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의 음악교육, 삼국유사에 나타난 음악교육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09.22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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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유사에 나타난 삼국시대 음악 교육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음악의 가치 - 음악 교육의 필요성
2. 음악교육의 목적 - 외재적, 내재적 측면
(1) 외재적 측면
(2) 내재적 목적
3. 음악교육가
4. 음악교육기관
본문내용
1. 음악의 가치 - 음악 교육의 필요성
음악의 가치 인식이 음악 교육의 전개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음악이 지식인의 필수 교양으로 부상되면서 음악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서민 계층에서는 특별히 음악 교육에 대한 인식이 없었고, 당시 노동요와 같은 민요가 구전되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576? 신라 여러 해가 지나자 왕은 또 나라를 흥성하게 하려면 반드시 먼저 풍월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다시 명령을 내려 좋은 집안의 남자 가운데 덕행이 있는 올바른 사람을 뽑아 화랑으로 삼았다. 이것이 화랑 국선의 시초이다. 그래서 명주에 비를 세웠는데 이로부터 사람들로 하여금 악행을 고쳐 다시 선행을 하게하고 윗사람을 공경하며 아랫사람에게는 순하게 하니, 다섯 가지의 떳떳한 윤리(인의예지신을 말한다.), 여섯 가지 학예(고대 중국의 교육과목으로 예, 악, 사, 어, 서, 수를 말한다.), 육정(성신, 충신, 양신, 지신, 정신, 직신을 말한다.)이 이 시대에 널리 행해졌다(일연, 353)
* 해석 ➜ 1. 이 사료를 살펴보면, 음악이 우리가 고등학교 때 전인적인 인재양성을 위해 교양의 하나로 여러 과목 중에 한 과목으로 배운 것처럼, 음악을 직업으로 하지 않는 좋은 집안의 남자에게 당대 널리 행해진 교육교과의 하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음악에 대한 소양이 어느정동 있어야, 제대로 교육받은 사람으로 대접받을 수 있었음을 알려준다. 즉 음악교육은 지식의 필수 교양 중 하나였던 것이다.
664 신라 문무왕 4년 왕이 성천, 구일 등 28명을 웅진부성에 보내 당악(唐樂)을 배우게 하였다(김부식, 상 148).
* 해석 ➜ 1. 음악의 다양성 추구로도 볼 수 있고, 신라사회의 중화주의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당나라가 악기도 더 다양하고, 더 강성하기 때문에 그 나라의 음악을 배우게 한 것이다.
전자라면 내재적인 음악교육이지만, 후자라면 외재적인 음악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