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YG엔터테인먼트 소개
1.1 YG엔터테인먼트
1.2 연혁
1.3 YG Familism
1.4 주요아티스트 소개
2. YG엔터테인먼트 주요사업소개
2.1 음악사업분야
2.2 공연사업분야
2.3 매니지먼트 사업분야
2.4 사회공헌 캠페인
3. 문화 콘텐츠 시장 개요
3.1 문화 콘텐츠 시장 환경 변화
3.2 음악산업 시장환경 변화
4. YG엔터테인먼트 포지션
4.1 경쟁 엔터테인먼트기업 분석
4.2 YG엔터테인먼트 SWOT분석
5. YG엔터테인먼트 재무
5.1 YG엔터테인먼트 수익구조
5.2 YG엔터테인먼트 수익전망
5.3 YG엔터테인먼트 주식현황
Ⅲ. 결론
<참고 자료>
<그림순서>
본문내용
Ⅰ. 서론
본 보고서는 ‘YG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분석 보고서로, ‘인터넷 마케팅’ 과목의 총 3단계의 보고서 중 첫 번째 기업 분석 단계이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YG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보고서에서 대상을 ‘YG 엔터테인먼트’로 선정한 이유는 평소 엔터테인먼트산업에 관심이 많으며, 진로 또한 엔터테인먼트에 관심을 두고 있어 엔터테인먼트사업을 우선순위로 선정했으며, 요즘 ‘YG엔터테인먼트’의 주식상장과 더불어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뜨면서 ‘YG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는 것도 더해졌다. 게다가 ‘YG엔터테인먼트’의 경우 다른 엔터테인먼트에 비해 아티스트의 각자의 개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팬들과의 소통도 자연스러우며, 남다른 마케팅 기법으로 PR을 한다고 여겨 최종적으로 확정하게 되었다.
<중 략>
빅뱅, 2NE1 등의 일본 시장 진출 확대, 유닛 활동, 싸이의 미국 진출 등을 통한 로열티 수익 증가로 영업이익률은 11년 22.2%에서 12년, 13년에는 각각 24.7%, 34.2%로 개선될 전망이다. 빅뱅, 2NE1, 싸이 등의 해외 시장 진출 확대로 12년 13년 해외 매출액은 각각 514억 원, 805억원으로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YG는 MD상품 유통을 확대해 부가사업 매출액을 늘릴 예정이다. 보통 MD상품은 아티스트의 콘서트가 있을 때 응원도구들이 판매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YG는 100% 자회사 YG Next를 통해 신규 사업을 진행하면서 브랜드 디자인을 강화하고, 응원도구 외에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며 YG eShop외에 핫트랙스, B2B등으로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다. MD상품 매출액은 12년 70억원, 13년, 14년에는 각각 150억원, 3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그리고 스마트 디바이스 확산 및 통신 기술 발달로 스트리밍 가입자가 늘어나면서 해외에서는 K-POP 음원 카탈로그가 쌓이면서 iTunes를 통한 음원 매출액이 늘어나고 있다. YG의 음원이 매월 30만 건 다운로드 되면서 대략 2억원의 매출이 발생하고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iTunes 음원 순위에서 1위(9월 15일)에 자리잡으면서 앞으로도 YG의 디지털 음원 매출액은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참고 자료
정해승, “킬러 콘텐츠 승부사들”, 몬스터, 2011
YG엔터테인먼트, “투자설명서”, 2011
한국투자증권 “YG엔터테인먼트분석”, 2011
YG엔터테인먼트, “반기보고서”, 2012
한국경제, “싸이 소속 YG 주가 두 배 껑충”, 2012.09.27
서울경제, “YG, 브랜드 확산 통해 글로벌 업체로 도약”, 2012.09.17
데일리머니, “ YG entertainment”, 2012.08.27
SBS, “회사의 핵심 경영 철학은 패밀리즘”, 2012.03.31
YG entertainment 공식홈페이지 www.ygfamily.com
네이버 증권 finance.naver.com/
금융감독원 www.f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