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교육 목회
- 최초 등록일
- 2010.09.09
- 최종 저작일
- 2009.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칼빈의 교육 목회
목차
I 내 용 요 약
칼빈의 문헌 고찰
교육목회의 실천
칼빈의 교육 목회가 현대교회에 주는 의미
II. 사 견
본문내용
내 용 요 약
칼빈의 문헌 고찰
칼빈의 저서와 목회의 중심은 교육에 있었다. 그의 저서에서 기독교 교육에 관한 사상에서 발견되는 세 가지 원리가 있다. 첫째, 원리는 교회를 ‘교리 학교’로 강조한 점이다.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을 고대 교회에서 행해진 방식대로 가르치는 장소로서 교회를 이해하고 있다. 두 번째, 가정에서 부모의 가르침이 중요시한 점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신앙을 공적으로 고백할 수 있을 때까지, 기독교 교리를 가르쳐야 했다. 또한 자녀들 앞에서 본이 되는 신령한 삶을 살도록 요구 받았다. 세 번째, 기독교 신앙과 교리의 가르침이 경건에 기초하고 있는 기독교 윤리학과 중요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이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자신의 신앙을 삶에 연결시켜 기독교적 행위를 낳도록 하는 것이다. 칼빈의 중심사상을 요약하면, “기독교 신앙의 바른 가르침 없이 기독교 윤리는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교육목회의 실천
교회 교육을 위해서 ‘교사’라고 불리는 교육 책임자를 세웠다. 교사직의 신학적 기초를 그리스도의 삼중직 가운데 예언적 역할에서 찾았다. 예언의 목적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교리의 결핍이 생기지 않도록 그들을 지켜주는 것”이라고 했을 때, 교사는 예언자로서 그 역할의 중요성을 입증 받게 된다는 사실을 “기독교 강요”에서 강조 했다. 즉, 교사는 예언자 직을 계승한 직분이라는 것이다.
교사들은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해야 할 책임을 지고 있었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성경에 근거한 기독교 교리를 가르쳐야 했다. 기독교 교리는 교인을 교화시키고 훈련시키는데 있어서 첫째가는 주재였다.
(1) 세상의 창조자이며 통치 지배자이신 하나님
A. 하나님과 계시에 대한 지식, 창조주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창조 그 자체와 성경에 근거에 의한다. B. 삼위일체, 삼위의 신선을 부정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정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동시에 기독교 신학뿐만 아니라, 구원의 종교의 그 근본을 제거하는 것이었다. C. 창조,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는 데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충분했다.
참고 자료
없음