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현대소설의 개념
Ⅲ. 현대소설의 구성
1. 구성의 3요소
2. 구성의 5단계
1) 발단(exposition)
2) 전개(complication)
3) 위기(crisis)
4) 절정(climax)
5) 결말(conclusion)
3. 복선(伏線)
4. 구성의 전개 원리
5. 갈등의 양상
6. 구성의 유형
1) 단순 구성
2) 복합 구성
3) 피카레스크식 구성
4) 액자식 구성
7. 사건 진행 순서에 따른 구성 방법
1) 평면적 구성
2) 입체적 구성
Ⅳ. 현대소설의 특징
1. 허구성(虛構性)
2. 진실성(眞實性)
3. 산문 형식(散文形式)
Ⅴ. 현대소설의 갈래
1. 길이상 갈래
1) 장편 소설
2) 중편 소설
3) 단편 소설
4) 꽁트(Conte)
2. 시대상 갈래(우리 나라)
1) 고대 소설
2) 신소설
3) 근대 소설
3. 내용상 갈래
1) 역사 소설
2) 탐정 소설
3) 애정 소설(연애 소설, 염정 소설)
4) 해양 소설
5) 계몽 소설
6) 전쟁 소설
4. 예술성에 따른 분류
1) 순수 소설
2) 대중 소설(통속 소설)
Ⅵ. 현대소설의 흐름
본문내용
Ⅰ. 개요
1930년대 소설의 특징은 관심의 다원화 현상이다. 20년대 소설이 주로 가난과 어두운 면을 소재로 삼고 있는데 비하여 30년대에는 다양한 소재와 주제가 등장하고 있다. 이 시대는 일제의 수탈 정책이 경제적 침략과 함께 문화적 침략으로 확대되면서 숱한 문인들이 지하로 잠적하거나 전향하는 사태를 낳았으며, 일시적 유화기에는 다양한 사조와 형식들이 창조되었다.
이 시기 소설사의 특징은 첫째로, 관심의 초점이 도시와 농촌으로 양분되어 나타난다는 점이다. 전자의 경우 이른바 '도시성' 이 내포하고 있는 병리적(病理的)인 여러 요소와 삶의 양식 또는 도시적 세태(世態)를 제시하고 있으며, 후자의 경우 도시적인 분열 대신에 자연과의 화합 내지는 흙의 생활과 농촌의 삶을 제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두 번째로는, 역사 소설의 양산이다. 이는 당대의 현실에 대한 직설적인 발언이 그만큼 제약되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 밖의 특징으로 이상(李箱)으로 대표되는 심리 소설과 여류작가들의 대거 등장, 그리고 일제의 강압이 심화되면서 친일문학이 부상하기 시작한 것을 들 수 있다.
먼저 도시적 삶을 중심 제재로 한 소설을 살펴보면, 여기에는 당대에 우리 문학에 유입된 모더니즘의 영향이 숨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소설은 도시를 공간적이 배경으로 삼고 도시의 보편적인 삶의 양식으로서의 가난, 범죄, 쾌락과 매춘, 인간관계의 마찰과 소외감, 개인적인 분열 증상 등을 수용하면서 식민지 사회의 축소판으로서의 도시를 제시하고 있다.
작품으로는, 풍자적 수법을 통하여 당대의 시대를 고발하고 있는 채만식의 '레디메이드 인생', '인텔리와 빈대떡', '치숙', '탁류', 등의 작품이 있고, 사상의 자유가 억압되고 경제적인 불균형이 널리 퍼져 있는 식민지의 도시 생활의 구체적인 단면을 제시하는 유진오의 '김 강사와 T교수', '여직공' 등의 작품이 있다.
이효석의 '賁뜨려지는 홍등', '천사와 산문시', '인간 산문', '장미 병들다' 등의 작품들에서는 도시의 빈민층과 상류 사회와의 격화된 갈등과 대비를 통하여 사회적 모순을 고발하고 있으며, 박태원은 '천변 풍경',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등의 작품에서 지식인의 병든 일상과 무기력한 삶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있다. 이 밖에도 박노갑의 '무가(霧街)', 이상의 '지주회시', '날개', 김남천의 'T일보사', '경영' 등의 작품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남정현, 현대 소설의 인물 지도 개선 방안, 숙명여자대학교, 2010
임동휘, 한국 현대 소설의 감각적 형상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9
윤충의, 현대소설의 구성방법론, 우리어문학회, 2001
양진오, 한국현대소설과 아시아의 발견, 한국현대소설학회, 2010
이정숙, 다문화 사회와 한국 현대소설, 한성어문학회, 2011
정현걸, 현대소설에서의 캐릭터, 계명대학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