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나타난 동학 - 동학의 사상과 민족운동, 근대 초기의 동학 소설, 해방 후의 문학과 동학
- 최초 등록일
- 2014.08.31
- 최종 저작일
- 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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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릿말
Ⅱ. 동학의 사상과 민족운동
가. 동학의 창도와 전개
나. 동학의 기본 사상
ㄱ. 인내천 사상
ㄴ. 개벽사상
ㄷ. 동학의 민족운동
Ⅲ. 근대 초기의 동학 소설
가. 포덕을 위한 소설
나. 인내천과 사인여천
다. 동학의 사회 운동
라. 수운의 출자
Ⅳ. 해방 후의 문학과 동학
Ⅴ.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머릿말
문학은 역사와 시대, 그리고 그 역사와 시대를 관류하는 철학을 바탕으로 창작되는 작품이다. 따라서 문학은 어느 의미에서 역사적 사실과 사회적 현상을 굴절시키는 ‘값진 프리즘’ 이태동, “문학의 역사성”, 『역사와 문학』(서강대 인문과학연구소,1998). p.66
과 같은 것이기도 하다. 본 논문에서는 문학과 역사, 문학과 시대가 지닌 상관 관계를 바탕으로 동학의 종교 사상 및 동학이 한국 근대사에 펼쳤던 민중 민족 운동이 어떻게 문학에 투영되었으면 형상화 되고 있가 하는 점에 대해서 각 장르별로 나눠서 알아보자 한다.
동학은 이제 창도(唱導) 130여 년의 길지 않은 역사를 지니고 있는 한국 고유 종교다. 이와 같이 길지 않은 역사를 지닌 종교지만, 동학은 미족은 수난기에 제세구민(濟世救民) 세상을 구제하여 사람들을 구함
<중 략>
또 장편 서사시로는 장효문의 “전봉준”, 이병훈의 “녹두장군”, 안도섭의 “황토현의 햇불” 등이 나오게 되었다. 이들 문학 작품들은 대부분 동학의 갑오 혁명을 소재로 삼거나 이에 초점을 맞춘 것들이다. 갑오 혁명이 아닌 동학을 소재로 다룬 문학 작품으로는 김지하의 장편 서사시 “이 가문날에 비구름”뿐이다. 이 작품은 동학의 교조 수운의 일대기와 함께 그의 종교적 교의를 서사시의 양식으로 노래한 작품이다.
이와 같이 해방 후 우리 문학에 있어 동학은 곧 갑오 혁명과 같은 등식을 이루고 있어, 갑오 혁명은 동학의 대명사와 같이 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되고 있는 이유는 다름 아니라, 6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전개되어 왔던 민중 민권 운동과 동학의 갑오 혁명이 그 정신사적인 면에서 같은 맥을 지닌 것으로 해석되었고, 이러한 사회적 인식이 문학에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