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음악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4.03.19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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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 음악 특징
2. 비발디[Vivaldi, Antonio, 1678.3.4-1741.7.28]
3. 영광을 돌리세(GLORIA)
본문내용
르네상스는 14세기에서 16세기까지의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하여 유럽전체로 확산된 문예부흥운동을 가르킨다. 흔히 중세를 암흑시대라 부르는데 어두운 중세는 르네상스에 의해서 점차 밝은 인간성을 되찾기 시작했다. 음악 역시 르네상스에 의해 중세의 억압에서 벗어나 점차 새로운 빛깔을 띠기 시작했다.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은 16세기에 있어 크게 부흥했는데 여러 나라에 따라서 각각의 특색을 지닌다. 르네상스는 주로 이탈리아에서 크게 발달하였는데 그 특색이 로마나 베네치아와는 다르다. 로마에서는 교회의 음악이 크게 발달했고 팔레스트리나(Palestrina)와 같은 거장을 낳았고 팔레스트리나는 무반주 아카펠라 양식의 교회 합창곡에 새로운 양식을 만들었으며 오라토리오도 크게 발전하였다. 베네치아에서는 안드레아 가브리엘리와 그의 조카인 지오반니 가브리엘리가 성악을 화려하게 만들며 기악 또한 발전시켰다.
독일에서는 네델란드 출신의 랏수스가 뮌헨에 와서 팔레스트라나와 같은 무반주 합창곡을 위한 세속적인 많은 음악을 작곡하였다. 영국에서는 그 당시 유행하던 쳄발로와 클라비어의 종류인 버어지널음악과 베어드, 그 밖의 합창곡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