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지찬 교수님의 요단강에서 바벨론물가 정리목차
◆ 제1부; 서론적 이야기◆ 제2부: 가나안 정복과 사사 시대
◆ 제3부: 왕정시대
◆ 제4부: 바벨론 포로 후
◆ 제5부; 결론적 이야기
본문내용
♢ 역사와 계시1. 이스라엘 역사와 우리와의 상관성
- 이스라엘 스토리는 우리 이야기: 하나님과 우리 모습이 보임
우리의 하나님은 누구? 우리는 누구?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 하나님은 역사의 주인: 이스라엘 역사 전체를 읽을 때 깨닫는 것
- 하나님의 백성의 정체성: 이방의 빛으로 살아가는 것
사명 : 하나님을 모든 백성에게 알리는 도구
운명 : 언약의 사명을 저버리면 비극의 주인공
2. 왜 하필이면 역사인가?
- 하나님은 역사를 통해서만 알려지심: 절대적 주체이신 하나님
(하나님은 객체로 인식•분석 X)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인식 모드는 역사
구약의 목적; 성령의 영감으로 하나님나라의 역사를 올바로 기술
-> 하나님이 누구인지 알게 함
- 역사 기억은 정체성 확립 수단
기억 상실증 환자는 의식이나 지능을 상실하지 X, 기억을 상실
자기 정체성을 상실하게 된다.
공동 기억을 통해서 공동체는 형성
과거에 대한 기억과 해석이 들어있다
구약 역사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하나님의 백성으로 재형성
♢ 역사서의 명칭, 범위, 성격
1. 역사서의 명칭
- 히브리 전통: 전선지서
기독교전통에서 구약의 네 그룹: 오경, 역사서, 시서, 선지서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서, 열왕기,
역대기, 에스라-느헤미야, 에스더
히브리전통에서 성문서: 역대기, 에스라-느헤미야, 에스더
전선지서: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서, 열왕기서
슥1:4 옛적 선지자들
역사서는 선지자적 관점의 역사이다.
① 하나님께서 말씀과 행위로 역사 주관하심 강조
② 하나님의 말씀이 어떻게 역사 안에서 성취되는지의 관점에서
역사를 서술
③ 그 자체가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선포임
- 기독교 전통: 역사서
정경배열: 모세오경 - 역사서 - 시서 - 선지서
방향성 (기원) (과거성) (현재성) (미래성)
➜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맺은 새 계약의 역사적 서론의 역할
2. 역사서의 범위
- 전통적 견해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서, 열왕기,
⇓ ⇓ ⇓
by 여호수아 by 사무엘 by 예레미야
동시대선지자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 ⇓ ⇓
by 에스라 느헤미야 모르드개
- 육경설: 모세오경과 여호수아는 하나의 단위를 이룬다
(by 폰라드)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여호수아
근거: 문서설이론, 가나안 정착의 주제가 성취되는 여호수아서
신명기와 여호수아 사이에는 끊을 수 없는 연결점이 有
반박: 오경의 문서들이 여호수아에 나타나지 않는다
연결고리가 있으나, 여호수아는 그 자체로 통일된 이야기
유대 정경이 율법과 전선지서를 구분
사마리아인들이 오직 오경을 정경으로 받아들임
신명기29-34장은 오경의 절정, 34:10은 어떤 큰 단위의 결론
- 신명기 사가의 역사: 바벨론포로시대에 신명기적 저자가 쓴
(by 마틴노트) 신명기-여호수아-사사기-사무엘서-열왕기
근거: 신명기 역사의 전략적 요충지에 신명기적 사가가
주요 인물들의 입을 벌려 일련의 연설문, 논평을 삽입함
신명기부터 열왕기까지 놀라운 언어적 통일성이 있다
신명기 사가의 역사에 일관된 연대기가 있다
신명기 사가의 역사 안에 일관된 역사 신학을 볼 수 있다
반박: 비평주의자들은 노트의 입장을 받고서도 다른 학설을 전개
한 사람의 저작으로 보기에는 너무나 많은 다양성이 존재
노트의 연대기적 재구성은 선택적이고 자의적이다
신명기를 오경에서 떼어내면 오경은 토르소처럼 된다
노트의 신명기 사가의 역사가는 너무 부정적인 저작 목적
- 개혁주의적 대안
구약 역사서의 통일성은 각 성경 기자들이
일관된 문예적, 신학적 전통 안에 살았기 때문이다
역사서의 범위는 여호수아~에스더
역사서 각권은 하나의 문예단위로 이해
3. 역사서의 성격
- 역사서의 정의
“ 히브리 내러티브 형식의 미래 세대들을 향한 하나님의 선포”
역사서는 히브리어로 쓰여져 있다
역사서는 내러티브(복잡한 유기체)라는 표현모드로 기록되었다
역사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들에 기초해 있으면서도
미래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선포, 즉 설교
①언어 구조물: 함축적이며 다중적인 성경의 언어, 수사학적 전략多
②내러티브라는 표현 모드로 쓰여진 스토리
내러티브: 등장인물, 배경, 플롯이 있는 담화 ⇦그림으로서의 역사
플롯:필연적 자료의 필연적 결합⇦플롯으로서의 역사/연대기역사x
내러티브 형식으로 이루어진 역사서⇦이야기식 설교/삼대지설교x
③설교(케리그마)로서의 역사서: 역사서는 이미 설교이다.
중립적 역사 보고가 아니라 하나님 백성에 대한 케리그마
이미 적용된 진리, 이미 해석된 선포
겸손히 성경 기자의 해석에 귀기울이기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삶을 해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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