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예학의 발전과 예치
- 최초 등록일
- 2012.02.03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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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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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禮治의 형성
1) 禮治와 禮敎․禮學
2) 禮의 담론화: 중종대 典禮論爭에서 禮訟까지
3. 禮治의 구조
1) 예치의 시간과 공간
2) 대립과 통합의 구조
3) 학문과 이념에 기반 한 다스림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홉스봄에 의하면 지난 20세기를 ‘극단의 시대’라 규정했지만 한국사회 역시 지난 100년간을 극에서 극으로 달려왔다. 혹자는 이 두 극단을 ‘유교적 전통’과 ‘서구적 근대’로 표현하기도 한다. 100년 전이 유교적인 것에 너무 집착했던 시기였다면 지금은 유교적인 것이 너무 없어져 버린 시기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정확한 지적이 아닐 것이다. 겉으로 드러난 유교적인 모습은 거의 없어졌지만 우리의 생활 곳곳에 유교적인 사고방식과 관습은 아직도 온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도 40대 이후 세대에만 해당될 뿐 ‘M세대’라고 불리는 요즘의 젊은 세대에는 거의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유교적 전통을 계승할 필요가 있든 없든 40대 이후와 M세대는 구분해서 볼 필요가 있다. 40대 이후는 현재 한국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세대인 데 반해 M세대는 앞으로 21세기 한국사회를 이끌어갈 세대이기 때문이다.
‘동아시아가치론’ 또는 ‘유교자본주의론’을 주장하는 일군의 학자들은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신흥공업국가들(NICs)의 경제개발과 근대화가 근대 이후에도 40대 이후 세대들에게 남아있던 유교적 전통, 유교적 가치 때문에 가능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한국이 IMF를 맞게 된 것도 유교적 가치 때문이 아니라 유교적 가치를 상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유교자본주의론자들의 이러한 주장에는 문제가 없지 않다. 이들이 주장하는 유교적 가치, 즉 유교적 전통의 긍정적인 측면은 이미 근대에 들어오면서 왜곡되거나 단절되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NICs의 근대화는 당시의 국제 정치․경제적 요인에 힘입은 바가 더 크다. 한발 양보해 유교적 가치가 영향을 미쳤다고 하더라도 -예를 들면 높은 교육열- 왜 경제 발전에만 영향을 미치고 민주화라든지 사회정의, 분배정의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는지 궁금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