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암 은유로사회읽기 기말서평
- 최초 등록일
- 2021.05.28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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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암 은유로사회읽기 기말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4장 : 전장으로서의 사회
1) 군사적 사회 모델
2) 초기의 갈등이론가들
3) 현대 갈등이론
4) 공적 담론 속의 전쟁 은유
5) 전쟁 은유를 넘어서
2. 제6장 : 시장으로서의 사회
1) 시장의 철학
2) 교환 이론
3) 쥐에서 합리적 선택으로
4) 비판받는 호모 에코노미쿠스
3. 제7장 : 게임으로서의 사회
1) 사회적 게임 학습하기
2) 게임하기와 시뮬레이션
3) 정보 게임
4) 수학적 게임이론
5) 게임으로서의 삶
4. 제8장 : 연극으로서의 사회
1) 연극 유추와 역유추
2) 고프먼의 일상 속의 연극
3) 터너와 역사의 드라마
4) 심층 이야기
본문내용
제4장 : 전장으로서의 사회
전쟁은 좀처럼 사회에 대한 적절한 은유일 수 없어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전쟁 은유는 인간사회의 이중의 측면을 함의한다. 왜냐하면 전쟁은 어떤 측면에서는 사회적 관계를 손상시키고 파괴하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사회적 관계를 강화하고 그 관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기 때문이다. 독일의 사회학자 게오르크 짐멜이 지적했듯이, 전쟁은 사회적 연대에 기여할 수도 있다. 폰 트라이치케는 전쟁의 위대함에 대해 “전쟁은 그 야만성과 냉혹함에도 불구하고 남자들간의 사랑의 유대를 만들고, 함께 연대하여 죽음에 맞서게 한다”고 표현하였다. 또한, 우리는 실제로 플라톤 이후 사회이론에서 거둔 가장 위대한 성과들 중 많은 것이 사회의 본성과 미래에 관한 문제가 특히 긴급한 문제로 상정되었던 전쟁과 혁명의 시기 동안 이루어졌다는 점을 통해 전쟁은유가 사회를 은유하는 하나의 중요한 관점이라는 걸 유추할 수 있다.
군사적 사회 모델
고대 스파르타는 아마도 대표적인 군대 은유 중 하나일 것이다. 사람들은 스파르타가 하나의 군대라고 말할 수도 있다. 평화로운 왕국이라는 고대 그리스의 대중적 이미지와는 대조적으로, 역사상의 아테네는 내적⦁외적 분쟁의 가마솥이었다. 플라톤은 『국가』에서 좋은 사회를 정식화하는 가운데 군사 모델을 언급한다. 하지만, 니스벳은 군사적 노선을 따라 조직화된 사회에서는 폭력이 영웅적 행위의 지위를 획득한다고 지적한다. 군대 조직은 어떤 면에선 일찍이 막스 베버가 언급했던 근대 관료제의 원형이기도 하다. 이처럼, 강력한 권위주의적인 국가 관료제에 의해 지배된 그러한 사회들은 유사군사적 노선을 따라 질서 지어 있다. 그러나, 권위주의는 전적인 통제에 대항하는 반권위적인 저항을 낳는다. 이는 결국 사회는 일정 정도의 갈등을 내재한다는 것을 함의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제 관심을 돌릴 갈등이론의 핵심 통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