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서론] 코넬리우스반탈_조직신학서론 요약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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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넬리우스 반틸의 조직신학 서론을 요약한 글이다.목차
제1장 조직신학의 개념과 가치1. 조직신학의 개념
2. 조직신학의 가치
제2장 조직신학의 방법
1. 기독교 유신론적 방법
2. 신학적 방법
제3장 기독교 인식론
1. 지식의 대상
2. 지식의 주체
제4장 기독교 인식론 - 찰스 핫지의 입장
1. 이성의 도구적 기능(The Usus Instrumentalis of Reason)
2. 판단자인 이성(Reason as the Judicium Contradictionis)
3. 계시의 증거들에 대한 판단자인 이성
제5장 기독교 인식론 - 헤르만 바빙크와 발렌틴 헤프의 입장
1. 헤르만 바빙크의 입장
2. 발렌틴 헤프의 입장
제6장 기독교 유신론적 계시
1. 계시의 전제들
2. 하나님의 계시로서의 전 우주
3. 계시의 다양한 영역들
제7장 자연에 관한 현재의 일반계시
1. 자연으로부터 얻은 자연에 대한 계시
2. 사람에게서 온 자연에 대한 계시 : 심리 물리학
3. 하나님으로부터 온 자연에 대한 계시 : 신학적 물리학(Theologico-Physics)
제8장 사람에 관한 현재의 일반 계시
1. 자연으로부터 온 사람에 관한 계시 : 물리적 심리학(Physio-Psychology)
2. 사람에게서 온 사람에 대한 계시 : 심리학 자체(Psychology Proper)
3. 하나님으로부터 온 사람에 대한 계시 : 신학적 심리학(Theologico-Psycholohy)
제9장 하나님에 관한 현재의 일반 계시
1. 자연으로부터의 하나님에 대한 계시 : 자연 신학(Natural Theology)
2. 사람에게서 온 하나님에 대한 계시 : 합리적 신학(Rational Theology)
3. 하나님으로부터 온 하나님에 대한 계시 : 신학 자체(Theology Proper)
제10장 특별 계시
1. 특별 계시의 필요성(The Necessity of Special Revelation)
2. 특별 계시를 지시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들
3. 특별 계시의 방도들(The Modes of Special Revelation) : 특별 계시가 주어지는 방식들
제11장 성경
1. 성경의 속성들(Attributes of Scripture)
2. 성경의 권위에 대한 현대의 대립
3. 천주교회의 입장
4. 잘못된 신비주의에 대한 반론
제12장 성경의 영감
1. 정통주의적 영감관
2. 영감의 양식들
3. 성경의 영감과 성경 밖에서의 현상
제13장 하나님의 불가해성(不可解性)
제14장 하나님의 불가해성의 변증학적 의미
제15장 내재적 신지식과 획득적 신지식
제16장 하나님의 이름들과 비공유적 속성들
1. 하나님의 이름들
2. 하나님의 속성들
3.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들
제17장 하나님의 삼위일체
1. 구약에 나타난 삼위일체에 대한 가르침
2. 신약에 나타난 삼위일체에 대한 가르침
3. 교리적 진술
4. 이 교리의 역사
제18장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들
1. 이해의 속성들
2. 지혜
3.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들
4. 일반 은총
5. 하나님의 거룩성
6. 하나님의 의(義)
7. 주권성의 속성들
8. 계시된 하나님의 뜻
9. 하나님의 능력, 또는 전능성
본문내용
1. 조직신학의 개념정통 기독교 신앙인이 이해하는 신학, 기독교에 대한 정통적 관점은 개혁신앙(the Reformed Faith)에서 가장 일관성 있는 표현을 발견한다. 정통적인 기독교 신앙의 근본적인 것은 선재(先在)하시는 하나님의 자기존재와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성경을 통해 자신에 관해 무오한 계시를 하신다는 전제이다.
조직신학은 하나님에 관하여 성경이 가르치는 내용을 질서 있게 진술하고자 노력하는 학문이다. 기독교가 참된 종교이기 위해서는 성경의 하나님을 아는 객관적 지시(the objective reference)가 가장 중요하다. 성경이 말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므로 우리의 삶도 하나님 중심이어야 하고 우리의 신학도 역시 하나님 중심이어야 한다.
죄가 세상에 들어온 후에,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리스도를 통하는 길이다. 또한,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알 때 우리가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사역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며 우리가 최종적으로 알기를 원하는 것은 하나님이다. 따라서 신학은 그리스도 중심적이기보다는 근본적으로 하나님 중심적인 것이다.
조직신학(Systematic Theology)은 성경이 계시하는 대로 하나님에 관한 진리를 전체적으로, 통일된 체계로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학문이다. 주해(exegesis)는 성경의 각 부분을 자세히 분석하는 것이며 성경 신학(biblical theology)은 주해의 결과를 취하고 그것들을 조직화해서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를 역사적 발전에 따라 추적해 나가는 학문이다. 성경 신학은 각기 다른 시대에 다양한 저자들에 의해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 말씀의 각 부분의 신학을 드러낸다. 조직신학은 주해와 성경 신학의 열매를 하나의 연결된 체계로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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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넬리우스 반틸 조직 신학 서론 요약본 24페이지
- 조직신학서론(코넬리우스반틸) 14페이지
- 코넬리우스 반틸의 조직신학 서론v2 15페이지
- 반틸의 조직신학 서론 1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