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과 개화기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6.05.06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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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과 개화기의 교육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조선의 교육과 개화기의 교육에 대해 책과 논문, 인터넷 검색을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조선과 개화기의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생애도 간략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선의 교육
1) 조선의 관학
2) 조선의 사학
3) 과거제도
4) 동학과 교육
5) 조선의 교육사상가들
2. 개화기의 교육
1) 근대적 교육의 시작
2) 신학제의 실시와 관립학교
3) 개화기의 사립학교
4) 개화기 교육사상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태조 이성계가 1392년 조선을 건국한 이래 조선사회는 숭유배불, 숭문천무의 경향을 지속하였다. 조선의 신분제도는 양천제(양반과 천민)로 구분된다. 이 계급 사회에서 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사람은 평민층 까지였다.
조선 초기(태조~연산군, 1392~1506)는 국가체제를 정비하는 기간이었다. 관리체제, 숭유배불의 이념 정립, 훈민정음 창제와 보급, 성리학의 철학체계 형성, 학제확립 등이 있었다. 조선 초기의 교육은 고려의 과거제도와 체계를 계승하여 ‘관학’중심으로 주자학에 맞게 재편되었다. 과거제도는 인재를 선발하여 관리로 중용하는 사회적 장치로 강화되었고, 성균관이 고등교육을 담당하였다. 지방에서는 국립 교육기관인 향교가 중등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지방민들을 교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조선 중기(중종~경종, 1505~1724)에는 주자학이 전국적으로 문화 전반을 지배하였다. 사림파가 등장하여 지방 사립교육기관인 서원의 발전을 가져왔지만,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으로 인해 사화와 당쟁이 발생하였다. 주자학 학풍이 확고히 자리 잡아 퇴계 이황, 남명 조식, 율곡 이이와 같은 학자들을 중심으로 학파를 형성하였다.
조선 후기(영조~고종, 1725~1876)에서는 정치적으로 당파의 대립이 심해졌고 지방 사립교육기관인 서원을 중심으로 주자학의 병폐도 심해졌다. 이에 실학이 등장하여, 사회개혁과 현실에 맞는 교육이 주장되었다.
조선 말기(고종 13년~순종4년, 1876~1910)에서는 개국에 따라 서양 문문을 받아들이면서 새로운 조선 문화가 일어났다. 개화기 교육은 한성사범학교 관립체제를 비롯하여 사립학교 설립 등이 추진되었지만, 일본 제국주의에 잠식당했다. 이에 교육 구국운동이 일어나 민족사학이 발전하였다.
조선의 관학, 사학, 과거제도, 동학, 조선의 교육사상가들에 대해 알아보고, 개화기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조선의 교육
1) 조선의 관학
(1) 성균관
성리학은 수기치인을 위한 법성현을 교육적 이념으로 하였다.
참고 자료
신득렬・이병승・우영효・김회용(2009).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조정호・조순영・정영희(2013). 교육사 교육철학 입문. 교육과학사
철학사전편찬위원회(2012). 철학사전. 중원문화.
한민석.(2011). 조선시대 교육기관의 실제와 현대적 시사점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