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시기와 종교개혁기의 역사서술
- 최초 등록일
- 2011.02.05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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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 시기와 종교개혁기의 역사서술 방법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르네상스시기의 역사서술
1.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형성
2.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실제
⑴ 연보(年譜的)적, 전기(傳記的)적 서술
⑵ 회상록적, 세계사적 서술
⑶ 박학적(博學的), 비판적 서술
⑷ 인문주의의 현실적, 정치적 역사서술
3.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의미
Ⅱ. 종교개혁시기의 역사서술
1. 종교개혁과 반동개혁의 영향
2. 종교개혁시기 역사서술의 실제
⑴ 16세기 후반의 당파적 비당파적 교회사 서술
⑵ 17세기의 인문주의적 정치사 서술과 보편사
⑶ 17세기의 비판적, 박학적 연구
3. 16세기 후반, 17세기 역사서술의 의미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르네상스시기의 역사서술
1.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형성
르네상스의 새로운 정신태도는 중세 말기에 오랫동안 정신생활을 지도해오던 기독교의 신학적 이념과 이상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면서 형성되기 시작했다. 르네상스 개념의 중심적 의미는 새로운 정신 속에서의 고대의 재생이었고, 고전고대에 대한 관심이었다. 이는 중세의 종교적 태도와 금욕주의에 대한 반발로서, 인간자체와 세속문화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은 14세기부터 이탈리아 역사가들이 외국을 의식하면서 자기 지방의 역사와 정치를 밝혀보고자 했을 때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15세기 말 부터 유럽 전역에 전파되었다. 이탈리아 인문주의자들은 외국 군주들로부터 초빙되어 역사서술을 위촉받고, 각국사를 서술해주면서 유럽 각국에 인문주의를 전파하기 시작했다.
2.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의 실제
르네상스기 역사서술의 초기 선구자로서는 페트라르카(Francesco Petrarca)와 보카치오(Giovanni Boccaccio)가 있었다. 인문주의자의 아버지로 불리는 페트라르카는 고대 저자들의 문헌을 성실히 이용하고, 수사학적 서술을 배재했으며 로마시대 이후를 오랜 암흑시대로 해석했다. 보카치오는 중세적 경향을 탈피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가였다. 이 시기의 특이한 현상은 각국 지배자들이 이탈리아 사가들을 왕실역사가로 초빙하여 자기나라의 역사를 서술하도록 위탁했다는 사실이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유럽각국에 인문주의적 역사서술이 전파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므로 유럽각국의 역사서술은 각국의 문화, 환경과 정치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화와 차이점이 나타나기도 하나, 수사학적인 면을 지니며, 기사이적(奇事異蹟)과 전설들을 배제하고 비판적이었던 특징을 가지는 이탈리아의 것과 근본적으로는 차이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李相信, 『(改訂)西洋史學史』, 신서원, 2001.
Barnes, Harry Elmer, 허승일, 안희돈(역), 『서양사학사』, 한울아카데미, 2002.
Collingwood, Robin George, 김봉호(역), 『西洋史學史』, 探求堂, 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