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과 종교] 카톨릭의 이단성 - 카톨릭을 로마 카톨릭이라고 불리는 역사적 배경, 주장하는 핵심적 내용(교황에 대한 주장, 마리아에 대한 주장, 그 외 다른주장)
- 최초 등록일
- 2014.02.02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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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주장하는 핵심적 내용
1. 교황에 대한 주장
① 교황의 권위
② 한 중보자
③ 무류설
2. 마리아에 대한 주장
① 무흠수태
② 성모 몽소승천
③ 마리아론
3. 다른 주장
① 외경
② 성경
③ 성찬 중시주의
④ 교회론
⑤ 연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신교회의 이단관은 로마 가톨릭에서 이단이라고 정죄된 교리로부터 시작되었다.
종교개혁자의 효시인 마틴 루터가 파문을 당함으로 그 이론은 로마 가톨릭에서 완전히 배척당하였기 때문이다. 루터는 로마교황으로부터 서품을 받은 신부로서 자신이 소속된 로마 가톨릭에 도전하여 95개 조항을 써서 비텐베르그 교회 정문에 내어 걸음으로서 종교개혁의 불을 붙였다. 그러므로 그의 개혁이론은 자연히 가톨릭의 이단성을 지적해 나가며 기독교의 정통성을 찾으려고 노력해 나간 흔적이 보인다. 이런 의미에서 살펴볼 때 루터의 이단관은 곧 자신이 세운 정통교리의 역설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루터는 첫째 비 신앙적인 교리와 교회이며, 둘째 반 은총적인 교리와 교회이며, 셋째 비 그리스도적인 교리와 교회이며, 넷째 비 성경적인 교리와 교회를 이단시 한 것으로 보인다.
칼빈의 이단관은 어떠한가? 그는 자신이 쓴 주석들에서 비교적 소상히 이단에 대한 소신을 피력하였다.
<중 략>
◀ 로마 카톨릭교 입장 ▶
교부들은 “로마교회와 교황에게 결정적으로 가르치는 권위를 입증했다.”고 한다.
◀ 개신교 입장 ▶
마태복음 16:18-20은 교황 무류설과 무관한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이 반석”이라고 말씀하실 때 베드로를 교회의 기초로 언급하지 않았다. 요한복음 21:15-17은 과장된 면이 있다. 무오류한 권위가 주어졌다는 직접적 언급이 없다.
◀ 로마 카톨릭교 입장 ▶
로마 카톨릭 교의에 따르면 권위적 가르침은 신자들을 위한 믿음과 도덕을 공식적으로 정의 내릴 때 무오류하다고 한다. 이런 교리는 소위 ‘교황 무류설’로 대개 알려져 있으며 1870년 1차 바티칸 종교회의에서 교의로 확정되었다. 이것은 카톨릭인들과 프로테스탄트들 간의 주요 논쟁점이다.
로마 카톨릭 권위자들은 무오류성을 “오류로부터의 자유, 즉 수동적이거나 적극적인 속임으로부터 보호받는다”는 의미로 정의내린다. “사람들이나 권세들이라도 속일 수 없고 속임을 받지도 않는 정도로 무오류하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이대복, 이단종합연구, 기독교이단사이비 연구대책협의회 큰샘출판사,
채필근, 비교종교론, 대한기독교서회,
허버트 카아슨, 천주교는 과연?, 생명의 말씀사,
로레인 뵈트너, 천주교의 마리아교리는 성경적인가
Norman L. Geisler and Ralph E. MacKenzie, 로마 카톨릭주의와 복음주의(Roman Catholics & Evangelicals), 그리심, 라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