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天皇과 神道
- 최초 등록일
- 2011.08.25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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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Japen study
목차
Ⅰ. 序 言
Ⅱ.1. 神道의 理解
2. 日本天皇의 韓神神仰
3. 日本神道의 三國到來說
Ⅲ. 結語
Ⅳ.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序 言
일본천황과 일본인들과 일본신도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일본인들은 통상 종교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하지만, 전국 하츠모우데(初詣:정초에 신사를 참배하는 관습)에는 매년평균 8천만 명 이상이 참가한다고 한다. 일본의 신사, 박규태 저, 살림, 2005년
일본 황실에 특별한 제사 있다. 황거에서 매년 11월 23일 비공개 제사 지내는 데
신악가神樂歌의 가사가 이러하다.
“미시마 무명을 어깨에 걸치고 나 한신은 한을 모셔오노라. 한을 뫼셔, 한을 모셔오노라(중략) 오게 오게 아지매 오게 오오오게...”이다.
‘오게, 오게 아지매 오게’는 한국의 경상도 방언이다. 그 의미는 ‘강림 하소서. 강림 하소서. 여신이여 강림 하소서’이다.
신화시대 신들의 신상제(新嘗祭, 니이나메사이)가 지금까지도 전래되어 오늘날에도 신상제가 황거에서 거행되고 있다. (홍윤기교수 증언)
왜나라 천황들이 한국신(백제신과 신라신)에게 제사 드리는 신상제가 정식으로 기록된 곳이 『일본서기』다. 여기에는 코우교쿠 천황[皇極天皇(여왕), 재위642~645, 백제인 죠메이 천황의 황후] 원년 11월 16일 토끼날(卯日) 천황이 몸소 신상제를 거행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일본천황은 한국인이다. 효형출판, 2000년
천황이 정일위 이나리다이묘진(稻荷大明神) 정일위 이나리다이묘진(稻荷大明神)은 농경사회에서 풍요를 가져온다는 이나리신을 주신으로 모시고, 덴노로부터 신사등급 중 최고인 정일위를 받은 신사로, 교토를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 소재한다.
보다 높은 현인신이 된 배경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