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소프트 경영전략, 마케팅, 해외진출
- 최초 등록일
- 2014.09.13
- 최종 저작일
- 2014.08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NC소프트 기업소개
1. 기업소개
2. 연혁
3. 서비스 분야
4. 글로벌 네트워크
5. 사회공헌활동
Ⅲ. NC소프트의 중국시장 진출전략(2004년)
1. 진출동기
2. 5C시장 분석
3. VMS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5P전략 분석
7. 실패요인
Ⅳ. 최근 상황 분석
1. 국내
2. 중국
Ⅴ.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불과 10여년전만해도 세계게임개발의 중심지는 한국 및 일본, 미국정도의 당시 게임에 대한 인프라가 구축된 국가에서 개발된 게임이 세계시장을 점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국의 빠른 성장과 컴퓨터보급, 인터넷보급 등 게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가속화되어 현재 세계 게임시장은 중국을 제외하고는 언급하기 힘들다. 중국은 빠르게 세계 게임시장의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다. 중국의 자국 게임업체 보호와 중국내의 거대한 게임전문업체의 등장으로 그 속도는 가속되고 있다. 그 중 최고의 이슈는 지금 세계 1위의 게임이라고 할수 있는 ‘League of Legend’를 개발하고 서비스 하던 ‘ROIT GAMES’가 중국의 기업 텐센트에 2011년 2억3,100만 달러에 인수된 것이다. 이렇듯 중국의 게임 산업 규모와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도 활발한 진출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 기업이 개발한 ‘던젼 & 파이터’와 ‘크로스 파이어’등의 게임은 중국게임시장 내에서 수위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중 략>
서비스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난이도가 어려운 게임보다 플레이가 쉽고, 접근성이 높은 게임이 성공할 수 있다. ‘미르의 전설’의 퍼블리셔였던 샨다(盛大??, SNDA)는 이 게임 하나로 중국 굴지의 게임업체로 일어섰고 나스닥에 성장하는 기염을 토했다. 더 나인(第九城市, The9) 역시 온라인 게임 뮤(MU)의 퍼블리셔로 단숨에 게임업계의 총아로 발돋움 할 수 있었다.
이렇든 중국진출에는 현지화 전략이 중요하고 퍼블리셔가 중요하다. 그런이유로 NC소프트는 신작 게임 ‘블레이드&소울)을 게임 제작초기부터 중국의 정서에 맞는 캐릭터와, 배경, 스킬등을 중국 무협지를 기반으로 한 게임을 제작했다. 그리고 중국에서 잠시 사랑을 받은 길드워2를 제작하면서 2013년 가장기대되는 게임 10개 중에 당당하게 3개를 등재하는 기염을 토했다. 현지화를 위해 제작초기부터 힘쓴 NC소프트는 중국의 게임업체중 가장 거대한 텐센트게임즈와 협력을 통하여 블레이드&소울을 중국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길드워2 역시 중국게임업체 공증을 통해 진출할 계획으로 이 공증 또한 나스닥 상장사로서 중국에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이다.
참고 자료
변재웅(2010), “해외직접투자론Ⅰ”, 비즈프레스
http://blog.naver.com/megkis?Redirect=Log&logNo=150004646400
http://blog.naver.com/leeyngseok?Redirect=Log&logNo=110004508414
http://dabusil.egloos.com/8945626
http://blog.daum.net/elekylee/2219198
http://yoonhs5410.blog.me/3007043578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003350
엔씨소프트 홈페이지(www.ncsoft.co.kr)
리니지 홈페이지(www.lineage.co.kr)
안티 리니지 홈페이지(anti-lineage.wo.to)
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www.software.or.kr)
게임조선홈페이지(game.chosun.com)
게임스팟 닷컴(gamespot.zdnet.co.kr)
해커스 뉴스(www.hackersnews.org)
한국일보(www.hankooki.com)
엠파스 뉴스(news.empas.com)
동아 닷컴(ww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