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놀이와 학습
- 최초 등록일
- 2021.07.06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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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터테인먼트 놀이와 학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왜 게임 문화인가?
2. 사람과 놀이
3. 놀이하는 인간
4. 방어기제 해소책 : 게임
본문내용
· 놀이의 정의
-아이들은 놀이에 빠져 산다 - 아이들에게 놀이가 갖는 의미는 생존을 위해 필요한 공기나 물과 같은 것이어서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매개가 된다.
-프롬버그의 정의
-놀이는매우 가치가 있는가?
-놀이의 재미
· 놀이에 대한 오해
-놀이는 오락과 같은 것이다.
-놀이는 학습이 아니다.
-성인의 방향제시는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학습은 고통스러워야 한다.
-놀이는 이겨야 하는 것이다.
-에듀테인먼트는 학습의 이탈이며 동시에 모순이다.
· 놀이의 이유 : 세상의 제어, 호기심, 재미, 학습
· 놀이의 결과 : 재미, 두뇌발달, 학습과 발달, 언어학습, 상상력 그리고 창의력, 삶에 대한 연습, 사회적 능력
· 놀이에서 학습 : 놀이의 학습성, 놀이와 평생학습, 놀이를 통한 학습
· 아이들에게 놀이 의미
-생존을 위해 필요한 공기나 물과 같이 세상을 겸험할 수 있는 매개
-상징 적, 경험을 관련짓고 연결하는 의미, 행동하는 활동, 즐거운 것
-호기심과 참여를 유발하는 자발적이고 내재적 동기부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