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명의 아시아 작가(A)를 선택한 뒤, 다른 작가(B)와 비교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3.22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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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동양미술사
주제: 한 명의 아시아 작가(A)를 선택한 뒤, 다른 작가(B)와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 샤오강(Zhang Xiaogang)
2. 웨 민준(Yue Minjun)
3. 소결
Ⅲ. 결론
Ⅳ. 도판
V.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 사조가 새롭게 탄생하게 되는 것의 배경에는 각 시대별의 사회적인 상황과 역사, 문화 등이 통합되어 발생하게 되며 당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감정을 온전히 드러내면서 발생하게 된다. 대한민국 하면 떠오르는 그림들이 있듯이 중국 미술을 언급할 때 뇌리를 스치는 그림들이 있을 것이다. 대게 아시아권 그림을 일반적인 사람들이 떠올릴 경우 상상 속에 존재할 법한 무릉도원이나 신선들, 동양적인 정취가 가득한 수묵산수화 등을 떠올릴 수 있다. 이런 풍경은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풍경들이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 아시아권은 각 나라별로 다르게 나타나는데 특히 중국은 같은 문화권에 속해있음에도 불구하고 꽤 다른 현대미술의 양상을 보였다. 이는 중국이라는 대륙에서 겪을 수 있는 시대적 변화에 기인하는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 중국 현대미술에서 전통적인 수묵 기법과 유화 기법을 접목한 인물로는 린펭미안(Lin Fengmian), 우관종(Wu Guanzhong)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자오우키(Zao Wouki), 주데춘 (Chu Tehchun)과 같은 인물들이 중국 현대미술의 1세대라고 설명할 수 있겠다. 이후 문화혁명의 과정을 거치면서 예술가들은 시대의 고통을 예술로서 극복하려는 듯한 중국만의 독특한 화풍을 형성하였다. 2세대 차이나 아방가르드라고 불리우기도 하는 중국 현대미술가들의 예술적 특징은 팝 아트 영향으로 해석하는 경향도 존재한다. 중국에서 일어났던 개혁 운동과 개방 이후에 등장한 것으로 부유하면서도 이상을 추구하는 예술가들이 추구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 세대의 중국 현대미술가들의 작품에서는 그림 내부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표정을 과장되게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그 중심에는 대표 인물 4명이 손 꼽히곤 하는데 장 샤오강(Zhang Xiaogang), 웨 민준(Yue Minjun), 쩡판즈, 팡리준(Fang Lijun)이 소위 중국 현대미술의 4대천왕으로 손꼽히곤 한다. 본고에서는 중국 근현대사의 역사를 인물로서 그리고 가족으로서 풀어낸 장 샤오강과 웨 민준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의 작품을 비교 분석하여 중국 현대예술 사조와 작품 특징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예효신, “중국 현대 미술에 나타난 팝아트 의미작용 연구”, 중원대학교, 2019.
구아과, “인물중심의 illustration 연구 : 유에민준의 작품 중심으로”, 배제대학교, 2009.
배현진, “장샤오강(張曉剛)과 리우샤오동(劉小東)의 작품 속 중국 사실주의 회화의 변화와 특징”, 한국동양예술학회,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