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사상의 흐름과 전개과정
- 최초 등록일
- 2015.05.17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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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학의 발생배경
(1) 정치적 요인
(2) 사회경제적 요인
(3) 사상적 요인
2. 동학의 전개과정
3. 동학사상의 한계 및 역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동학의 발생배경
동학은 19세기 후반기의 조선에서 한편으로는 봉건체제가 내부에서 정치적, 경제적, 사상적으로 전반적인 붕괴과정에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천주교의 침투와 관련하여 자본주의 열강에 의한 무력개국의 책동이 진행되고 있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보국안민을 내걸고 발생한 민중종교이다.
동학의 발생 요인을 몇 가지로 요약해보면 대외적인 요인으로서 첫째, 19세기 이후 서세동점의 민족적 위협 속에서 국가보위 의식의 팽배와 국난 극복의 민족구원 사상. 둘째, 서학의 도전을 민족적 주체와 자립의식으로 응전하려는 자세의 확실성에서 찾아볼 수 있겠다. 반면에 대내적 요인으로서는 첫째, 18세기 이후 변질된 조선 왕조 양반사회의 제반 봉건적 정치 상황의 모순. 둘째, 국가의 납세제도인 삼정의 문란. 셋째, 전통적인 유교, 불교, 도교 등의 종교와 외래사상의 여러 가지 폐단에 따른 지도이념의 난맥 그리고 사상적 퇴색과 민중 향방의 혼돈. 넷째, 실학사상에서의 현실비판과 개혁사상 및 변혁사상에 영향 받은 피지배 민중의 수준 높은 의식의 향상과 지각도 등에서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1) 정치적 요인
조선 왕조의 정치는 18세기 접어들면서 노론 일당의 전제화로 변칙 운영되어 19세기로 접어들었다. 여기서 외척 세도 중심 체제로 변질됨으로써 과거제도의 모순, 매관매직의 악순환, 법도와 기강의 문란 등이 정치적 혼미를 거듭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일반 민중들은 이와 같은 정치적 모순과 비리 속에서 정부 부재 현상을 체험적으로 느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특히 정치적 비리 속에서 인간성의 회복이 이렇게 억압되는 정치상황을 일반 민중은 매우 불편하게 느껴 새로운 정치질서와 생존의 체계적인 운수의 전개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청되었다고 보겠다. 정치적 부조리나 부패적인 정치 상황은 이제 신풍의 기대 속에 가득 차 있었던 것이다. 수운 최제우의 동학 태동은 어떻게 보면 시의 적절한 출현이며 그 형성이 아닐 수 없었다. 시의 적절한 형성이 곧 동학이라는 민중종교와 인류 구원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개연성 있게 발생하였다고 믿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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