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졸라의 ‘테레즈 라깽’과 박찬욱 감독의 ‘박쥐’를 통해 본 공포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0.04.08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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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밀 졸라의 ‘테레즈 라깽’과 박찬욱 감독의 ‘박쥐’를 통해 본 공포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공포에 대한 일반적 고찰
1) 공포의 신체학적인 원인과 반응
2) 공포의 종류
3) 공포와 공포증
3. 소설 <테레즈 라깽> 속 공포와 반응분석
1) 욕망과 공포
2) 소설 <테레즈 라깽>에서 드러난 공포
3) 공포에 대한 반응분석
4. 뱀파이어의 역사와 의의
1) 뱀파이어의 역사
2) 뱀파이어의 상징성
3) 영화 <박쥐> 속 뱀파이어
5. <테레즈 라깽>과 <박쥐>의 비교분석
1) 동일한 공포 코드
2) 차별화 된 공포코드
6.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공포는 일반적으로 특정한 사물이나 상황에 대해 지속적이면서도 격하게 반응하는 비이성적인 두려움으로 정의되어진다. 즉 공포는 감정적으로 '두려운'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생후 5~7개월이면 두려움을 느낀다고 한다. 그들은 시끄러운 소리들과 부모와의 격리, 낯선 사람에 대해 그러한 감정을 울음으로 표출하는데 이는 사실 동물로서의 인간이 지닌 본능에 가깝다. 행동주의를 창시한 심리학자 왓슨(J. B.Watson)은 인간은 본성에 상관없이 무엇이든 될 수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말과 함께 11개월 밖에 되지 않은 어린 아이를 대상으로 한 조건반사 실험을 통해 "공포"라는 대상이 학습되어지고 그 반응이 확산되는 과정을 여실히 드러내 보여주었다. 때문에 공포의 대상 역시 시대와 문화, 지역과 환경 혹 개인적 체험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다. 이러한 공포의 다양성을 전제로 둔 후 본고에서는 먼저 공포가 일어나는 원인과 그에 대한 우리의 행동양식을 알아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소설 <테레즈 라깽>과 영화 <박쥐> 속 공포와 반응을 비교 분석해 보며, 우리에게 있어서 공포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코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