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충돌 실험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1.02.27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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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반물리학실험 레포트입니다.
오차분석부분 정성들여서 작성했고 어디서 짜집기 하지 않은 저 스스로 작성한 오차분석입니다.
다른 자료와는 차이가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방법 및 이론
3. 실험 결과
4. 결과 분석 및 고찰
본문내용
실험 목적
마찰을 줄인 공기 테이블 위에서 2차원 충돌 실험을 수행한다. 충돌 전 후의 위치 변화로부터 속도를 측정하고 운동량이 보존되는지의 여부를 확인한다. 또, 운동 에너지 보존 여부를 조사하고 탄성 계수를 계산해 본다.
실험 방법 및 이론
1. 실험 방법
1. 카메라 지지대를 적당한 높이에 설치한다.
2. 에어블로우와 에어 테이블을 연결한다.
3. 실험에 사용할 원판의 무게를 각각 측정하고 기록한다.
4. 에어테이블의 수평을 맞춘다.
5. 카메라를 에어 테이블에 평행하게 설치한다.
6. 스케일 바를 에어 테이블 위에 설치한다.
7. 실험 1 : 두 원판을 동시에 움직여 충돌시킨다.
(이때 원판이 회전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충돌시킨다.
8. 실험 2 : 정지된 원판에 다른 원판을 움직여 충돌시킨다.
9. 실험 3: 철선에 원판을 움직여 충돌시킨다.
<중 략>
고찰
<오차가 생긴 원인>
1. 정확하지 못한 트래커의 질점 분석
위 결과 분석에서는 운동량, 속도 등등 전부 평균값으로 산출하였다. 기대되는 운동량과 속도의 경우 이상적인 환경에서는 충돌 과정을 제외한 전 후 구간에서는 일정한 값이 나와야 하지만 트래커로 분석한 데이터는 일정한 데이터가 나오지 않았다. 이는 트래커를 통한 질점분석이 물체의 질점을 매 순간 정확한 위치로 파악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위 실험에서 사람의 손을 떠난 두 물체는 등속운동을 가정한다고 했을 때, 질점분석을 통하지 않고도 이동거리와 걸린시간을 통해 물체의 각 속력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실험 1-(1)의 운동 에너지 보존률을 다시 구해 본다.
먼저 동영상의 초당 프레임 횟수는 60회로, 1프레임당 0.0166(s)가 걸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