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교회사] 중세스콜라신학
- 최초 등록일
- 2003.05.28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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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스콜라 신학 개요
1. 스콜라 신학의 정의
2. 스콜라 신학의 방법론
1) 극단적 실재론
2) 유명론
3) 온건실재론
Ⅱ. 초기 스콜라 신학
1. 스콜라 신학의 시작
2. 초기 스콜라 신학자들
1) 캔터베리의 안셀름(1033-1109)
2) 피터 아벨라르(?-1142)
3) 피터 롬바르두스(1100-60)
Ⅲ. 중기 스콜라 신학
1. 스콜라 신학의 번성의 배경
2. 도미니크 수도회와 프란시스 수도회
1) 프란시스파의 스콜라신학
2) 도미티크파의 스콜라신학
Ⅳ. 후기 스콜라 신학
1. 중세의 몰락과 스콜라 신학
2. 후기 스콜라 신학자들
1) 둔스 스코두스(1270-1308)
2) 윌리암 옥캄(1285-1349)
3) 신비주의
본문내용
1. 스콜라신학의 정의
스콜라 신학은 보통 서구 역사에서 중세라고 명명한 시대의 특징적 신학 사조 또는 신학 방법론을 지칭하는 말로써, 주로 '이성과 신앙의 조화'를 주제로 다루었다. '스콜라'는 중세에 신학과 철학을 가르치던 장소가 수도원의 학교(스콜라)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중세 유럽은 9세기를 전후해서 샤를마뉴 대제에 의한 카롤링거 르네상스를 경험하면서 중세 최초의 문화적 번성을 이룸으로 학자들을 통한 인문과학이 발전할 계기를 마련하게 되는데, 그 무대가 주로 수도원이 되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샤를마뉴의 명령에 의해서 거의 모든 수도원들이 일반 대중의 교육을 담당했고, 교육자들 역시 수도사들이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수도원 학교들은 전문 교육 기관이 되었고, 어떤 개념이나 이론에 대해 서로 의견 교환이나 주장을 펴는 산실이 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서 11세기경 중세 유럽에 새로운 학분 방법론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것을 보통 스콜라주의라고 말한다.
2. 스콜라 신학의 방법론
중세 교회가 초대교회에 넘겨받은 것들은 성경의 내용과 가르침이었고 종교회의와 교부들을 통해서 정리된 신학과 교리였다. 중세의 사람들은 이상의 것들을 통해 자신들에게 종교적 교리나 하나님의 뜻이 완벽하게 전해져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의문을 갖기보다는 그것을 받아들여 지켜야 할 권위들이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오늘의 신학과 내일의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