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사상
- 최초 등록일
- 2011.12.02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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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화사상입니다
짜임새 있게 작성하여 교수님 극찬하신 자료입니다.
목차
1. 개화의 의미와 사상적 연원
2. 개화사상의 전개
1) 개화사상의 선구자
2) 동도서기적(東道西器的) 개화사상
3) 변법적(變法的) 개화사상
3. 개화사상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개화사상과 윤리
1. 개화의 의미와 사상적 연원
‘개화’ 라는 개념은 당시 시대적인 상황을 반영한 것이기는 하지만, 개화파 인사들 사이에 동일된 의미로 사용된 것은 아니다. 급진개화파였던 박영효(朴泳孝)는 개화를 취신(就新) · 자립(自立), 즉 ‘새로운 문물을 성취하여 자주 국가를 건설함’ 으로 이해하였다. 그러나 동도서기론(東道西器論)을 제창하였던 김윤식(金允植)은 개화를 시무(時務)를 일컫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개화’ 에 대해 구체적인 개념 정립을 시도한 이는 유길준(兪吉濬)이다. 유길준은 1895년 일본에서 간행한『서유견문(西遊見聞)』에서 “무릇 개화란 인간의 모든 일이 지고지선(至高至善)의 경지에 이르는 것을 일컫는다”고 하였다. 그는 개화 · 반개화(半開化) · 미개화(未開化)로 개화의 등급을 나누었으며, 허명개화(虛名開化)를 비판하고 실상개화(實狀開化)를 추구하였다.
<<독립신문>>과 함께 당시 대표적인 개화사상의 전파지였던 <<황성신문>>에서는, 개화를『역경(易經)』, 「계사전(繫辭傳)」의 ‘개물성무(開物成務)’와 『예기(禮記)』「학기(學記)」의 ‘화민성속(化民成俗)’을 합친 뜻으로 정의하였다. <<황성신문>>에서는 개화를 배척하는 자는 복희(伏羲), 황제(黃帝), 당요(唐堯), 주공(周公), 공자(孔子)의 죄인이라고 하였다. <<독립신문>>이나 <<황성신문>>의 개화론은 개화를 단순히 서구의 문물을 수용하는 것으로 이해하지 않고, 실사구시(實事求是) 등 우리의 전통에 입각하여 이해한 것이라 하겠다.
개화의 일반적인 의미는 대체로 물적 개화로서의 부국강병을 추구하는 ‘개물(開物)’과 인적 교화로서의 ‘화민(化民)’을 결합한 용어로써 정착되고 있다. 인간의 주체적인 자각과 실사구시를 도모하는 내면적인 교육, 그리고 산업 · 정치 · 국방의 근대화를 추구하려는 외면적인 실천이 개화의 두 축이라고 할 수 있다.
개화사상은 순전히 외래적인 것만은 아니다. 이미 조선 후기의 실학자들에 의해 민권사상(民權思想) 등 자유 평등론의 맹아와 상공업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