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현대문학사 요약 1
- 최초 등록일
- 2003.12.08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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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과 과제로 1930년대 까지의 우리나라 근대 문학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시험공부나 연대 이해로 좋을 듯 합니다.
목차
서론 신문학사의 방법론
제1장 근대문학의 태동
제2장 근대문학의 연생
제 3장 최남선과 이광수의 문학
제 4장 근대문학의 전개
제5장 1920년대의 중요 작가들
제6장 1930년대의 개관
본문내용
서론 신문학사의 방법론
1.서언
우리 나라에 신문학이 시작 된 지 반세기가 넘었다. 신문학에 대한 명종의 역사적 저술이 근자에 많이 나타나는 것도 우연한 일은 아니다. 특히 반추보다는 항상 앞으로 전진만을 기해왔던 우리 문학사정을 고려할 때 지나온 반세기의 문학활동이 어떤 의미를 가질 것 이였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금후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중요한 도움이 될 것이다.
2. 신문학의 개념
신문학이라는 용어는 이 용어는 5,60년전의 문학인이나 지금의 문학인이나 다 같이 사용하고 있는 보편적인 용어의 하나이지만 그 구체적 의미나 개념은 그것을 사용하는 시대에 따라 아주 다르다. 이곳에서 말하는 신문학이란 용어는 갑오경장이후 종전의 문학인 구문학에 대한 대립개념으로서 사용되었으며 구체적으로 근대문학을 의미하는 것이다
◎ 반세기에 걸친 우리의 신문학을 근대문학으로 볼 수 있을까에 관한 이의
- 하나는 현대를 일차대전 이후 부터라 생각하는 일반적 통념에 의한 1920년대 이후가 시간적으로 현대에 속한다고 보는 견해
-1930년대부터 근대문학과 분명히 그 성격이 다른 현대문학이 우리 문단에 나타나고 있다고 보는 견해
이 곳에서 말하는 신문학이라는 추상적인 용어의 구체적 의미는 근대문학과 현대문학을 합친 개념이 된다.
3. 범주와 대상
1)한국문학의 개념
<한국사람이 한국의 언어와 문자를 통하여 한국사람의 생활과 사상>을 표현한 문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한국사람>이란 것이 주체적 조건이 된다면<한국의 언어와 문자>는 그 형식적 조건이 되며 <한국사람의 생활과 사상>이란 것은 그 내용적 조건이 된다.
-이에 따른 문제로 영어로 표기된 강용건의 <초당>과 같은 것이며 그 또 하나는 한문으로 표기된 우리 나라 의 한문학이다. 강용건 의 경우는 그것이 전적으로 한국의 언어나 문자가 아니라고 볼 수 있지만 한자는 그것이 비록 중국의 문자이기는 하나 우리가 한자를 천년이상 사용해 왔다는 사실이 곧 그것이 우리의 문자화 된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본다면 한자로 표기된 것은 한국문학 의 개념 속에 포함시키는 것이 옳다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2)근대 및 현대문학의 개념
현대식 표기방식을 통하여 현대 한국인의 생활과 사상을 표현한 문학.
-현대한국인이 현대한국인의 생활과 사상을 한문으로 표현한 것이 있다해도 그것은 표현방식이 현대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신문학사의 대상 에서 제외되는 것이다. 현대식 표기방식이란 국문과 국한문혼용을 의미한다.
한국문학과 현대문학의 개념을 정리해보면 신문학사에 취급범주와 그 대상이 스스로 명백해 진다. 그것은 자연히 국문 및 국한문 혼용으로 갑오경장 이 후부 터의 현대한국사람의 생활과 사상을 표현한 문학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민음사 한국어통사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