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대전』-『용담유사』에서 바라본 수운 최제우의 동학사상과 가사문학
- 최초 등록일
- 2014.08.30
- 최종 저작일
- 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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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학가사란?
2. 수운 최제우의 생애
3.『동경대전東經大典』에 관하여
4.『용담유사』에 관해서
5. 수운 최제우의 동학사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동학교조 수운 최제우 선생은 19세기 중엽, 당시 무너지고 있던 조선조의 전통 질서와 동양을 침범하던 서양의 근대적 질서를 동시에 비판하며,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신념체계’로서의 동학을 창도하게 된다. 이와 같이 수운 선생에 의하여 창도된 동학은 안으로는 붕괴되고 있는 질서와 밖으로부터 조여오는 외세(外勢)의 침략과도 충돌을 한다는, 매우 지난(至難)한 고통의 길을 걷게 된다. 이렇듯 지난의 길을 걷던 동학은 마침내 조선조 사회를 지니고 있던 봉건성과 서구 열강의 침략이라는 탄압과 무력에 의하여 수많은 동학교도들이 순도(殉道)를 하게 되고, 마침내는 그 붕괴의 위기까지도 맞이하기도 한다.
<중 략>
그리고 기성 왕조사회에서 금기되던 도교적 신선사상이나 왕조 성쇠의 참위설적 예언 등 풍수 도참설을 수용하여 조선 왕조가 쇠운에 직면했다는 역사 예언을 통해 억압받던 민중의 새역사 의식을 만들어 주었다.
1860년 이후에 전개된 교조신원운동, 동학농민혁명, 3.1독립운동에 이르는 우리나라의 근대적 민족사 전개의 사상적 토대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최제우의 동학은 가장 기본적인 정신사적 문화유산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이제 동학사상에 대한 이해와 종합적 평가를 내려보자. 이미 앞에서 본 대로 동학사상의 틀은 신유학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그의 출신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 그의 의식이 자신의 불우한 처지에서 민중의 처지로 확대되어 가는 과정에서 민간의 무속신앙을 받아들였음도 보았다. 이렇게 자신의 학문적 배경에 자신의 의식의 확대가 더해져서동학은 발전하였다. 동학의 핵심은 侍天主 사상이다. 한울님을 내 몸안에 모셨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면의 존재에 대한 인지는 동학에서 처음 주창한 것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