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제결혼의 실태와 이주여성의 인권 문제
- 최초 등록일
- 2019.09.03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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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한민국 국제결혼의 실태와 이주여성의 인권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국제결혼의 의의
2-2. 국제결혼 속에서 이루어지는 이주여성의 인권 문제 비판
2-3. 국제결혼 속 이주여성의 인권침해 원인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결혼이란 서로 다른 국적의 배우자를 맞이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제결혼의 정확한 사전적 의미는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을 통하여 결합관계를 맺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에서 국제결혼을 이야기할 때 한국 여성과 외국인 남성이 결혼한 것이 포함되기도 하나, 한국 남성과 외국 여성의 혼인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한국 내 국제결혼의 건수는 2000년에 약 7천여 건이었으나 2002년부터는 1만 건이 넘어갔으며 지금도 그 수를 유지하며 전체 혼인 건수의 약 5%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 또한 다문화 추세에 발맞춰 국제결혼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국제결혼을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 여성-특히 베트남, 라오스, 혹은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여성들-에 대한 심각한 인권침해가 이루어지고 있다. 국제결혼을 부정적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 나에게 이는 충격적인 사실이었다. 21세기에 들어서 전 세계에서 여성인권에 대한 관심이 치솟았으며 2010년대에는 더 나아가 사람들이 그 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아주 사소한 여성혐오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많은 것들이 바뀌어왔다. 그런데 놀랍게도 현재 대한민국에서 실제 성행하고 있는 국제결혼의 모습은 이와는 완전히 반대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던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증가하는 한국의 국제결혼 양상에 대해 더 알아보고 한국인과 국제결혼을 하면서 이주여성이 겪게 되는 인권 문제를 조사하고 이를 알리고자 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대한민국 국제결혼의 실상과 양면성, 국제결혼을 한 이주여성의 인권문제, 그리고 더 나아가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까지 논해보고자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한국 내에서의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여성의 인권침해에 대해 다루고자 하고 그 문제가 특히 동남아시아권의 여성과 한국 남성의 결혼에서 가장 두드러지므로, 국제결혼의 정의를 ‘한국 남성과 동남아시아권 외국 여성의 혼인’만으로 규정한다.
참고 자료
이여봉, 2006, 『탈근대의 가족들:다양성, 아픔, 그리고 희망』, 경기:양서원, pp.61-71.
김영옥 외 5명, 2009, 『국경을 넘는 아시아 여성들:다문화 사회를 만들다』, 서울: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