 때문에 생긴 오해이다. 퇴계와 율곡의 나이 차이는 35세였으며, 율곡은 퇴계 등 선학(先學)들이 닦아 놓은 성리학 토대 위에서 학문적 역량을 발휘했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둘을 학문적으로 대립하는 관계라고 설명할 수 없다.
본고에서 살펴보려는 율곡은 소위 ‘십만양병설(十萬養兵說)’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사상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언제나 경세론, 실학의 선구자 등의 수식어가 붙는다. 하지만 그런 수식어만으로 율곡을 평가하기에는 율곡이 쌓은 학문적인 토대가 다양하고 견고하다. 그리고 그의 학맥을 잇는 서인 계통의 학자들만 보아도 율곡이 닦아놓은 성리학적 토양이 상당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예문동양사상연구원·황의동 편저, 한국의 사상가 10인: 율곡 이이, 예문서원, 2002.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선비, 현암사, 2002.
율곡학회, 율곡 이이 사상과 철학의 이해 1·2, 율곡학회, 2006.
임옥균, 이이: 정치적 실천철학의 완성,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