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저패니메이션
- 최초 등록일
- 2003.06.02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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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만화 중 좀 더 심층적으로 들어간 '저패니메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것 역시 방대한 양의, 자세한 내용이 최고의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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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What is 저패니메이션?
(1) 특징
(2) 연출기법
(3) 인기비결
1) 사회적인 요소
a) 만화에 대한 인식 차이
b) 오타쿠의 존재
c) 마케팅 전략
2) 내용
a) 개성 있는 캐릭터
b) 다양한 소재
c) 강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줄거리
d) 강한 현실감
e) 뛰어난 영상
3) 제작 방식
a) 리미티드 기법
b) 집중선
c) 작품 제일주의
2. 주요 작품과 감독
(1) HUMAN & NATURE
1) 미야자키 하야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천공의 성 라퓨타>
(2) CYBER PUNK
1) 오시이 마모루
<공각기동대>
(3) MECHANIC
<신세기 에반게리온>
(4) HARDGORE
(5) HARDCORE
본문내용
저패니메이션은 다양한 관객 층에 맞는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만들어지고 있다. <헤이세이 너구리전쟁 폼포코>만해도 노인들이 보더라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일본의 전통적 소재를 다루었기 때문에 커다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결국 애니메이션의 최대 흥행 요소는 공감대이다. 가난했던 시절에 대한 추억과 향수, 이런 공감대가 관객에게 감동과 재미를 주는 것이다.
또한 일상을 포착한 소재도 저패니메이션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가족, 친구, 형제, 직장 동료들, 그들의 탁월한 스토리 메이킹 능력은 SF, 퇴마, 팬터지 등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지만, 아주 일상적인 소재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그 정교함이 극에 달한다. 앞에서 예로 든 <꼬마 마루꼬짱(ちび まる子ちゃん)>도 마찬가지이다. 여의찮은 살림에 궁상을 떠는 마루꼬의 일상을 보면서 관객은 향수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소방수이야기를 담고 있는 '긴급구조 119', 거리의 사채꾼 이야기를 다 룬 성인 만화 '나니와 금융도', 중년 남성의 위기감을 나타낸 '과장 시마 코자루', 직장 여성의 이야기를 다룬 'OL진화론', 그리고 노년의 이야기를 다룬 '황혼 유성균'등 다양한 연령층에 맞는 다양한 소재의 작품들이 존재한다는 것이 바로 저패니메이션의 매력중 하나이다.
참고 자료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박태권 길벗 1997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분석과 비판>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한울 1999년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한창완 한울 2001년 3월
<재패니메이션의 이해> 박정일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2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