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교수님 선교학원론 기말과제
- 최초 등록일
- 2013.09.24
- 최종 저작일
- 2012.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요약 및 정리
1. 현대 선교학에 있어서의 선교 개념
1) 선교 용어의 성경적 근거
2) 선교와 전도
3) 전통적인 선교 개념에 대한 도전
4) 총체적인 선교 개념의 등장
5) 전도명령과 문화명령
6) 선교현장과 선교 개념
2. 선교의 성서신학 연구
1) 연대기적 고찰
3) 신학적 유형 고찰
Ⅱ. Comment
본문내용
Ⅰ. 요약 및 정리
1. 현대 선교학에 있어서의 선교 개념
1) 선교 용어의 성경적 근거
선교라는 용어는 그 기원이 성경에서 시작되었다. 요한복음 20장 21절에서 나오는 예수님의 ‘보낸다’는 어원인 ‘아포스텔로’(αποστελλω)와 마태복음 28장 19절에서 나오는 ‘가서’의 어원인 ‘펨포’(πεμπω)의 뜻이 상호결합 되어서 선교라는 용어 의미를 결정 짓게 되었다는 것이다. 로마 교회가 수도원 선교기구를 통해서 타문화권의 불신종족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 수도사들을 파송할 때 이 용어를 라틴어로 번역하여 'Missio'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보냄을 받은 자’라는 의미를 사용하였고, 사도적 교회의 보냄을 받은 자라는 의미에서 이 말을 계속 사용하였다. 여기서 영어의 'Mission' 즉, 선교라는 말로 사용이 된 것이다.
개신교에 있어서 선교용어는 ‘보냄을 받은 자’와 ‘가라’라는 의미가 결합되어 사용되었고 이에 따른 선교의 개념이 정립이 되었다. 대체적으로 선교는 크게 두 가지 입장으로 정의되었는데 1) 광의적, 포괄적 그리고 2) 실제적, 협의적인 것으로 정의되었다. 광의적이고 포괄적인 입장에서의 선교는 선교의 주체로서의 삼위 하나님의 주재권을 강조하면서 전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말씀과 행위로 이루어지는 복음증거의 삶이라는 의미로 해석한다. 이에 비해 실제적이고 협의적인 선교 의미는 교회의 파송을 받아 타 문화권의 불신종족들에게로 가서 복음을 선포하고 가르쳐서 하나님의 교회를 설립하고 그 교회로 하여금 그리스도 안에 장성한 분량으로 성장케 하여서 선교의 책임을 다하는 교회로 세움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으로 사용이 된다.
<중 략>
e. 20세기 후반
a) 언약신학적 관점
언약신학의 주제는 부분적이지만 어거스틴과 칼빈에게서 다루어졌고 개혁주의 교회의 조직신학자인 찰스 학지와 루이스 벌코프에게서도 연구되어 졌다.
구약에 있어 언약은 과거 개혁주의 전통에 있어서 행위언약과 은혜언약으로 구분하여 시작하였으나 행위언약 자체가 은혜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요 은혜언약 자체가 행위를 포함하기에 지금은 창조언약과 구속언약으로 나누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