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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03.29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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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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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개념
Ⅲ.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목적
Ⅳ.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
Ⅴ.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이론
1. 이원론(二元論)
2. 구원론(救援論)
3. 창조주(創造主)
4. 가현설(Docetism)
5. 인간관(人間觀)
6. 부활과 최후 심판의 부정
7. 비밀전통
Ⅵ.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의 사상가
1. 알렉산드리아 지역의 영지주의자들
2. 로마에서 활동한 영지주의자들
Ⅶ. 영지주의(그노시스주의, 그노시즘)에 대한 바울과 요한의 공격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지는 인식(Erkenntnis)이란 뜻을 가진 그리스어의 “그노시스”(γνσι, Gnosis)라는 단어의 번역이다. 일설에 의하면, Gnosis의 “Gno”라는 말은 산스크리스트어의 “Jina”(지혜)에서 유래하였으며, 우리말로 음역하면 “반야”(반야)라고 하며, 불경의 반야심경은 여기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여기에서 인식이란, 희랍철학에 있어서처럼 학문적인 연구나 비판적인 반성의 방법으로 얻어지는 통찰력(Einsicht)으로 이해되지는 않는다. 또한 유대적 묵시 문학에서처럼 신의 역사 계획의 맥락에 대한 참된 인식을 의미하는 지식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지식은 인간에게 신 인식을 전달해주는 계시를 통하여 주어진다. 그노시스라는 말은 다음 세 가지의 의미로 쓰여졌다. 첫째, 지식일반이라는 의미, 둘째 신비적 교섭, 그리고 성적 결합이라는 의미로 쓰여졌다. 이 세 가지 의미는 각각 과학적 인식을 의미하지는 않고, 참여에 의한 인식을 뜻한다. 이것은 부부사이의 관계처럼 친밀한 결합이다. 이것은 과학적 지식과 대조를 이룬 실존적 인식이며 하나 됨의 경험이며, 구원의 경험이다. 물론 영지주의자들은 그리스의 지식인들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인간의 인식적 기능을 신적인 것에의 참여로서 이해하고 있었다.
그 관계가 밀접 할수록 그만큼 갈등을 심화한다. 영지주의는 그들이 철학적인 신학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신학 체계가 너무나 기독교적이었기 때문에 물의가 나타났다.
그러나 교회는 이 위기를 극복하였고, 이 경험을 통하여 보다 치밀한 조직과 명확하게 정의된 신조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이는 초대 교회의 자의적이고 은사 중심적인 성격과는 대조를 이루는 것이었다.
따라서 영지주의의 심각한 영향은 교리와 신조를 형성케 하는 등 긍정적 면을 가져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들과 똑같은 방법은 아닐지라도 그들과 맥락을 같이하는 현대의 반기독교적인 사상이 오늘 날에도 엄연히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해 볼 때, 제2세기의 영지주의가 우리들에게 주는 의미는 대단히 크다고 본다.
참고 자료
김헌태(1984) - 영지주의와 신약성서에 나타난 그노시스,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대학원
김진혜(1984) - 요한의 신학 사상과 만데안 문서의 영지주의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기독교 문서 선교회(1996) - 새성경 사전 ‘영지 주의’, 기독교 문서 선교회
일레인 페이절스(1980) - 숨겨진 복음서 영지주의, 루비박스
Gonzales, Justo. L, 이형기·차종순 역(1989) - 기독교 사상사 I(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 서울 : 대한 예수교 총회 출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