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개혁신학(신학서론)"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제 1장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과 영광 사상1. 종교개혁 사상의 표어
2. 칼빈주의 전통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 사상
3. 주권적 은총 사상의 우주적 차원
제 2장 하나님의 영원한 선택사상
1. 선택교리:주권적 은총의 표현
2. 영원한 선택과 유기
3. 어거스틴과 루터의 예정 사상
4. 개혁교회의 예정사상
5. 칼빈에 있어서 예정 사상의 위상
6. 예정 교리의 의도
제 3장 인간의 부패한 본성, 책임성과 창조 질서에 대한 긍정
1. 인간의 부패한 본성
2. 전적 부패의 의미
3. 죄에 대한 인간의 책임성
4. 창조 질서에 대한 긍정
제 4장 하나님 말씀 : 신앙과 사고와 행위에 있어서 지고의 권위
1. 오로지 성서만으로
2. 성서의 신적 기원
3. 성령의 내적 증언
4. 말씀과 성령의 상관관계
5. 언약
6. 코쎄우스의 ‘계약 신학’
7. 행위 언약 개념 비판
제 5장 건전한 교의 : 스콜라주의 아닌 경건과 학문의 조화
1. 루터의 바른 교리 운동
2. 칼빈의 교리 확실성론
3. 경건과 학문의 통일 - 수레바퀴의 두 바퀴
4. 개신교 스콜라주의와 그 극복
제 6장 성령의 신학 : 의인과 성화는 성령의 역사
1. 루터 : 의인(신앙일으킴)과 성화(거룩하게 만듦)는 성령의 역사
2. 칼빈 : 성령의 내적 조명과 성화
3. 카이퍼, 워필드 등 개혁주의 사상가의 성령론
4. 카이퍼와 워필드 견해 비판
5. 버르카워와 벌코프 견해
6. 오늘날 미국 개혁교회의 견해 - [성령의 사역:1970]
7. 오순절 주의 성령 세례론에 대한 개혁신학적 평가
제 7장 만인 제사장 사상 : 하나님의 역사에 참여하는 교회
1. 교회의 존재 : 그리스도는 교회의 주라는 신앙고백
2. 종말론적 공동체
3. 출애굽의 공동체
4. 교회의 표식
5. 만인 제사장 사상
6. 메시아적 공동체
7. 하나님의 역사에 참여하는 교회
제 8장 하나의 보편적 거룩한 사도적 교회 : 연합하고 일치하는 복음적 에큐메니칼 전통
1. 제도와 영성의 통일체
2. 하나의 교회
3. 보편적인 교회(예수그리스도가 계시면 어디나 보편적 교회가 존재한다)
4. 거룩한 교회
5. 사도적 교회
6. 연합하고 일치하는 복음적 에큐메니칼 전통
제 9장 장로직을 중심으로 하는 대의 민주주의 교회 제도 : 성직의 동등성
1. 장로교 제도
2. 감독제도
3. 회중제도
4. 성직의 동등성
제 10장 말씀 선포와 찬양을 중심으로 하는 예배의식 : 말씀 선포를 동반한 성례전
1. 종교개혁자들의 예배 개혁
2. 칼빈의 예배관
3. 칼빈 예전의 특징
4. [웨스트 민스터 지침서]:1964-웨스트 민스터 총회에서
제 11장 문화적 변혁 사상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적 뜻 증언
1. 루터의 윤리관과 소명관
2. 칼빈의 문화적 진취사상
3. 카이퍼의 영역 주권 사상
4. 스킬더의 “문화의 열쇠-그리스도”사상
5. 리처드 니버의 “문화의 변혁자-그리스도”사상 -
본문내용
제 1장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과 영광 사상1. 종교개혁 사상의 표어
개혁신학 - 하나님의 절대주권+그에게 영광을 돌리는 것 큰 특징.
4c 어거스틴(펠라기우스 반대:원죄부인, 자유의지),
루터([스콜라주의-공로필요]반대, sola fide, sola gratia, sola christus)
2. 칼빈주의 전통에서의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 사상
*TULIP(TOTAL DEPRAVITY, UNCONDITIONAL ELECTION, LIMITED ATONEMENT, IRRESITIBLE GRACE, PERSEVERENCE OF THE SAINTS) - 도르트 회의에서 결정.
*유아세례(아이의 운명이 아이나, 양친의 신앙에 달려 있지 않고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에 달려 있다.)
*하이델 베르크 요리문답(1563) - 참 신앙은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전적 신뢰.
3. 주권적 은총 사상의 우주적 차원
하나님 나라에서 역사 중요 - 하나님은 역사와 우주의 주권적 통치자로서 그 속에서 실현하심.
제 2장 하나님의 영원한 선택사상: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숙명론이 아니라 신앙고백
1. 선택교리:주권적 은총의 표현
하나님의 선택 - 이스라엘이나 교회의 선택을 지시
하나님의 예정 - 개인의 궁극적 운명에 대한 하나님의 선결정을 말함.
->선택 사상은 구원의 근거가 하나님 자신 속에만 있다.
2. 영원한 선택과 유기
ㄱ.유기교리의 출발점은 사변적(X), 경험적. 신이 모든 사람에게 팔을 펼치지 않으셨다.
ㄴ.유기는 하나님의 주권적 심연과 신비.
3. 어거스틴과 루터의 예정 사상
1) 어거스틴 - ㄱ.모든 사람에게 은혜 베푸시지 않는다
ㄴ.이중 예정발견되지 않으나 유기 사실은 인정.
ㄷ.하나님의 은혜를 받지 아니하는 것을 하나님의 판단에 의거한 비선택,
2) 루터 - 예정에 관한 질문을 하는 것 의미없다. 접근 불가능한 신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